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유정 서울시의원
황유정 서울시의원

4차 산업혁명시대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과 경력단절 예방을 위해 여성의 ‘디지털 직무역량 강화’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 규정을 마련한 개정 조례안이 4일 보건복지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개정 발의된 조례안은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황유정 의원(국민의힘, 비례)이 여성 디지털 인재양성에 지속적으로 정책적 관심을 기울여 준비한 것이다.

지난해 '디지털시대, 서울시 청년여성 직업역량강화 방안'에 관해 전문가에게 연구 용역을 의뢰했고,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을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디지털 성 격차를 줄이기 위한 세계 각국의 노력을 찾아보는 등 오랜 기간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현장과 소통한 결과물이다.    

황 의원은 지난달 29일 시정질문에서 여성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맞춤식 디지털 직무역량 강화 교육은 여성의 고용확대와 저출산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전략임을 설파했다. “여성이 일도 계속할 수 있어야 아이를 낳으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면서 “국가가 여성을 아이를 낳는 주체이기 이전에 경제활동의 주체로 바라봐야 한다”며 "재택근무와 유연근로, 동일임금이 보장되는 디지털 기술기반 직종에 여성들이 많이 진출할 수 있다면 출산율도 좋아질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어, 서울시가 올해 시행하고 있는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서울우먼업 프로젝트'에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을 접목해 '서울 디지털 우먼업 프로젝트'로 한 단계 진화할 것을 제안했다. 구직지원금의 일부를 교육바우처로 지급하는 방안을 포함 '여성 디지털 취업지원 전략 성공을 위한 제안' 등 구체적인 정책방안도 제시했다. 

황 의원은 “시정질문에서 여성 디지털 역량강화의 중요성을 충분히 강조했고, 개정된 조례를 근거로 서울시가 여성의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바란다”며 “서울시가 선도적으로 시작한 여성 디지털 역량강화 정책이 여성의 고용증대와 초저출산 탈출에 주효했다는 분석을 멀지 않은 미래에 서울시민이 확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