■ KB국민은행 ‘바로보는 외화통장’ 가입통화 엔화·유로화 확대
■ 우리에프아이에스, 한국척수장애인협회에 기부금 5천만원 전달
■ 신한은행, 11월 중 부동산 중개업소 연계 전세자금대출 서비스 시행
■ 우리다문화장학재단, 2023년 우리아트스쿨 작품전시회 개최
■ NH농협은행, 충북 전통시장과 장금(場金)이 결연 체결
■ 하나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 합』 통해 ‘대출비교 서비스’ 선보여

왼쪽부터 장문열 우리카드 노조위원장, 고정현 우리에프아이에스 대표, 박봉수 우리은행 노조위원장,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조병규 우리은행장, 이호성 우리에프아이에스 노조위원장, 박완식 우리카드 대표
왼쪽부터 장문열 우리카드 노조위원장, 고정현 우리에프아이에스 대표, 박봉수 우리은행 노조위원장,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조병규 우리은행장, 이호성 우리에프아이에스 노조위원장, 박완식 우리카드 대표

우리금융그룹의 IT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 작업이 그룹사 간 신속한 협의를 바탕으로 순항하고 있다.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7월 우리에프아이에스의 주요 IT 개발 및 운영 업무를 은행과 카드사가 직접 수행하는 체제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우리금융은 20일 우리금융 본사에서 임종룡 회장, 조병규 우리은행장, 박완식 우리카드 대표, 고정현 우리에프아이에스 대표와 박봉수 우리은행 노조위원장, 장문열 우리카드 노조위원장, 이호성 우리에프아이에스 노조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IT거버넌스 개편을 위한 노사합의 서명식을 진행했다.

지난 8월 이후 3사 노사는 총 4회에 걸친 공동협의를 진행했으며,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직원 설명회를 개최하고 공동협약서를 작성하는 등 신속하게 합의를 이끌어냈다.

이번 개편으로 은행, 카드사의 기획과 IT업무를 통합 운영함으로써 그룹의 디지털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현업과 개발자가 기획단계부터 공동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애자일(agile) 조직을 통해 개발 신속성을 확보하고 외주 개발을 자체 수행으로 전환함으로써 조직과 인력의 중복을 해소해 IT 비용 효율화도 기대할 수 있다.

향후 업무 연관성 등을 고려해 인력 등의 일부를 은행과 카드사로 이전할 예정이며 IT 업무의 기획, 분석, 개발의 전 과정에 있어 신속하고 유연한 실행 중심 문화가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현재 지속적으로 세부적인 방안을 수립하고 있으며 올해 11월 이사회 결의를 거쳐 내년 1월부터는 개편된 IT 거버넌스 체제로 출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KB국민은행 ‘바로보는 외화통장’ 가입통화 엔화·유로화 확대

KB국민은행은 지난 5월 출시한 환테크 전용 통장인 ‘바로보는 외화통장’의 가입 가능 통화를 기존 USD(미달러)에서 JPY(엔화)와 EUR(유로화)까지 확대했다.

‘바로보는 외화통장’은 환율 변동에 따른 실시간 수익률과 해당 통장으로 얻은 수익을 바로 볼 수 있는 통화별 전용 화면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환테크를 할 수 있는 환테크 전용 통장이다. 영업점 창구 방문 없이 모바일뱅킹으로 간편하게 통화별 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

또한 ‘바로보는 외화통장’은 입출금 시 USD는 90%, JPY·EUR은 80% 환율우대가 제공된다. 환전한 외화를 KB국민은행의 환전서비스 ‘외화머니박스’에 입금하면 가까운 영업점에서 외화 수령이 가능하며 외화 현금수수료도 면제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최근 지속되는 엔저로 인해 엔테크 등 환테크에 대한 고객 니즈를 반영하여 상품성을 개선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친화적 상품을 적극적으로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 ‘절세끝판왕, KB IRP로 무빙’ 이벤트 진행

KB국민은행은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오는 12월 29일까지 퇴직연금 개인형IRP ‘절세끝판왕, KB IRP로 무빙’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KB퇴직연금 TDF상품 전체, 디폴트옵션 포트폴리오 상품(초저위험제외)으로 퇴직연금을 신규, 계좌이체 또는 추가 입금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퇴직연금 개인형IRP를 신규 가입하거나 타 금융회사 퇴직연금을 KB국민은행으로 계좌 이체 시 2000명, 개인형IRP를 기존에 보유한 고객이 추가 입금 시 1500명을 추첨해 CU 편의점 모바일 금액권을 제공한다.

또한 경품 추첨을 통해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148명에게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도 증정한다. 신규, 계좌 이체 고객은 최소 10만원 이상의 금액으로 가입해야 하며, 추가 입금 고객은 50만원 이상 납입해야 이벤트에 참여 가능하다.

당첨된 경품은 내년 1월 22일 지급될 예정이며, 이벤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또는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2023년 연금계좌 세액공제 납입한도가 900만원으로 확대됨에 따라 고객님들의 절세에 도움을 주고자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시기인 만큼 대표 세액공제 상품인 IRP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풍성한 이벤트 경품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우리에프아이에스, 한국척수장애인협회에 기부금 5000만원 전달

(왼쪽부터) 조향현(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정진완(한국척수장애인협회 회장), 고정현(우리에프아이에스 대표이사), 김대석(우리에프아이에스 IC&전략지원본부 본부장)
(왼쪽부터) 조향현(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정진완(한국척수장애인협회 회장), 고정현(우리에프아이에스 대표이사), 김대석(우리에프아이에스 IC&전략지원본부 본부장)

우리금융그룹 IT전문 계열사인 우리에프아이에스는 한국척수장애인협회(회장 정진완)에 기부금 5000만원을 전달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3일 열린 기부금 전달식에는 고정현 우리에프아이에스 대표이사, 조향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정진완 한국척수장애인협회 회장이 함께했다.

우리에프아이에스는 지난 9월 건강 챌린지인 ‘따뜻한 발걸음’을 임직원들의 열띤 참여 속에 진행했다. 전 직원의 걸음 수가 1억보를 달성하면 사회취약계층에 5000만원의 기부금을 후원하는 행사에서 목표를 초과한 1억6000만보를 달성했다.

우리에프아이에스는 직원들의 걸음을 통해 마련된 후원금으로 장애인 보행 네비게이션 고도화 사업인 ‘시시각각(視視各各)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시시각각(視視各各) 프로젝트’는 각각(各各)의 눈(視)을 모아 장애인의 눈(視)이 돼 준다는 의미로 휴대폰 카메라를 이용한 네비게이션 위치정보 (출입구, 장애물, 편의시설 등) 데이터 수집사업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엘비에스테크가 함께하며, 우리에프아이에스는 휠체어사용 및 시각장애인용 도보네비게이션 데이터 검증을 지원한다.

우리에프아이에스 관계자는 “IT 전문기업답게 우리의 걸음을 통해 만든 기부금으로 IT를 활용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11월 중 부동산 중개업소 연계 전세자금대출 서비스 시행

                                                                             신한은행 전경
                                                                             신한은행 전경

신한은행은 국내 대표 프롭테크(PropTech) 기업 ‘더비즈’(대표 윤성호)와 제휴하고 한국부동산원 및 국토부 전자계약 API를 활용한 부동산 중개업소 연계 전세자금 대출 프로세스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더비즈’는 폭넓은 부동산 중개 매물정보, 콘텐츠 개발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공인중개사 2만여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더비즈’와의 제휴를 통해 ‘더비즈’ 회원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체결되는 전세계약 건에 대해 신한은행 쏠(SOL)에서 바로 진행되는 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에는 ▲대출 신청 시 전세계약 및 임차목적물 정보 자동 입력 ▲전자방식 전세계약서 등 증빙서류 자동확인과 같은 기능들이 포함돼 있어 고객들은 더욱 편리하고 신속하게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빠르면 오는 11월 중 해당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현재 신한은행은 ‘더비즈’ 공인중개사 회원과 업무협약을 위한 사전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더비즈’의 플랫폼과 신한은행 ‘쏠(SOL)’을 직접 연계하는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이 서비스가 시행되면 전세계약 및 전세자금대출이 진행되는 과정에 있어 기존보다 간편한 프로세스가 구축돼 임차인 고객은 물론 임대인, 부동산 중개업소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더비즈의 부동산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은행의 금융서비스를 결합해 고객이 안심하고 전세계약을 체결하고 더 쉽고 빠른 금융 서비스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더비즈와 지속적인 협력을 강화해 부동산 금융서비스 혁신을 이루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우리다문화장학재단, 2023년 우리아트스쿨 작품전시회 개최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이달 31일까지 2023년 ‘우리아트스쿨’ 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우리아트스쿨’은 다문화 및 저소득가정 자녀를 위한 체험형 미술교육으로, 2022년부터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의 지원을 통해 매년 약 20개 아동 교육 및 복지기관에서 참여하고 있다. 올해는 총 254명의 어린이가 함께했다.

지난 18일에는 우리아트스쿨 우수참여기관의 어린이 작가 및 관계자 50여명을 초청해 오픈식을 진행했다. 서울 중구 소재 우리은행 본점 우리갤러리에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작품전시회에서는 ▲어린이 작가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한 ‘우리의 얼굴’, ▲우리 주변의 동․식물, 날씨 등을 기록한‘우리 자연도감’, ▲함께 살고 싶은 상상의 반려생물을 표현한‘함께하는 우리’ 등 254명 어린이 작가의 작품을 볼 수 있다.

또한, 관람객에게는 어린이 작가 작품을 모티프로 한 기념 굿즈가 제공되며, 관람객 참여 콘텐츠, 어린이 작가의 성장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아트북 열람존, 포토존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돼 있다.

우리아트스쿨에 참여한 김요한 어린이 작가는 “책상에 가만히 앉아서 배우는 수업이 아닌 직접 풀을 만지고 대화하며 작품을 만들어 즐거웠다”며 “내가 만든 작품이 전시돼 기쁘고, 전시회에 방문한 관람객분들도 즐거운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 관계자는 “우리아트스쿨을 통해 아이들이 ‘자연’과‘우리’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서 아이들이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끼고 밝게 성장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 Sh수협은행, 디지털독도지점 명예지점장에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위촉

디지털독도지점 서경덕 명예지점장
디지털독도지점 서경덕 명예지점장

Sh수협은행은 20일 디지털독도지점 명예지점장에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를 위촉했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별관에서 진행된 위촉식에서는 서경덕 교수와 수협은행 개인그룹 송재영 부행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위촉장과 명함을 증정 받은 서경덕 명예지점장은 평소 SNS와 방송 매체를 통해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면서 독도홍보를 비롯해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데 적극 노력하고 있다.

수협은행은 앞으로 서경덕 명예지점장과 함께 수협은행 디지털독도지점을 대중들에게 홍보하고 독도 및 주변 해역의 해양환경 보전사업 지원 등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서 명예지점장은 “수협은행 디지털독도지점 명예지점장을 맡게 돼 영광이며, 향후 수협은행과 함께 문화 콘텐츠를 통한 국내외 독도 홍보를 더욱 강화해 나아갈 계획”이라며 “독도지점을 통해 수협은행이 디지털금융을 선도하는 은행임을 널리 알리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NH농협은행, 충북 전통시장과 장금(場金)이 결연 체결

NH농협은행은 지난 19일 금융사기 피해 예방 및 상생금융 지원을 위해 충청북도 내 4곳의 전통시장(청주 육거리종합시장, 충주 자유시장, 제천 내토시장, 단양 구경시장)과 “장금이 결연”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NH농협은행 충북지역본부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정선욱 중기부 충북지청장, 석준원 금감원 충북지원장, 장종환 NH농협은행 부행장, 전통시장 상인회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장금(場金)이는 시장을 의미하는 ‘장(場)’ 과 금융기관을 의미하는 ‘금(金)’ 을 합친 말로써, 전통시장 내 소상공인들을 위해 전통시장과 금융권이 금융사기 피해 예방 및 상생금융 지원에 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NH농협은행은 결연시장과 협력해 전통시장 소상상인들을 위해 금융사기피해시 영업점으로 바로 접수가 가능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피해예방을 위한 금융사기 피해 사례 및 정보 알림 교육을 지속할 예정이다. 또한 결연 영업점에서는 소상공인 대상 정책자금대출 등 상생금융을 위한 맞춤형 금융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NH농협카드를 전국 전통시장(약 1400개소)에서 이용하면 20%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2023.4.3 ~ 12.31.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결연으로 충북도내 모든 전통시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30%할인(월 2만원 한도) 혜택을 부여한다.

장종환 농협은행 부행장은 “이번 장금이 결연을 통해 전통시장 소상공인의 소중한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금융에 앞장설 것이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 합' 통해 ‘대출비교 서비스’ 선보여

하나은행은 마이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하나 합’을 통해 하나금융그룹 핀테크 플랫폼 관계사인 ‘핀크’의 ‘대출비교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하나은행 상품을 포함해 총 38개 금융기관 100개의 다양한 대출상품이 제휴되어 있는 ‘대출비교 서비스’는 손님의 소득과 신용도에 맞춰 최적의 한도와 최저금리의 맞춤형 대출상품들을 제안한다.

또한, ‘하나 합’을 이용하는 손님은 ‘신용케어’와 ‘부채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신용점수, 원리금 상환내역, 상환일정 및 상환예정액 확인 등 세심한 대출관리가 가능하다. 소득, 통신료ㆍ공과금 납부내역 등 ‘하나 합’에 연결된 금융정보를 기반으로 신용점수를 향상시켜주는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맞춤형 대출상품 제안 ▲신용케어 및 부채케어 프로그램을 활용한 신용점수 향상 ▲더 좋은 조건의 대출상품 제안 등 대출의 시작부터 끝까지 일련의 선순환 과정을 ‘하나 합’을 통해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하나은행 마이데이터사업부 관계자는 “손님이 여러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하나 합’에서 쉽고 편리하게 최적의 대출상품을 찾아볼 수 있도록 이번 대출비교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자산관리, 지출관리, 신용관리 등 ‘하나 합’의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 시켜 ‘내 자산 지킴이 서비스’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