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데이터앤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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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쏘렌토가 올 2분기 국내시판 중형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브랜드 9개 중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현대차 싼타페, KG모빌리티 토레스 순으로 조사됐다.

13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국내시판 중형급 SUV 브랜드 9개의 관심도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기아 쏘렌토 ▲현대차 싼타페 ▲KG모빌리티 토레스 ▲제네시스 GV70 ▲아우디 Q5 ▲테슬라 모델 Y ▲르노코리아 QM6 ▲쉐보레 이쿼녹스 ▲볼보 XC60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브랜드명'으로 중고차 매매 도배글, 출석·가입인사, 도시, 스포츠 선수 및 관련 용어를 모두 제외어로 설정했다.

분석 결과, 기아 쏘렌토의 포스팅 수는 지난 2분기 총 5만1647건으로 선두를 차지했다. 지난 6월 TISTORY의 한 유저는 ‘성별 및 세대별 차량 판매 순위 TOP5’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올렸다. 이 유저는 글에서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의 2022년 SUV 판매순위 통계에 따르면, 남성 선호 국산차 1위는 기아 쏘렌토로 집계됐다"며 "총 4만4812대의 판매량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여성의 경우 경형 SUV 현대차 캐스퍼를 가장 많이 구매했다는 내용도 보였다.

지난 5월 MLBPARK의 한 유저는 ‘현대기아차는 수출 주력모델만 사야 한다고 누가 그랬는데 그 말이 맞는 듯’이라는 제하의 글에서 “미국 수출 주력모델만 봐야 한다고 어떤 유튜버가 말한 것 같은데 정말 사실인거 같네요”라며 예시로 펠리세이드, 산타페, 아반떼, 소나타와 함께 ‘쏘렌토’를 언급했다. 이에 “미국 수출한 것을 수입하면 최고 장땡”이라는 답글이 눈에 띄기도 했다.

현대차 싼타페는 4만 661건의 정보량으로 2위에 올랐다. 쏘렌토와는 1만 986건의 정보량 차이를 보였다. 지난 6월 차량 전문 유튜브 ‘우파푸른하늘’ 채널에는 ‘드디어 나온다!! "싼타페 풀체인지" 실물 최초 공개, 쏘렌토 시대는 이제 끝났네. 게다가 블랙잉크 에디션?!’라는 제목과 함께 출시를 앞둔 싼타페 블랙잉크 에디션 모델 실물이 소개됐다. 이 유튜버는 변화된 차량 내외부를 소개하던 중 “펠리세이드보다 작고 쏘렌토보다 큰 차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한다”는 의견을 내세우기도 했다.

이어 KG모빌리티 토레스가 3만6404건의 정보량으로 3위에 자리했다. 지난 6월 네이버 자동차 인플루언서 유저의 블로그에는 ‘2023 쌍용 토레스 살펴본 후기 (제원 포토 가격 내부 연비 정보)’라는 제하의 글이 게재됐다. 이 인플루언서는 “토레스 판매량은 50대, 40대, 30대 순으로 높고 남성 비율이 73%로 압도적”이라는 설명과 함께 “트렁크 공간도 괜찮아서 레저활동에 좋을 것 같고, 개성 넘치는 디자인이 최대의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4위 제네시스 GV70(2만4666건), 아우디 Q5(1만 9508건), 테슬라 모델Y(1만8812건), 르노코리아 QM6( 1만4422건), 쉐보레 이쿼녹스 (4219건), 볼보 XC60 (3050건) 순으로 조사됐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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