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협은행, 입시·교육 분야 전문 기업과 교육 서비스 업무협약 체결
■ KB국민은행, 국토연구원과 ‘국토도시 빅데이터 얼라이언스’ 업무협약 체결
■ Sh수협은행, 교대역금융센터 이전 오픈
■ 하나저축은행, 서민금융지원 확대 위한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상품 판매 개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왼쪽)과 한정은 작가(오른쪽)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왼쪽)과 한정은 작가(오른쪽)

IBK기업은행은 오는 23일까지 신진작가 지원과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시각예술 전시 및 아트마켓 'The Art Plaza : 을지미로 by IBK(이하 더아트프라자)'를 개최한다.

‘더아트프라자’는 기업은행 본점 인근 지하상가를 중심으로 을지로 소재 문화예술공간과 연계해 펼쳐지는 도심 속 시각예술 축제로 입장료·참가비·수수료가 없는 대안적 아트마켓이다.

이번 ‘더아트프라자’는 123명의 참여작가들이 약 330여점의 작품을 선보이고 전시공간을 을지로에 위치한 대안적 전시공간 및 작가 스튜디오와 연계하는 등 을지로 전역으로 확대했다.

행사기간 동안 기업은행 입구와 로비 공간은 전시장으로 바뀐다. 잔디 광장과 분수에 작품이 설치되고 로비에는 시각예술 작가의 설치 작품과 발달장애 작가 작품이 전시된다.

또 기업은행 본점 옆 선큰가든 대형 스크린에서는 미디어 영상 작품을 상영한다. 지하 아케이드는 11개의 지하 공실을 재생해 시각예술 전시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유망 신진작가 작품을 소개하는 갤러리, 은행 대기실을 모티브로 AR기반 미디어 작품을 선보이는 미디어은행, 을지부동산, 세탁소, 레코드숍 등 새로운 콘셉트의 작품을 한 곳에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을지예술센터에서 ‘더아트프라자’ 특별 기획 전시가 열리고 복합문화공간인 아트코너H에서는 ‘IBK 대학생 예비작가 공모전’ 선정 작가 10명의 작품이 전시된다.

아티스트의 작업실과 예술공간 30여곳과 연계한 스탬프 투어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김성태 은행장은 "‘더아트프라자’가 모두가 함께 즐기는 시각예술 축제로써 을지로에서 활동하는 작가와 관련 단체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업은행은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문화예술 발전을 견인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농협은행, 입시·교육 분야 전문 기업과 교육 서비스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신원근 진학사 대표, 이현애 NH농협은행 개인금융부문 부행장, 유성원 드림래더스 대표
(왼쪽부터) 신원근 진학사 대표, 이현애 NH농협은행 개인금융부문 부행장, 유성원 드림래더스 대표

농협은행은 서울 종로구 소재 진학사 본관에서 신사업 발굴과 생활금융서비스 확대를 위해 입시전문 교육기업인 진학사(대표 신원근), 드림래더스(대표 유성원)와 교육 서비스 관련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금차 업무협약을 통해, 농협은행은 진학사와 공동으로 입시 설명회를 개최하고, 수험생을 대상으로 대고객 이벤트를 실시하는 등 2024년 대학 입시 연계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드림래더스는 자사 서비스인 에덤의 자기주도형 학습 및 입시정보 콘텐츠를 NH올원뱅크에 제공하는 등 농협은행과 교육 서비스 관련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현애 농협은행 개인금융부문 부행장은 “NH올원뱅크의 교육 서비스가 미래 성장 원동력인 당행 유스고객에게 도움 될 수 있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금차 협약이 고객 편익을 위한 다양한 생활금융 서비스로 발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국토연구원과 ‘국토도시 빅데이터 얼라이언스’ 업무협약 체결

KB부동산 빅데이터센터는 지난 18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국토도시 정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국토연구원(원장 심교언)과 ‘국토도시 빅데이터 얼라이언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을 활용한 도시계획 기술 개발’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최적의 도시계획 수립 지원을 위해 공공과 민간 총 15개 기관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날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주최기관인 국토연구원과 KB국민은행 외에도 부산광역시, 천안시, 담양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BC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 KCB(코리아크레딧뷰로), KoData(한국평가데이터), CJ올리브네트웍스, CJ대한통운 등 협약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식 후 진행된 세미나에서 국토연구원은 도시계획 수립 시 다양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도시 진단 및 기반시설 수요 예측 등을 위해 주요 빅데이터 공급자인 민간과의 협업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업무협약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원활한 도시계획 추진을 위해 제공 방법과 제공 단위 등이 서로 다른 빅데이터를 유기적으로 활용하고 공공과 민간이 협력해 빅데이터 연계 및 통합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협약기관은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활용 도시계획 기술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 빅데이터 기반 국토도시 정책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 공공·민간 데이터 파트너십 구축 등을 협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종아 KB국민은행 KB부동산 빅데이터센터장은 “양질의 부동산 빅데이터를 제공해 지속가능하게 사용할 수 있는 민관 협력 빅데이터 활용 모델을 만들겠다”며 “도시계획 정책 지원 뿐만 아니라 프롭테크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광주 상무광장에서 ‘Green Month, 다함께 플로깅’

KB국민은행은 나와 지구의 건강을 위한 일상 속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기 위해 ‘Green Month, 다함께 플로깅’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플로깅은 KB국민은행 고객 약 40여명과 함께 광주 상무광장에서 진행됐으며,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환경을 정비했다. 환경 정화 활동과 함께 친환경 실천 사전교육과 미니 퀴즈 이벤트를 통해 환경 오염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일상 속 친환경 사회공헌활동으로 ESG 실천 문화를 확산하고자 지난 서울 반포, 부산 광안리, 충북 청주에 이어 이번 광주까지 전국적으로 플로깅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작은 실천으로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KB국민은행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Sh수협은행, 교대역금융센터 이전 오픈

Sh수협은행이 교대역금융센터를 이전 오픈하고 지난 18일 기념행사를 가졌다.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24길 35(로고스빌딩) 1층에 자리잡은 교대역금융센터는 배후에 대단위 아파트 단지와 법조타운, 상가 등 각종 생활‧상업시설이 밀집해 있고, 유동인구가 풍부한 교통의 요지에 위치해 기존고객과 신규고객 모두 편리하게 영업점을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이날 이전행사에는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을 비롯한 주요 임원이 참석해 교대역금융센터의 성공적 이전과 새로운 출발을 축하했다.

강신숙 은행장은 “그동안 건물노후에 따른 편의공간, 주차공간 부족 등으로 불편함을 겪었던 고객님들께 좀더 나은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자 이전을 추진했다”며 “점주권 내에 대단지 아파트가 다수 존재하는 만큼 신규고객 창출과 우량고객 증대, 비이자이익 확대 등에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말했다.

또, “‘지역 밀착‧상생형 금융서비스’를 통해 지역주민들과 함께 성장하고 상생과 협동의 가치를 실천하는 리딩 금융센터가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 하나저축은행, 서민금융지원 확대 위한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상품 판매 개시

하나저축은행은 최저신용자의 불법 사금융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금융위원회와 서민금융진흥원이 출시한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정책서민금융상품을 판매 개시한다고 밝혔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상품 판매 개시는 금융당국의 금융소외계층 지원 정책에 적극 동참하여 불법 사금융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최저신용자를 제도권 내로 보호함과 더불어 손쉽고 편리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해 서민금융지원을 확대하고자 마련됐다.

본 상품의 신청 대상자는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15’ 이용이 어렵고, 신용 평점 하위 10% 이하이면서, 연 소득이 4500만원 이하인 최저신용자다. 대출 한도는 최대 1000만원이며 연 15.9% 금리로 3년에서 최대 6년(이자만 납입 가능한 거치기간 1년 포함)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성실 상환자를 우대하는 상품으로 최초 대출 한도는 500만원까지 가능하고 6개월간 원리금을 정상 상환하면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최초 금리는 연 15.9%이지만 정상 상환 시 매년 3.0%포인트(상환 약정기간 3년) 또는 1.5%포인트(상환 약정기간 5년) 금리 인하 혜택을 받아 연 9.9%까지 낮출 수 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방법은 서민금융진흥원 앱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오프라인 상담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서 발급 후 하나저축은행 모바일 앱을 통해 대출신청 및 실행이 가능하다.

정민식 하나저축은행 대표이사는 “금번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상품 판매 시작으로 서민금융 지원의 폭을 넓히고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역할을 더욱 충실히 이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로 서민금융 지원에 앞장 설 계획이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