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뉴진스 2위 임영웅 3위 손흥민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2일부터 10월 2일까지 측정한 광고모델 브랜드 빅데이터 3183만2210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광고모델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9월 광고모델 브랜드 빅데이터 2646만9857개와 비교하면 20.26%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분석은 광고모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분석은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광고모델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광고모델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는 광고 채널에 대한 가중치가 포함됐다.​

10월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뉴진스, 임영웅, 손흥민, 손석구, 아이유, 방탄소년단, 조인성, 블랙핑크, 공유, 이정재, 윤아, 유재석, 차은우, 이병헌, 강동원, 이찬원, 신동엽, 박서준, 현빈, 김호중, 영탁, 르세라핌, 한효주, 아이브, 강다니엘, 원빈, 정해인, 박보검, 마동석, 한지민 순으로 분석됐다. ​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만9032 미디어지수 22만1279 소통지수 56만4760 커뮤니티지수 92만93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만442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9만7350과 비교해보면 13.62% 하락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46만2420 미디어지수 57만420 소통지수 40만3906 커뮤니티지수 49만63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3만3,06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46만7025와 비교해보면 31.77% 상승했다.​​

3위, 손흥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51만8828 미디어지수 51만1864 소통지수 36만5066 커뮤니티지수 45만74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만320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1만3545와 비교해보면 14.85%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2023년 10월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광고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힙하다, 친근하다, 새롭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뮤직비디오, 치킨댄스, 면세점'이 높게 나왔다”면서 “뉴진스 광고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2.50%로 분석됐고, 뉴진스 광고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 분석에서 브랜드 소비 58.73% 하락, 브랜드 이슈 59.65% 하락, 브랜드 소통 37.69% 상승, 브랜드 확산 35.30%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우먼컨슈머 김승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