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서울시 제공)
(포스터=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자원순환의 날’(9월 6일)을 기념해 폐자원 재활용 및 감량을 활성화하고 폐기물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오는 7일 서울광장에서 ‘서울 자원순환 신기술 박람회’와 ‘개인컵 사용의 날(텀블러 데이)’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박람회는 10시 30분부터 17시까지 운영되며, 개인컵 지참 시 음료를 무료 제공하는 ‘개인컵 사용의 날(텀블러데이)’ 캠페인은 13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이번 박람회는 자원순환 분야 20여 개 기관이 참여하며, 폐기물 재활용 및 감량, 새활용 등을 주제로 하는 자원순환 신기술 제품과 시민 체험 행사 등 총 42개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재활용 구역은 ▲인공지능 폐기물 선별 로봇 ▲폐플라스틱 열분해 기술 ▲커피박․폐페트병 등을 활용한 재활용 제품을 전시하며, ‘버려진 키보드로 기념 자석 만들기’와 올바른 분리배출 퀴즈 등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가 준비돼 있다.

‘서울도시금속회수센터(SR센터)’는 ‘버려진 키보드로 기념 자석 만들기’ 체험 부스를 운영하며,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및 ‘(사)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은 올바른 분리배출 퀴즈 이벤트를 운영한다. 

‘감량․새활용 구역’에서는 인공지능 다회용 컵 반납기 등 신기술 제품과 폐자동차로 만든 테이블, 폐보드로 만든 의자 등 새활용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용기내 캠페인’ 코너에서는 포장 용기 없이 내용물만 제공하는 ‘리필(refill)자판기’를 운영해 다회용기를 가져오면 룸 스프레이 또는 디퓨저를 무료로 담아갈 수 있다.

한 사람이 1년간 사용하는 플라스틱 컵(102개), 배달용기(568개), 생수페트병(109개), 비닐봉투(533개) 등으로 제작한 조형물 ‘플라스틱 몬스터’도 전시된다. 인간이 버린 플라스틱이 결국 인간에게 찾아와 터전을 위협하고 공격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조형물은 박람회 종료 후 서울새활용플라자 상설 전시장으로 옮겨진다. 

아울러 이번 박람회와 함께 진행되는 ‘개인컵 사용의 날(텀블러데이)’ 9월 캠페인에서는 개인컵을 가져오면 음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개인컵 전용 카페’를 운영하며, 1회용컵 줄이기 실천 다짐 문구를 작성하는 시민 500명에게는 소형화분을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현장 행사 외에도 6일부터 10월 5일까지 기후환경본부 ‘제로서울’ 인스타그램에서 온라인 인증 캠페인을 함께 진행한다. 

김권기 서울시 자원회수시설추진단장은 “폐플라스틱 감축과 자원화는 순환경제 도시로의 전환을 위한 필수과제”라며, “이번 박람회에 많은 분이 오셔서 유용한 정보를 얻으시기를 바라며, 자원순환 분야 산업의 질적 성장과 폐기물에 대한 인식 개선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김승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