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금융그룹 초청 리그 오브 레전드 국가대표 평가전 개최
■ KB국민은행, 웹 예능 콘텐츠 ‘K-비급’ 공개
■ IBK기업은행,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이벤트 실시
■ 신한은행, ‘우리아이 통장 만들기’ 비대면 서비스
■ 하나금융그룹, ‘제17기 스마트 홍보대사’ 해단식 개최
■ 신협, ‘온(ON)통 아낌없이 드립니다’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 조병규 행장이 지난 1일 우리은행 본점 직원식당에서 지난 7월 입행 후 처음으로 본부부서로 발령받은 MZ 행원 11명과 함께 점심을 먹으며 자유롭게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3일 밝혔다.

지난 7월 3일 취임한 조병규 은행장은 평소 건강한 기업문화 확산을 위해 ‘허물없는 소통’을 강조해왔다. 은행 경영협의회에 MZ 행원들이 임원들 앞에서 발언할 기회를 마련하는 등 조병규 은행장은 직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자주 가져왔다. 이날 점심 또한 젊은 직원과 소통을 위해 조병규 은행장의 깜짝 제안으로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조병규 은행장은 서로를 부를 때 직함 대신 참가자 본인이 선정한 별칭 뒤에 ‘님’을 붙이는 방식을 제안했다. 또한, 이날 대화 시간은 사전 질문이나 정해진 형식 없이 자유로운 대화를 주고받는 등 기존 소통 방식과는 다르게 진행됐다.

조병규 은행장은 이날 참석한 MZ 행원 모두의 별칭을 부르고 관심사와 애로사항을 먼저 들었다. 이 자리에서 조병규 은행장은 ‘대출 신청 의견만 쓰다가 보고서를 쓰려니 너무 힘들고 어렵다’고 고민을 털어 놓은 행원에게 ‘보고서 작성 꿀팁’을 공유하면서, “걸으면서 사색하다보면 복잡했던 일도 해결책이 보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도 떠오른다”며, 매일매일 걷는 시간을 가져 볼 것을 권하기도 했다.

조병규 은행장과 점심 토크를 나눈 직원은 “아버지와 대화하듯 은행장님께 평소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었다. 시종일관 즐겁게 웃고 떠들었던 참 오지는 시간이었다”며 “오늘 같은 자리가 종종 있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 신용대출 환승하고 최대 10만원 캐시백 

우리은행은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우리로 갈아타면 돌려드림’ 이벤트를 1일부터 10월 6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우리로 갈아타면 돌려드림’ 이벤트는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하여 우리은행 신용대출을 1000만원 이상 실행해 다른 금융기관 대출을 상환하는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대출금액의 0.1%에 해당하는 금액과 고객이 부담한 인지세 금액을 포함하여 최소 5만원에서 최대 10만원까지 캐시백 혜택이 주어진다.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로 마이너스 통장을 선택한 고객은 이벤트 종료일 기준 잔액이 마이너스면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우리은행은 ‘우리로 갈아타면 돌려드림’ 이벤트로 많은 고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대환대출 전용 신상품인‘우리 WON 갈아타기 직장인 대출’을 오는 6일 출시한다. 이 상품은 다른 금융기관에 신용대출을 보유한 재직기간 6개월 이상, 근로소득 2000만원 이상인 직장인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최대한도는 3억원이고 대출금액에 따라 ▲2000만원 미만 연 0.6%P ▲2000만원 이상 5000만원 미만 연 0.2%P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은행으로 신용대출을 갈아타는 고객님께 좋은 조건과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전용상품과 캐시백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더 나은 대출을 간편하게 비교하고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이날 새로운 광고모델 주현영이 댄스 가수로 분해 ‘신용대출 갈아타기’를 소개하는 광고 영상을 공식 유튜브 채널과 인스타그램 계정에 공개했다.

■ 우리금융그룹 초청 리그 오브 레전드 국가대표 평가전 개최

우리금융그룹은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한국e스포츠협회와 함께 리그 오브 레전드 국가대표 평가전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평가전은 9월 11일 베트남, 12일 대만 국가대표팀과 광명 아이벡스 스튜디오에 진행되며 아프리카TV, 네이버, 유튜브, 트위치, 에이닷TV를 통해 생중계된다. 또한, 티켓 예매는 9월 1일 19시부터 인터파크를 통해 가능하다.

세계 최정상급 선수인 이상혁(Faker) 등 6명의 선수가 발탁된 리그 오브 레전드 국가대표팀은 이번 평가전을 통해 팀워크를 점검할 예정이다.

우리금융그룹은 이번 평가전과 아시안게임에 그룹사가 함께 참여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아시안게임 e스포츠 국가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는 “대한민국, 승리를 WON해” 이벤트를 9월 25일까지 진행한다. 우리WON뱅킹에서 응모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국가대표 친필 사인 유니폼 등을 제공한다.

또한, 우리금융그룹이 특별 제작한 e스포츠 국가대표팀 핸드폰 배경화면 5종을 우리WON뱅킹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우리은행 홈페이지 또는 우리WON뱅킹 ‘대한민국, 승리를 WON해!’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우리카드는 9월 5일(화)까지 ‘카드의 정석 LCK 우리체크’를 발급받은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본 평가전 티켓을 제공하며, 자세한 내용은 우리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KB국민은행, 웹 예능 콘텐츠 ‘K-비급’ 공개

KB국민은행은 지난 달 30일 은행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는 예능 콘텐츠‘K-비급’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K-비급’은 구독자들이 실제로 궁금해할 만한 주제로 은행의 영업점 및 본점을 찾아다니며 직원 인터뷰를 통해 답을 찾는 예능 콘텐츠다.

이번 웹 예능의 진행은 구독자 35만명을 보유한 인기 개그우먼 ‘박소라’가 맡아 소소하지만 고객이 궁금해하는 이야기를 재치있는 입담으로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본 영상은 매주 수요일 KB국민은행 유튜브 서브채널인‘별별TV’를 통해 공개된다.

KB국민은행은 기존 ‘마니버니’ 채널을 ‘별별TV’로 새롭게 개편해 공식 유튜브 채널과 함께 투-트랙(Two-Track)으로 운영하고 있다. ‘별별TV’에서는 K-비급 예능 콘텐츠를 시작으로 향후 더 많은 시청자가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재밌고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K-비급’ 영상 공개를 기념해 오는 6일까지 유튜브 댓글 이벤트를 실시한다. 영상 시청 소감과 은행에 궁금했던 질문을 댓글로 남긴 50명에게 추첨을 통해 배스킨라빈스 싱글킹 모바일 상품권 1매를 증정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MZ세대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가고 많은 사람들이 금융을 쉽게 접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예능 콘텐츠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쉽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KB만의 다양하고 트렌디한 콘텐츠를 제작하겠다”고 밝혔다.

- KB리브모바일, ‘골든라이프 LTE 요금제’ 프로모션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 KB Liiv M(이하 KB리브모바일)은 시니어 고객 대상 요금제인 ‘골든라이프 LTE 요금제’ 프로모션 무료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골든라이프 LTE 요금제’는 시니어 고객의 통신비 절감과 안전한 금융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된 KB리브모바일의 상생금융 요금제다. 만 65세 이상 고객이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하며, LGU+망과 KT망 총 4종의 상품 모두 음성과 문자서비스,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시니어 고객의 특성을 반영한 피싱보험과 별도의 보이스피싱 예방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된다. 피싱보험은 보이스피싱과 메신저피싱에 대한 피해를 보상해주며, 보이스피싱예방 서비스는 고객이 통화 중 KB국민은행 자동화기기의 거래를 제한해 금융사고를 예방한다.

‘골든라이프 LTE 요금제’ 프로모션 이벤트는 오는 11월 30일까지 진행된다. 프로모션 기간 내 ‘골든라이프 LTE 요금제’를 신규 개통한 고객은 개통월을 포함해 2개월 동안 무료로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다. 프로모션 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KB국민은행 금융거래 실적에 따라 최대 월 4400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골든라이프 LTE 요금제’는 개통 회선 당 5만원, 최대 1억원의 기부금을 조성해 독거노인가정에 대한 겨울철 생활용품 지원 등 저소득층 시니어 대상 기부도 진행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골든라이프 LTE 요금제는 시니어 고객의 통신비 절감과 안전한 금융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한 상생금융 상품이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IBK기업은행,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이벤트 실시

IBK기업은행은 지난 8월 21일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개인형퇴직연금(IRP) 및 퇴직연금 확정기여형(DC형) 가입자를 대상으로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에 대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디폴트옵션이란 가입자가 보유상품 만기 시 적립금에 대해 별도의 운용지시를 하지 않으면 사전에 지정해 놓은 상품으로 적립금이 자동으로 운용되는 제도이다.

이번 이벤트는 개인형퇴직연금(IRP) 신규가입 또는 기존 개인형퇴직연금(IRP) 및 퇴직연금 확정기여형(DC형)을 보유한 고객을 대상으로, 디폴트옵션 상품(초저위험 제외)을 최초 등록한 선착순 1000명에게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또한, 디폴트옵션 상품(초저위험 제외)을 기준금액 이상 매수한 1003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LG 포터블 스크린 스탠바이미 GO TV(1명), ▲삼성전자 BESPOKE 큐브™ Air(1명), ▲네스프레소 버츄오 플러스(1명), ▲스타벅스 기프티콘(1000명) 등을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폴트옵션 제도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퇴직연금 운용이 가능한 만큼 이번 이벤트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우리아이 통장 만들기’ 비대면 서비스

                                                                          신협중앙회관 전경
                                                                          신협중앙회관 전경

신한은행은 법정 대리인인 부모가 모바일 뱅킹 앱 쏠(SOL)에서 미성년자 자녀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우리아이 통장 만들기’ 비대면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1일 밝혔다.

기존에는 부모가 자녀 명의 계좌를 신규 하려면 영업점에 방문해야만 했으나 ‘우리아이 통장 만들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쏠(SOL)에서 신한인증서나 공동인증서로 가족관계 서류를 제출하면서 입출금통장, 적금 등 자녀 명의의 계좌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녀 명의 인증서를 만들어 계좌 조회, 이체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도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7일부터 한 달간 고객 이벤트도 진행한다. ‘우리아이 통장 만들기’ 서비스를 통해 자녀 명의 계좌를 개설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선착순 3000명에게 ▲GS25 편의점 3000원 쿠폰 ▲배스킨라빈스 쿠폰 ▲스타벅스 쿠폰 ▲5만 마이신한포인트 등을 제공한다.

추가로 이벤트 응모 고객 중 자녀 명의 주택청약종합저축 계좌를 개설한 고객 20명을 추첨해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 5만원권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향후 ‘우리아이 통장 만들기’ 서비스에 체크카드, 증권계좌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연계하는 등 미래 고객을 위한 서비스 강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들이 자녀 명의 금융거래 서비스를 더 쉽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며 “미래 고객인 자녀들의 건강한 금융 생활의 시작을 신한은행과 함께 하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 운영리스크위원회 개최

                                                              신한은행 본점 전경사진
                                                              신한은행 본점 전경사진

신한은행은 고객들의 더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해 내부통제 강화의 일환으로 위험관리위원회 산하 경영진 회의체인 ‘운영리스크위원회’를 개최하고, 향후 운영리스크 운영방향과 주요 추진과제에 대해 논의했다고 1일 밝혔다.

운영리스크위원회는 운영리스크 통제체계 강화를 위한 역할 재정립과 이사회•경영진의 역할 및 감독책임 강화를 요구하는 ‘건전한 운영리스크 관리 원칙(이하 PSMOR : The Principles for the Sound Management of Operational Risk)’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신설됐다.

운영리스크는 부적절하거나 잘못된 내부의 절차, 인력, 시스템 및 외부사건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 리스크를 의미한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운영리스크 규제 강화에 따른 대응 전략을 논의하고 은행과 고객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체계적 관리가 필요한 중요 운영리스크를 선정 및 결의했다.

이외에도 ICT 리스크, 정보보호 리스크, 제3자 업무위탁 리스크 관리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해 운영리스크 관리 범위를 확장시켰으며 이를 통해 은행 운영리스크 관리의 개념을 기존 ‘측정’ 중심에서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관리체계 구축’중심으로 패러다임을 변화시켰다.

신한은행은 이와 같은 내부통제 강화를 통해 고객이 더 안전한 환경에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들고 고객중심 경영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내부통제 강화’와 ‘고객중심경영’은 최근 정상혁 은행장도 경영전략회의 등을 통해 강조한 바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운영리스크위원회 개최가 내년 1월부터 도입되는 강화된 PSMOR에 적극 대응하는 출발점이며 금융사고 예방 및 경영진 주도의 운영리스크 관리 문화확산을 위한 의사결정기구가 될 것”이라며 “최근 은행권 내부통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빈틈 없는 운영리스크 관리를 통해 더욱 더 안전한 은행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 하나금융그룹, ‘제17기 스마트 홍보대사’ 해단식 개최

하나금융그룹, 제17기 스마트 홍보대사 해단식
하나금융그룹, 제17기 스마트 홍보대사 해단식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달 31일 명동사옥에서 ‘제17기 스마트 홍보대사’의 해단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하나금융그룹의 스마트 홍보대사로 선발된 50명의 대학생들은 3개월간의 활동기간 동안 ▲국내외 사회공헌 활동 ▲‘하나원큐’의 앱 활용도 증대 및 플랫폼 기반 서비스 확장을 위한 금융아이디어 발표 ▲스포츠단과 연계한 그룹 브랜딩 활동 ▲그룹 공식 SNS 계정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했다.

먼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하나금융그룹이 소상공인 지원 ESG 활동인 ‘하나 파워온 스토어’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고효율에너지 기기 전환 프로젝트’를 알리고, 노후화된 사업장 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었다가 3년 만에 재개된 해외 봉사활동에 참여해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의 미션을 실천하며, 상생금융을 직접 체험하고 확산시키는 역할도 수행했다.

스마트 홍보대사들은 인도네시아를 방문해 ▲한글, 과학, 미술, 체육, 음악교실 개최 ▲컴퓨터실 및 유치원 리모델링을 위한 ‘하나 해피클래스’ 운영 ▲문화교류행사 ▲학용품 전달 등 인도네시아 저소득층 어린이들의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의 프로축구단 대전하나시티즌의 경기를 즐기기 위해 홈구장인 대전월드컵경기장을 찾아온 지역 손님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즐길거리도 제공했다. 대학생들이 직접 기획한 홍보부스에서 ‘하나원큐’ 앱의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알리고, 댄스챌린지를 선보이는 등 지역사회와의 소통창구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은형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은 “제17기 스마트 홍보대사를 통해 경험한 다양한 활동들이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대학생들에게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하고 유익한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며 “3개월간의 여정 동안 보여준 대학생들의 열정과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그룹의 성장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홍보대사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날 해단식을 끝으로 공식 활동을 마무리한 제17기 스마트 홍보대사는 향후에도 온라인을 통해 그룹의 다양한 소식을 전하는 한편, 이전 기수들과 활발히 교류하며 그룹의 ESG경영 활동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신협, ‘온(ON)통 아낌없이 드립니다’ 이벤트 실시

신협중앙회(이하 신협)가 오는 10월 말까지 기업뱅킹 전면 개편 이벤트 ‘온(ON)통 아낌없이 드립니다’를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신협은 지난 7월, 기업뱅킹 서비스를 전면 개편해 개인사업자와 법인 고객의 이용 편의성과 접근성 향상에 힘써오고 있다. 기업뱅킹 서비스 이용자의 요구 사항을 적극 반영해 ▲쉽고 편리한 UI/UX(사용자 인터페이스·경험) 디자인 구축, ▲비대면 상품 및 서비스 가입 고도화, ▲개인사업자 특화 모바일 서비스 등 사업자 고객에게 편리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신협은 기업뱅킹 전면 개편에 대한 기존 고객 반응이 긍정적이고, 신규 고객도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데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벤트 기간은 1일부터 10월 31일까지이며, 기업뱅킹을 사용하는 기존 고객과 신협과 첫 거래를 하는 사업자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이벤트는 총 4가지로 진행된다. ▲기업뱅킹 신규 가입, ▲기업뱅킹 누적 10건 이상 이체, ▲법인 체크카드 발급 후 50만원 이상 이용, ▲기업 자금관리서비스 가입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은 하나의 사업자번호 당 각각의 이벤트에 1회씩 참여할 수 있다.

▲기업뱅킹 서비스 신규 가입한 고객 중 300명을 추첨해 GS편의점 상품권 1만원권, ▲ 기업뱅킹에서 누적 10건 이상 이체 시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배달의민족 상품권 3만원권, ▲ 기업뱅킹에서 법인 체크카드 발급 후 50만원 이상 이용 시 추첨을 통해 250명에게 GS칼텍스 상품권 5만원권, ▲ 기업 자금관리 서비스 '신협 얼마에요' 가입 시 선착순 100명에게 GS편의점 상품권 1만원권을 제공한다.

이벤트는 중복 당첨이 가능하며, 기업 인터넷뱅킹 및 모바일뱅킹(신협 온(ON)뱅크 기업) 실적을 모두 포함한다.

배봉숙 신협중앙회 디지털금융이사는 “신협 기업뱅킹을 이용하시는 고객과 새로 가입하신 신규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사업자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