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올 3분기 주요 손해보험사 가운데 다이렉트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삼성화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이 뒤를 이었다.

다이렉트는 중간에 보험설계사 없이 보험사와 고객간의 직접적인 계약으로 이루어진 보험계약으로 온라인상 소비자 관심도를 살펴볼수 있는 주요 데이터중 하나이다.

1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임의선정한 10개 손해보험사의 다이렉트 관련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 손보사는 정보량 순으로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흥국화재 △한화손해보험 △MG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등으로 조사시 '손보사 이름'과 '다이렉트' 두 키워드간 한글 기준 15자이내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수도 있다.

분석 결과 삼성화재는 지난 3분기 다이렉트 관련 포스팅 수 총 5774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지난 9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인터넷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그는 자신의 차 기준으로 삼성화재 애니카 보험이 가장 저렴해 삼성화재 보험을 가입했으며, 할인 특약의 경우 보험사마다 다르기에 꼼꼼히 살펴볼 것을 추천했다.

같은 달 티스토리의 유저는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티맵 착한운전 할인 특약 가입 중도가입 및 신청 환급 방법에 대해 공유하기도 했다. 그는 절차에 따른 승인 완료시 계약변경 사항과 차액이 안내되며, 차액의 경우 보험이 끝나기 전에 특약 가입 신청을 빠르게 등록하면 조금 더 높아진다고 말했다.

지난 8월 네이버블로거는 삼성화재 원데이 자동차보험인 애니카 자동차보험의 보장과 혜택에 대해 공유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자동차 일일보험의 가입기간은 1-7일까지 필요한 기간만큼 가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인터넷 다이렉트 상품으로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해상이 같은 기간 2084건의 다이렉트 관련 온라인 수를 기록해 2위에 올랐다.

지난 9월 네이버 블로거는 현대해상 다이렉트가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해 가격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며, 인터넷을 통해 가입 절차를 간소화 했다고 밝혔다.

그는 여러 자동차보험 회사의 가격을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같은 달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현대해상 다이렉트 운전자 보험은 똑같은 보장을 매월 더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해당 보험 가입시 추천하는 특약으로 운전자 상해 사고 특약을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KB손해보험은 총 1538건을 기록, 3위를 차지했다.

지난 8월 금융정보를 알려주는 한 사이트의 유저는 KB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12.3%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글을 올렸다.

그는 보험사 별로 따지는 할인율과 운행거리가 다르며, 자신이 가입한 KB손해보험의 경우 운전점수, 최근 6개월 주행거리, 누적 주행거리를 본다고 말했다.

이어 DB손해보험 701건, 메리츠화재 439건, 흥국화재 185건, 한화손해보험 174건, MG손해보험 127건, 롯데손해보험 112건, NH농협손해보험 32건 순이었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