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영그룹 제주부영청소년수련원, 민관합동 소방훈련 실시

커피박을 활용한 친환경 조경 토양개량제를 사용한 화분
커피박을 활용한 친환경 조경 토양개량제를 사용한 화분

포스코이앤씨(옛 포스코건설)가 커피박을 활용한 친환경 조경 토양개량제 'RE:CO 소일' 개발에 성공했다.

커피박이란 일명 '커피 찌꺼기'로, 커피를 만들면 원두의 99.8%가 커피박이 되는데 이를 매립 또는 소각처리하는 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탄소 저감을 위한 커피박 활용 사례가 늘고 있다. 건설분야에서는 포스코이앤씨가 업계 최초로 커피박을 활용한 토양개량제 'RE:CO 소일'을 개발함으로써 탄소 중립 실현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게 됐다.

포스코이앤씨와 (주)삼화그린텍이 함께 개발한 'RE:CO 소일’은 재활용(Recycling)의 'RE', 친환경(eCO)과 커피(COffee)의 'CO' 그리고 토양이라는 뜻의 '소일(Soil)'을 결합한 단어로 '커피를 활용한 친환경 토양'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일반적으로 공동주택의 인공지반 슬라브 상부에 반입되는 토양은 자연 지반의 토양 환경보다 불리하게 형성되기 때문에 조경 수목의 고사 및 생육이 부진했다. 그래서 척박한 인공지반 토양의 물리, 화학성 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개량제'를 사용하는데 커피박을 활용해 개발한 토양개량제가 'RE:CO 소일’이다.

특히, 기존의 펄라이트 등 무기질로 구성된 토양개량제 대비 운반 또는 작업시 비산 먼지 발생도 저감돼 작업성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된다.

포스코이앤씨는 '그린라이프 (Green Life With THE SHARP)' 아파트를 공급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정원을 집안으로'라는 기치로 거실 내 정원인 '바이오필릭 테라스'와 '바이오필릭 주차장', 그리고 식물원카페 '플랜트리움' 등 디자인 및 상품개발부터 탄소저감 시멘트 포스멘트, 토양개량제 'RE:CO 소일' 자재 개발까지 친환경 미래사회 건설 선두주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탄소 저감을 위한 ESG경영활동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친환경미래사회 건설을 위해 업의 한계에 도전하는 혁신기업으로서 회사의 비전과 리얼밸류 실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부영그룹 제주부영청소년수련원, 민관합동 소방훈련 실시

제주부영청소년수련원 전경
제주부영청소년수련원 전경

부영그룹 제주부영청소년수련원이 화재발생 시 위기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서귀포소방서 중문 119센터와 민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제주부영청소년수련원은 이번 훈련을 통해 수련원 객실 내에서 일어난 원인 미상의 화재를 가상하여, 화재 발생에 대해 119에 신속하게 신고하고 건물 내 전파한 후 고객 및 직원들의 대피를 유도, 자체 소방시설을 활용한 초기 화재를 진압하는 등 화재 발생 상황에 대해 대응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에 참석한 제주부영청소년수련원 관계자는 “이번 중문 119센터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를 계기로 화재 등 재난 발생에 대한 상황관리 능력을 보다 강화할 있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을 위한 안전한 시설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직원들이 다방면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김승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