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은행, KB부동산 ‘전세안전진단(집봐줌)’ 서비스 오픈
■ IBK기업은행, 기업승계·사업재편 펀드 조성
■ 하나은행,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2023 대한민국 최우수 수탁 은행賞’ 수상
■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내 ’My 현금흐름’ 서비스 출시
■ 수협중앙회 노동진 회장, 수협은행 공익상품‘Sh수산물을 좋아海 적금’ 가입
■ Sh수협은행, 수협중앙회와 공동 해안가 환경정화 플로깅 펼쳐
■ NH농협은행,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농업분야 온실가스 감축사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신협, 에너지협동조합과 기후위기 대응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 지난 21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명동 익스페이스(Expace)에서 '신한 커리어온(Career On) 3기’ 학생들의 PR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신한 커리어온(Career On)’은 취업을 희망하는 직업계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무 기초 역량 교육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향상시켜주는 ‘소셜 임팩트’ 창출 프로그램이다.

신한은행은 지난 4월 모집공고를 통해 전국 61개교, 총 1600여명을 대상으로 ‘자기경쟁력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참여 학생 중 ‘직무 강화 교육’에 332명을 선발해 2개월 간 ▲1:1 PR자료 첨삭 등 ‘취업 전문 컨설팅’ ▲신입사원 기본, DT 교육 등 최신 트렌트를 반영한 ‘직무 컨설팅’ ▲현장실습 등의 추가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PR경진대회에서 신한은행은 1·2차 온라인 평가를 거쳐 본선 진출자 14명을 선발했고 ▲자기역량PR ▲태도 ▲준비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PR역량을 가진 학생 7명을 선정해 대상·최우수상 등의 상장과 총 2000만원 상당의 시상품을 수여했다.

또한 커리어온 교육과정을 통해 제작한 개인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제작물 등을 ‘자유PR’ 공간에 전시하고 별도의 ‘기업면접 미팅 룸’을 마련해 직업계고 학생과 ‘신한 스퀘어브릿지’ 참여 스타트업 간 잡매칭 기회의 장을 만들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 커리어온 프로그램이 사회로의 첫 진출을 앞둔 직업계고 학생들이 취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취업에 성공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신한은행은 ‘신한 스퀘어브릿지 유스(S² Bridge : Youth)’ 사업으로 특성화고 학생 및 청년 구직자와 혁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연결을 통해 안정적인 취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KT와 디지털문서 보관 시스템 구축 완료

신한은행은 KT의 공인전자문서센터와 연계한 디지털문서 보관 시스템 구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공인전자문서센터는 전자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보관기간 동안 전자문서의 내용 및 송•수신 이력 등을 증명해주는 서비스로써 KT가 지난 해 4월 국가 지정 업무 수행 기관으로서 정식 인증을 받았다.

KT 공인전자문서센터를 이용하면 보관되는 문서의 법률적 원본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고 문서의 등록 이력 등 정보도 관리 가능해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등록과 열람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어 업무편의성도 높일 수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 해 9월 KT와 공인전자문서센터 중심의 사업기회 공동 발굴 및 DT 혁신 가속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후 KT의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공인전자문서센터에 신한은행의 문서관리 노하우를 접목해 새로운 디지털문서 보관 시스템을 구축했다.

새로운 디지털문서 보관 시스템 이행으로 신한은행은 그 동안 은행 서고에 보관했던 중요 서류를 전자화해 공인전자문서센터에 보관하게 되며 전자화된 문서 정보들은 블록체인 기술로 훼손 및 분실, 위변조가 원천적으로 방지되어 더 안전하게 보관된다. 또한 종이 문서 보관•관리로 인해 발생하는 자원 절감을 통해 ESG 경영을 실천하고 문서를 보관하던 공간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신한은행과 KT는 이번 디지털문서 보관을 위한 시스템 구축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 TV를 통한 은행 화상상담 서비스 ‘홈뱅크’ ▲KT 플라자 내 신한은행 혁신점포 오픈 ▲KT의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컨텍센터’ 구축 사업 등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형태의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해외에서는 신한베트남은행과 BC카드의 베트남 카드 매입사업, 부동산 블라인드 펀드 공동 조성 등의 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KT와의 협업을 통해 더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금융과 통신의 융합으로 고객에게 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가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KB부동산 ‘전세안전진단(집봐줌)’ 서비스 오픈

KB국민은행은 전월세 계약을 준비하는 고객이 안심하고 임대차 계약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전세안전진단(집봐줌)’서비스를 20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KB국민은행의 부동산 정보 플랫폼 KB부동산 앱에 접속해 주소와 보증금만 입력하면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및 건축물대장 열람, KB시세와 실거래가 등 각종 시세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임대차 계약의 안전성을 진단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선순위 채권과 낙찰가율 등을 분석해 임대차 계약이 안전한지 안전등급을 제시해 알기 쉽게 알려준다. 소유권 관련 사항에 위험 요소가 없는지도 분석해 안전진단 보고서 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 전세안전진단 서비스 이용 고객이 발급받은 등기사항전부증명서와 안전진단 보고서는 KB부동산 앱에서 수시로 다시 조회해 볼 수 있다.

KB부동산은 KB금융그룹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KB스타터스’ 업체로 선정된 빅테크플러스와 제휴해 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부동산 전세안전진단 서비스를 통해 전월세 거래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등 2030 청년층이 전월세 계약 전에 KB부동산 앱에서 쉽고 간편하게 보증금 안전성을 진단해 보고 계약에 나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전월세 계약을 앞둔 고객을 위해 전세안전진단(집봐줌)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11월 30일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KB부동산 앱에서 KB국민인증서 또는 KB국민인증서Lite로 로그인한 고객을 대상으로 매일 오전 10시 선착순 400명에게 전세안전진단 서비스 무료사용권 1회(KB국민인증서 계정당 총 2회)를 즉시 지급한다.

■ IBK기업은행, 기업승계·사업재편 펀드 조성

IBK기업은행이 성숙기 기술기반 기업의 승계와 사업재편을 지원하기 위한 ‘기업승계‧사업재편 펀드’ 조성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김성태 은행장은 지난 4월 11일 취임 100일 기념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기업주 고령화로 소멸위험에 직면해 있거나 사업구조 개선이 필요한 성숙기 기술기업의 소멸을 방지하고, 재도약을 돕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기업승계‧사업재편 펀드’는 기존 투자시장에서 활발히 결성되고 있는 M&A 펀드와는 달리, 기술기반 중소기업의 승계와 사업재편 지원에 초점을 두고 조성되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기업승계‧사업재편 펀드’는 최소 500억원 이상 규모로, 이르면 금년 말 펀드결성이 완료될 예정이며, IBK투자증권과 파라투스인베스트먼트를 공동운용사로 선정했다.

특히, 국내 최대 수준의 중소기업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IBK금융그룹과 중소 바이아웃 경험이 풍부한 파라투스인베스트먼트간 협업으로 펀드 조성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기업 소멸에 따른 일자리 감소 방지 및 급격히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맞춰 구조개선이 필요한 기업 등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펀드 조성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 하나은행,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2023 대한민국 최우수 수탁 은행賞’ 수상

하나은행은 지난 19일(현지 시각) 미국 글로벌 금융ㆍ경제 전문지 '글로벌파이낸스'가 선정하는 ‘2023 대한민국 최우수 수탁 은행상(Best Sub-Custodian Bank in Korea 2023)’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21회째를 맞는 글로벌파이낸스지(誌)의 ‘최우수 수탁 은행 시상(Best Sub-Custodian Bank Award)’은 전세계 7개 권역, 80개 이상의 국가에 소재한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수탁 서비스를 선정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이번 수상으로 글로벌파이낸스誌의 ‘대한민국 최우수 수탁 은행’에 통산 15회 선정되는 등 대한민국 최고의 수탁 전문은행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국제무대에서 인정받았다.

특히, 글로벌파이낸스誌는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된 시상식을 통해 하나은행의 최적화된 수탁 서비스 수준과 수수료 경쟁력, 손님 맞춤형 전산 시스템 운영 능력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30년 이상 축적된 수탁 업무 노하우와 대한민국 대표 외국환 전문은행으로서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한 차원 높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손님 기반을 더욱 넓혀 아시아 대표 수탁 전문은행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 10년 연속 KCSI 1위 기업 선정

신한은행 박현주 소비자보호그룹 부행장(오른쪽), 한국능률협회 한수희 대표이사 사장
신한은행 박현주 소비자보호그룹 부행장(오른쪽), 한국능률협회 한수희 대표이사 사장

신한은행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3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에서 은행산업 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는 한국산업의 특성을 살려 개발한 한국형 고객만족도 측정 모델이며 각 산업별 상품,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대표적 지수로 오랜 역사와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신한은행은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으로 고객중심 가치 경영 활동 노력을 인정받아 2014년 이후 10년 연속 1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올바른 상품 판매문화 확립을 위한 금융소비자보호 활동 강화 ▲고객접점별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실시간 고객 소통 ▲금융소외계층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포용 및 상생금융 활동 ▲고객중심리더제도 신설을 통한 Good서비스 및 소비자보호 실천 문화 활성화 ▲고객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생활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모바일 뱅킹 앱 쏠(SOL)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중심 관점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보다 편리한 서비스와 최적의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며 “이와 더불어 금용소비자 보호강화, 금융 소외 계층의 금융 접근성 확대 등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의 실천으로 신한은행이 고객의 자긍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내 ’My 현금흐름’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은 마이데이터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수입과 지출을 분석하고 미래 현금흐름까지 예측할 수 있는 ‘My 현금흐름’ 서비스를 오픈했다.

KB국민은행의‘My 현금흐름’ 서비스는 마이데이터 가입자의 계좌, 카드, 간편결제 등 다양한 거래내역 데이터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반복적인 패턴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현금흐름을 예측해주는 서비스다. KB마이데이터 가입 후 KB스타뱅킹에서 이용가능하다.

‘My 현금흐름’ 서비스는 ‘과거’, ‘현재’, ‘미래’ 3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는 각각의 서비스 테마를 통해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수입과 지출 습관을 돌아볼 수 있고, 이를 토대로 과거보다 개선된 미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과거 패턴에서 벗어나는 특이 지출을 발견하고 해당 지출을 줄이기 위한 ‘지출 줄이기’에 도전하거나, 미래 현금흐름을 계획함에 있어 특이 지출이 반복될지 체크하는 등 다방면으로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분들이 MY현금흐름 서비스를 통해 가계부보다 더 편리하게 과거의 지출습관과 소비패턴을 모니터링하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고도화해 고객님들이 현금 흐름을 스스로 예측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 ‘우리 아이 KB스타뱅킹 시작하기’ 서비스 오픈

KB국민은행은 법정대리인 부모가 KB스타뱅킹에서 미성년자 자녀의 입출금 통장 개설 및 인터넷뱅킹 가입을 한번에 할 수 있는 ‘우리 아이 KB스타뱅킹 시작하기’ 서비스를 오픈했다.

KB스타뱅킹은 비대면으로 간단한 이체거래부터, 예적금 가입, 대출 상품 및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등도 이용할 수 있는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모바일 플랫폼이다.

KB스타뱅킹의 ‘우리 아이 KB스타뱅킹 시작하기’는 법정대리인 부모가 복잡한 서류 준비나 은행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자녀의 금융거래를 시작할 수 있는 서비스다. 부모는 본인의 KB국민인증서나 공동인증서로 가족관계서류를 제출해 손쉽게 자녀의 통장을 개설하고 인터넷뱅킹을 가입할 수 있다. 인터넷뱅킹 가입 후 자녀 명의 인증서를 만들어 계좌 조회나 상품 가입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 이용도 가능하다.

KB국민은행은 ‘우리 아이 KB스타뱅킹 시작하기’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말일까지 경품 추첨 이벤트도 진행한다. ‘우리 아이 KB스타뱅킹 시작하기’ 서비스로 입출금 통장을 최초 개설한 고객 전원에게 청약 및 적금 가입 시 사용 가능한 2만 5천 원의 KB금융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추첨을 통해 삼성 더 프리스타일 빔프로젝터, LG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 M9 로봇청소기, 스타벅스 커피 쿠폰 등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22일부터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제 자녀의 돈 관리를 위해 부모님이 복잡한 서류를 지참해 은행에 방문하지 않아도 자녀 명의 통장 개설부터 인터넷뱅킹 가입까지 손쉽게 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서비스로 소중한 자녀의 금융생활을 KB스타뱅킹에서 쉽고 빠르게 시작하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 IBK기업은행, 개인금융 특화점포에 ‘IBK금융배움터’ 신설

IBK기업은행은 개인고객에게 전문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금융 특화점포인 수안역개인스마트지점에 ‘IBK금융배움터’를 신설한다고 20일 밝혔다.

‘IBK금융배움터’는 개인고객을 위한 다목적 상생 공간으로 고객라운지와 세미나실로 구성돼 있다. 고객라운지는 휴게 공간, 무더위·한파 쉼터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세미나실은 시니어 고객이 많은 점포 환경을 감안해 금융사기 예방, 은퇴 후 재무설계, 상속 및 증여 등의 금융경제교육 장소로 활용되며, IBK투자증권과 IBK연금보험 등 자회사와 함께 교육 및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대학생 금융교육 봉사단체인 IBK부산경제봉사단의 금융멘토링 진행 및 교육 컨텐츠 개발을 위한 장소로도 활용해 지역사회에서의 ESG활동 범위도 넓혀 나갈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개인금융 특화점포에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IBK금융배움터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IBK금융배움터에서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해나가며 개인금융 확장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수협중앙회 노동진 회장, 수협은행 공익상품‘Sh수산물을 좋아海 적금’ 가입

노동진 회장(왼쪽), 수협은행 직원,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오른쪽)
노동진 회장(왼쪽), 수협은행 직원,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오른쪽)

Sh수협은행은 지난 19일, 수협중앙회 노동진 회장이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점영업본부를 방문해 수협은행이 최근 출시한 공익상품 ‘Sh수산물을 좋아海 적금’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Sh수산물을 좋아海 적금’은 최근 소비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수산물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금융상품으로 수산물 구매실적에 따라 최고 연 7%의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공익상품이다.

노동진 회장은 상품에 가입한 후, “최근 어업현장을 다니다 보면, 기후변화로 어획량이 줄고 어촌인구의 고령화, 어업인구 감소 등으로 우리 어업과 수산업계 전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수협은행이 출시한 의미있는 공익상품 가입을 통해 ‘어업인이 부자되는 어부(漁富)의 세상’을 실현하고 행복한 어촌을 만들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함께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Sh수협은행, 수협중앙회와 공동 해안가 환경정화 플로깅 펼쳐

수협중앙회 노동진 회장(왼쪽), 강신숙 은행장(가운데)과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오른쪽)
수협중앙회 노동진 회장(왼쪽), 강신숙 은행장(가운데)과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오른쪽)

Sh수협은행은 지난 19일, 전북 부안 곰소항 일대에서 수협중앙회와 공동으로 ‘해안가 환경정화 플로깅’ 캠페인을 펼쳤다.

이날 행사에는 이 지역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 수협중앙회 노동진 회장,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 부안수협 송광복 조합장 등 주요인사와 수협중앙회·수협은행 임직원 등 약 100여명이 참가했다.

1시간여 간 플로깅을 펼친 참가자들은 지난 여름 집중호우와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떠밀려온 바다 쓰레기와 무단투기된 생활 쓰레기, 폐어구, 스티로폼 등 각종 해양 쓰레기 약 100여 포대를 수거했다.

수협중앙회 노동진 회장은 이날 행사에 앞서 어업인 소득증대와 복지향상, 어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의정활동을 펼친 공로로 이원택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원택 의원은 “전북 부안은 내수면양식 등을 통한 어업 생산량이 도내 최고 수준이지만 최근들어 어가 소득저하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국회 농해수위 위원으로서 수산업과 어촌의 지속 가능성, 어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늘 현장에서 함께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노동진 회장과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은 각각 부안수협과 곰소어촌계(계장 이재환)에 어업인 지원물품과 어업활동 지원금을 전달했다.

한편, 이번 행사를 주관한 수협은행은 한방의료자원봉사단과 손잡고 부안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무료 한방진료봉사도 후원했다.

이날 한방진료봉사에는 한방의료자원봉사단 소속 한의사와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해 마을 어르신 1백여 명에게 건강상담과 침, 뜸 등 다양한 한방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강신숙 수협은행 은행장은 “오늘 행사에 함께 해준 이원택 의원을 비롯해 부안수협 관계자와 곰소어촌계원, 한방의료자원봉사단 등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수협과 함께 하면 우리 바다는 더 깨끗해지고, 어촌마을은 더 부자가 된다는 믿음을 가지실 수 있도록 수협은행이 앞장서 앞으로도 어촌지역경제 활성화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농업분야 온실가스 감축사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안호근 한국농업기술진흥원장원,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 이석용 NH농협은행장, 박정기 (주)그린케이팜 대표가 19일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사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호근 한국농업기술진흥원장원,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 이석용 NH농협은행장, 박정기 (주)그린케이팜 대표가 19일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사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NH농협은행은 19일 서울 중구 농협은행 본사에서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농업분야 온실가스 감축사업 활성화 지원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탄소배출권(KOC) 구입을 위한 농업인과 첫 번째 상생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농업분야 온실가스 감축사업은 농업인이 자발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도록 경제적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이 제도적⸱행정적 지원을 하며, 참여 농가는 저탄소 농업기술로 획득한 탄소배출권을 판매하여 신소득 창출이 가능하다.

금차 협약으로 농협은행은 참여 농가의 온실가스 감축량 검증 비용을 지원 하며, 해당 사업으로 발생한 탄소배출권(KOC)을 구매할 예정이다.

이석용 농협은행장은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변화는 농작물 생산과 공급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며 “농협은행은 지속적인 ESG 금융 확대와 모델 발굴로 농업인과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 IBK기업은행, '기업공용카드 간편결제 서비스’ 가입 급증

IBK기업은행은 2020년 6월 국내 최초로 BC카드와 함께 개발한 ‘기업공용카드 간편결제 서비스’의 신규 가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기업공용카드 간편결제 서비스’는 기업공용카드를 페이북,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총 7개의 모바일 간편결제 앱(App)에 등록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기업공용카드 1장당 최대 100명까지 사용 가능하다.

‘기업공용카드 간편결제 서비스’ 신규 가입은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약 5배 증가하며 현재 공공기관, 유망 IT기업 등 약 1만2000개의 다양한 기업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신규 가입이 크게 증가한 배경은 모바일 중심의 결제시장 변화와 더불어 편리한 법인카드 관리, 투명한 출장비 집행, ESG 경영실천 등을 원하는 기업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한편 기업은행은 고객의 서비스 사용경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이용가능 모바일 간편결제 앱(App)과 실사용자의 가입채널을 확대하는 등 서비스를 지속 개선하고 있다.

9월 22일부터는 임직원이 많은 기업의 의견을 반영해 중간관리자 프로세스를 시행한다. 기존에는 1명의 관리자가 모든 사용자를 관리하였으나, 서비스 개선으로 부서별 중간관리자가 실사용자를 관리할 수 있게 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편리한 법인카드 관리를 경험한 고객의 입소문을 타고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은 기업들이 가입하고 있다”며 “특히 임직원이 많고 출장비 집행이 잦은 기업에게 유용한 서비스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신협, 에너지협동조합과 기후위기 대응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신협중앙회관 전경
                                                                        신협중앙회관 전경

신협중앙회는 지난 18일 시민발전이종협동조합연합회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동 소재 신협중앙회관에서 진행된 협약식에 우욱현 신협중앙회 관리이사, 손재완 신협중앙회 신협행복나눔부문장, 시민발전이종협동조합연합회 이창수 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양 기관이 최근 고조되는 기후위기에 대응해 시민참여 에너지협동조합의 활성화와 사회적금융 확대를 목표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소속 회원조합 간 상호 이용을 통한 협동조합 생태계 구축, ▲에너지협동조합의 햇빛발전사업에 필요한 금융지원, ▲탄소 중립 실천을 위한 환경교육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욱현 신협중앙회 관리이사는 “전통적인 금융기관의 역할을 넘어 협동조합 간 연대를 통해 사회와 환경이 직면한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행동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협력하고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