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제주) 탐라홀에서 ‘제13회 제주물 세계포럼’을 진행한다. 

‘제주물 세계포럼’은 제주물의 중요성과 우수성을 알리고 나아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지하수 전문 국제 포럼이다. 

이번 포럼은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개발공사, 제주연구원이 공동 주최하고 제주개발공사가 주관하며 환경부, 유네스코 파리본부, 국제수리지질학회(IAH),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후원하고 있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은 제주물 세계포럼은 ‘변화의 노력, 지하수의 새로운 미래’를 주제로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해, 미래 제주 지하수 보전 노력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린다.

고려대학교 윤성택 교수가 ‘글로벌 환경변화 대응 지하수의 중요성과 현안 과제’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한다. 또 ‘지하수 가치 보전을 향한 가속’과 ‘먹는샘물의 지속가능성을 향한 가속’ 두 세션으로 유네스코, 몽골, 호주, 일본, 한국 등 지하수 관련 국내외 전문가 및 석학들의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제주연구원 제주지하수연구센터의 특별세션으로 ‘제주지하수 미래를 위한 전문가 토크’를 진행한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황세호 부원장, 제주곶자왈연구소 고기원 연구소장, 서울대학교 이강근 교수, 한국농어촌연구원 서상기 연구원장이 패널로 나서 제주지하수의 미래를 위한 과제를 두고 논의의 장을 펼친다.

포럼 기간에는 다양한 부대행사와 전시도 준비돼 있다. ‘나만의 제주삼다수 라벨 만들기’ 등 삼다수 관련 체험 행사가 운영된다. 또 제주물 세계포럼을 앞두고 물의 소중함과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진행된 ‘제주삼다수와 함께 그린’ 공모전의 당선작 전시 및 제주삼다수 업사이클링, 친환경 굿즈 홍보부스 등이 마련된다.

백경훈 제주개발공사 사장은 “제주물 세계포럼을 통해 제주지하수 보전 관리를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함과 동시에 지하수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대외적으로 확산하고자 한다”며 “이번 포럼을 계기로 지속가능한 지하수 보전 관리 방안 등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관련 연구가 지속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김승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