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국민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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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단풍이 물들어가는 가을을 맞아 전국 단풍 명산 주변 상권의 단풍 절정기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액 및 이용 회원을 분석했다.

이번 분석은 전국 국립공원 중 16개의 산(山)의 입구 상권(132개 입산 입구 기준으로 반경 2km 내) △음식점 △카페 및 편의점(슈퍼 포함)업종을 방문한 KB국민카드 회원의 매출액 및 이용 데이터를 단풍 절정일 전후 1주일을 단풍 절정기(2주간)로 해 단풍 절정기 이전 2주간과 비교했다.

(제공=국민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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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풍도 절정 매출도 함께 절정, 단풍 상권중 △내장산△주왕산△오대산△월악산 매출 증가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단풍 절정기간 16개 주요 산의 상권 매출액은 단풍 절정 기간 전 대비 37% 증가했다. △음식점 42% △카페 27% △편의점(슈퍼 포함)은 19% 증가했다. 단풍 절정기에 매출액 증가가 높은 산은 ▲내장산 235% ▲주왕산 116% ▲오대산 66% ▲월악산 50% ▲설악산과 치악산 47%, ▲지리산 45% 매출액 증가를 보였다.

단풍을 맞아 산이 위치한 소재 도를 제외한 외부 방문객의 방문도 크게 늘었다. 단풍 절정 기간 중 외부 방문객 매출액 비중이 높은 산은 ▲설악산 92% ▲오대산 90% ▲계룡산 89% ▲주왕산 84% 등으로 나타났다.

단풍 절정 기간 외부 방문객의 순 유입 비중은 1년 간 외부 방문 비중보다 ▲치악산 14% ▲월악산과 내장산 8% ▲속리산 7% ▲주왕산, 소백산, 덕유산이 5%p 순으로 증가했다. 설악산과 지리산의 외부 방문객 비중은 각각 3%,1% 증가했다. 단, 지리산의 경우 3개 도(전북, 전남, 경남)에 걸쳐 있어, 해당 도를 제외한 외부 방문객의 순증가 폭이 낮아졌다.

단풍 절정기와 함께 산에 오르기 좋은 계절인 가을 기간(9월~11월) 매출액 비중도 다른 계절 대비 높게 나타났다. 최근 1년 기준으로 가을철 매출액 비중이 가장 높은 산은 단풍 절정기에 가장 매출액 증가가 높았던 ▲내장산 59% ▲주왕산 52%으로 나타났다. 내장산은 지난해 단풍 절정 시기가 11월 초로, 11월의 매출액 비중이 32%로 가장 높았고, 주왕산은 10월 매출액 비중이 26%로 연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겨울(12~2월)에 매출 비중이 높은 산은 ▲덕유산(51%) ▲태백산(29%)이고, 여름(6월~8월)에 매출비중이 높은 산은 ▲월악산(45%) ▲치악산(39%)으로 산의 특색에 따라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계절이 달라 눈길을 끌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가을을 맞아 전국의 국립공원을 포함한 유명 산들의 소비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을철 단풍 구경을 위한 방문객의 증가와 함께 주변 상권의 매출액도 증가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다”며 “이번 단풍 절정기간 매출 데이터를 참고해 가을 나들이를 안전하고 즐겁게 다녀 오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박우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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