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의 시대를 위한 5개 지지대’, 지식인 32인의 고찰· 예측

이스라엘·하마스간 무력 충돌로 중동의 화약고가 터진 상황에서 이해관계국들이 내 편을 지지해 유가상승·고금리현상을 부추기면서 올 늦가을부터 글로벌 정세와 경제가 불안하기 짝이 없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중동사태가 일대 혼란에 접어든 판에 2024년을 전망하고 해법을 모색하기는 더욱 지난한 일이다. 그러나 중동사태로 직접적 영향을 입는 분야를 제외하면 전문가들이 온축의 지식을 바탕으로 내놓은 예측인 만큼 신뢰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들은 비교적 신중한 전망을 편다.

과학, 경제, 사회, 환경, 문화 분야를 대표하는 지식인 32인이 올해도 한자리에 모여 내년의 기상도를 예측하는 책이 나와 관심을 끈다.

석학과 기관장 등  지식인  32인은 2024년 대한민국이 회복의 시대로 나아가길 기원하며 ‘5개의 지지대’를 해법으로 제시한다.

‘과학 혁신력’, ‘경제 활력’, ‘사회 균형력’, ‘환경 회복력’, ‘문화 포용력’으로 구성된 5개의 지지대는 험난한 불확실성의 시대에도 지속가능발전의 기반이 돼 줄 것으로 보인다.

AI, 경제안보, 반도체, 주택문제, 기후변화, 총선, 탈가족화 등 주요 이슈별로  양상과 전망을 살펴보며  각자 내년 한해를 살아갈 삶의 지표를  생각해보자.

PART 1. 총론: 지속가능발전 5개 지지대

PART 2. AI 혁신과 일상화 

PART 3. 경제안보 활력과 리스크

PART 4. 기후변화 회복력과 주택

PART 5. 미뤄진 개혁과 사회 균형력

PART 6. 탈가족화와 문화 포용력

문형남 교수
문형남 교수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