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금융, ‘돈독한 프렌즈, 스타프렌즈’ 4주 만에 조회수 500만회 돌파
■ 신한은행,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 공식 후원
■ 정민식 하나저축은행 대표이사, 마약 근절 캠페인 ‘노 엑시트(NO EXIT)’ 동참
■ 신협사회공헌재단, 소외계층 대학생에 총 2억원 상당 장학금 지원
■ 우리은행, 금융권 최초 원본 증여형 신탁상품 출시

KB국민은행은 오는 10월 15일까지 군 장병 대상 소원 실현 프로그램인 ‘2023 장병 소원성취 프로젝트’의 사연을 응모 받는다고 밝혔다.

올해 14회를 맞는 ‘장병 소원성취 프로젝트’는 국방부와 KB국민은행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군 장병(병사, 장교, 부사관, 군무원)의 사기진작과 복지 증진을 위해 장병이 이루고 싶은 소원과 사연을 응모하면 심사를 통해 소원을 들어주고 응원의 메시지도 전달한다.

‘장병 소원성취 프로젝트’는 국방부 인트라넷 및 나라사랑포털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KB국민은행 응모 메일, 국방부 인트라넷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총 15개 부대와 45명의 장병은 오는 11월 3일 KB국민은행 홈페이지, 국방부 인트라넷을 통해 발표되며 11월 중 시상식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동록 KB국민은행 기관고객그룹 부행장은 “올해도 의미있고 감동적인 소원이 이루어져 장병들의 사기가 높아지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국방부와 함께 활기찬 병영생활 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 KB골든라이프센터 출범 3주년 기념 특별 세미나 개최

KB국민은행은 은퇴자산관리전문 종합 상담 대면채널인 ‘KB골든라이프센터’의 출범 3주년을 기념해 24일 서울 강남에 위치한 KB아트홀에서 고객 초청 특별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은퇴자산관리 수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2020년 설립된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전국 14개 센터에서 개인연금, 퇴직연금뿐 아니라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세무 등 은퇴 전반에 걸친 종합 상담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KB골든라이프센터 이용 고객은 상품 가입에 대한 부담없이, 일대일 맞춤형 은퇴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차별화된 서비스로 KB골든라이프센터는 3년 동안 고객에게 1만5000건의 은퇴자산관리 상담을 제공하며, 다양한 상담 케이스를 모아 국내 최상위 전문성을 보유한 상담센터로 자리잡았다.

KB골든라이프센터 3주년을 맞아 준비된 이번 세미나는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KB연금고객 100명을 초청해 진행됐다. 참여 고객은 은퇴 노후 관련 전문가 강연과 더불어 현장 실제 상담을 통해 자신의 노후 준비 상황도 즉석에서 점검할 수 있었다.

이번 세미나에서 KB골든라이프센터는 ‘나와 내 가족의 행복을 위한 은퇴설계플랜’, ‘은퇴·노후 상품의 종류 및 활용전략’ 강의를 통해 KB골든라이프센터 상담 고객들의 주요 문의사항에 대한 핵심 솔루션을 공개했다. 또한 숭실사이버대학교 상담학과장 이호선 교수의 특별 초청강연을 통해 행사의 깊이를 더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센터가 은퇴자산시장의 모범 사례로 자리잡게 된 데는 고객 중심 운영으로 신뢰를 얻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고객분들이 안정적인 은퇴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솔루션 제공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골든라이프센터는 은퇴 준비에 관심 있는 고객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예약은 KB골든라이프X 홈페이지나 KB스타뱅킹, 가까운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할 수 있으며, 센터에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 화상 및 전화 상담도 가능하다.

■ KB금융, ‘돈독한 프렌즈, 스타프렌즈’ 4주 만에 조회수 500만회 돌파

KB금융그룹이 지난 1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바이럴 영상 ‘돈독한 프렌즈, 스타프렌즈’가 런칭 4주 만에 조회수 500만회를 돌파했다.

이 영상은 KB금융의 슈퍼앱 ‘KB스타뱅킹’에서 스타프렌즈가 고객의 돈(도니)을 지켜주기 위해 자동이체 무리에 맞서는 활약상을 담은 누아르 장르의 콘텐츠로 그동안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오가면서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선보여 온 배우 이광수가 스타프렌즈 키키 역을 맡았다.

‘금융 캐릭터니까 돈을 지킨다’는 키키의 당찬 외침으로 시작된 이번 영상 캠페인은 누아르 영화를 한 편 보는 것 같은 영상 연출과 흥미를 자극하는 위트 있는 대사에 이광수를 비롯한 아역 배우 박소예의 명품 연기까지 더해져 지루할 틈 없는 재미를 제공한다.

고객의 월급을 타고 ‘KB스타뱅킹’ 세계관 속으로 들어온 ‘도니’를 지켜주고 관리해 주기 위해 독해진 스타프렌즈의 모습은 ‘작고 귀여운’ 월급을 현명하게 관리하고자 하는 MZ세대들의 공감을 얻으며 SNS 채널과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KB국민은행에서 만나던 캐릭터 스타프렌즈에 이런 스토리가 있는 줄 몰랐다’, ‘KB스타뱅킹에 있는 돈은 키키가 독하게 지켜줄 것 같다’, ‘광고 영상이지만 영화 보듯이 몰입해서 끝까지 보게 됐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영상은 인도네시아어로도 제작돼 인도네시아 누리꾼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모델 이광수의 팬인 한 인도네시아의 누리꾼은 ‘영상을 통해 이광수의 뛰어난 연기력은 물론이고 고객과 돈에 진심인 KB의 진정성이 느껴졌다’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한편 KB금융은 영상 조회수 500만회 달성 기념으로 내달 3일까지 ‘영상 함께보기’ SNS 이벤트를 진행한다. 고객들이 인스타그램에 영상 캡처 사진 등 시청 인증 사진과 영상을 소개하는 게시물을 필수 해시태그 ‘#돈독한프렌즈, #스타프렌즈’와 함께 업로드하면 참여가 완료되며, 추첨을 통해 스타프렌즈 키링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KB스타뱅킹 세계관 속에 존재하는 금융 캐릭터 스타프렌즈의 스토리를 통해 금융 본연의 가치에 가장 잘 부합하면서도 재미를 담은 영상을 기획한 것이 많은 사람들의 공감대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도 미래 고객의 관심사와 취향을 반영한 세계관과 스토리를 담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지속적으로 MZ세대와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 공식 후원

지난 25일부터 이틀간 충청남도 태안군 천리포 수목원에서 진행된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 참석자들
지난 25일부터 이틀간 충청남도 태안군 천리포 수목원에서 진행된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 참석자들

신한은행은 어린이ㆍ청소년들에게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알리는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을 공식 후원했다고 28일 밝혔다.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은 생물다양성 손실을 막고 자연과 조화로운 삶을 향한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모으는 프로그램으로 유엔환경계획(UNEP),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사)에코맘코리아가 공동 주최했다.

지난 25일부터 이틀간 충청남도 태안군 천리포 수목원에서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Dr. Dindo IUCN 아시아 대표, 윤종수 IUCN 한국위원회장, 이창훈 한국환경연구원장, 박영우 전 UNEP 아태지역사무소장,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 등 국내외 전문가를 비롯해 기후위기 대응과 생물다양성 보전에 관심이 많은 150명의 어린이ㆍ청소년들이 참가했다.

이번 포럼은 생물다양성 보전의 가치를 알리는 프리 세션을 시작으로 ▲전문가와 함께하는 낭새섬 탐사 ▲빛과 소리로 관찰하는 야간 생태 체험 ▲생태 구역별 액션플랜 활동 등 생물다양성 보전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함께 고민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특히 국내에서 가장 많은 식물군을 보유한 천리포 수목원과 태안군 해안을 탐사하는 활동을 통해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신한은행은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2022년 3월 글로벌 자연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TNFD(Taskforce on Nature-related Financial Disclosure) 가입에 이어 글로벌 생물다양성 회계 금융 파트너십 PBAF(Partnership for Biodiversity Accounting Financials)에 참여하는 등 생물다양성 영향평가를 위한 국제표준 개발에 동참하고 있다.

또한 지난 7월에는 신한금융그룹 ‘2022 ESG 보고서’와 함께 생물다양성 이슈를 전략, 거버넌스, 위험ㆍ영향 관리 측면에서 심도 깊게 다룬 ‘생물다양성 스페셜 리포트’를 발간하기도 했다.

신한은행은 멸종위기 동물들과 지구를 지키기 위해 고객과 함께하는 기부 캠페인 ‘SOL과 함께 구해요’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진행하는 ‘SOL과 함께 구해요’는 고객이 생물다양성 보전 메시지를 보고 일상 속 ESG 실천 다짐을 하면 은행이 기부금 1000원을 적립하는 고객 참여형 ESG 캠페인이다.

‘SOL과 함께 구해요’는 신한 쏠(SOL) 내 혜택 라이프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적립된 기부금은 해양 환경 보호 등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전달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점점 더 심각해지는 기후 위기와 함께 서식환경 파괴, 무분별한 남획에 따른 생물다양성 손실은 우리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협하고 있다”며 “미래 세대와 함께 기후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생물다양성 보전 가치를 확산하는 일에 신한은행의 진심을 담겠다”고 말했다.

- ‘SOHO사관학교 26기’ 개강

‘신한 SOHO사관학교 26기’ 개강식에서 신한은행 기업고객부 류은상 부장이 축사하는 모습
‘신한 SOHO사관학교 26기’ 개강식에서 신한은행 기업고객부 류은상 부장이 축사하는 모습

신한은행은 지난 25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소상공인들의 성공 경영을 돕는 ‘신한 SOHO사관학교 26기’ 개강식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신한 SOHO사관학교’는 2017년부터 시작된 신한은행의 대표 상생 프로그램으로 음식업, 서비스업, 소매업 등 다양한 업종의 자영업자 및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전략, 사업운영 노하우 등의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금까지 약 730명의 자영업자가 컨설팅 교육을 받았다.

이번 ‘신한 SOHO사관학교 26기’에는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 소속 자영업자 고객 30여명이 참여한다. 신한은행은 ‘신한 SOHO사관학교 26기’ 컨설팅을 통해 카페 운영 관련 ▲사업 성공을 위한 브랜딩 및 홍보전략 ▲활용 가능한 금융지원 제도 ▲꼭 알아야 하는 법률 등 사업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8주간 진행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1인 매장이 많고 경쟁이 심한 카페 업종 사장님들이 시행착오를 줄이고 안정적으로 사업체를 운영할 수 있도록 양질의 컨설팅을 제공하겠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과 함께 상생하며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해 어려운 시기에 있는 소상공인들의 힘이 되겠다”고 말했다.

■ 정민식 하나저축은행 대표이사, 마약 근절 캠페인 ‘노 엑시트(NO EXIT)’ 동참

하나저축은행은 마약중독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 마약 범죄를 예방하자는 취지의 캠페인인 ‘노 엑시트(NO EXIT)’에 정민식 대표이사가 동참했다고 밝혔다.

‘노 엑시트(NO EXIT)’는 경찰청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지난 4월 26일부터 추진 중인 마약 범죄 예방 캠페인으로, 마약 투약 및 중독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국민의 관심을 확산시켜 마약을 근절하자는 취지를 담아 SNS 릴레이를 통해 범국민운동으로 진행되고 있다.

정민식 대표는 지난 8월 18일 허상철 KB저축은행 대표이사의 지명을 받은 후 ‘출구없는 미로, NO EXIT 마약, 절대로 시작하지 마세요!’ 라는 메시지를 담아 적극 홍보하고, 다음 릴레이 참여자로 김정수 다올저축은행 대표이사와 김평기 HB저축은행 대표이사를 추천했다.

정민식 대표는 “과거에 비해 마약에 대한 쉬운 접근성으로 연령과 지역에 상관없이 마약 문제가 광범위하게 확산돼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마약 중독에 대한 위험성을 공유하고 경각심을 고취해 마약 없는 건강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하나저축은행 전 임직원이 적극적으로 동참 하겠다”고 밝혔다.

■ 신협사회공헌재단, 소외계층 대학생에 총 2억원 상당 장학금 지원

신협중앙회관 전경
신협중앙회관 전경

신협사회공헌재단(이하 신협재단)이 올해 소외계층 대학생 232명에게 2억900만원의 장학금을 후원했다고 28일 밝혔다.

신협재단은 ‘장학금 지원사업’을 통해 소외계층 대학생이 경제적 부담을 덜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연 2회에 걸쳐 장학생을 선발해 생활 안정 장학금을 전달하며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상반기 118명, 하반기 114명, 총 232명의 장학생에게 2억9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신협재단은 대학교 연계 직장 신협과 사회공헌활동 기회가 적은 소형 신협의 추천을 받아 저소득자, 장애인, 위기가정 등 소외계층 대학생을 대상으로 장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청년 복지 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하고자, 아동양육시설 퇴소 후 경제적 어려움과 심리·정서적 혼란, 사회적 고립 속에 있는 ‘자립준비청년’과 아픈 가족을 대신해 생계를 책임지는 ‘가족돌봄청년’ 일부를 장학생으로 선발했다.

김윤식 재단 이사장은 “신협 장학생들이 머지않은 미래에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훌륭한 인재가 되기를 바란다”며 “신협은 청년들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기관으로서 미래세대 인재양성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협재단은 2019년 군산, 거제 등 고용·산업 위기 지역 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후원한 것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5년간 총 1042명의 학생에게 9억9298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하며 사회·경제적 어려움으로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외계층 학생들을 돕고 있다.

장학금 사업 외에도 신협 임직원이 소외계층 아동들의 멘토가 되는 경제교육 프로그램 ‘어부바 멘토링’을 비롯해 전통문화한국예술원과 협력해 ‘국악영재 육성 사업’을 운영하는 등 미래세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인재양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우리은행, 금융권 최초 원본 증여형 신탁상품 출시

우리은행은 위탁자가 합리적 계획으로 재산을 증여할 수 있는 ‘우리내리사랑 증여신탁’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재산을 물려받을 사람이 일정 연령, 세금 및 비용 부담 능력을 갖춘 시점에 재산을 물려주고자 하는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방식의 ‘우리내리사랑 증여신탁’은 만기 시 수익자에게 원본만 증여하는 금융권 최초 증여신탁 상품이다. 개인과 법인 모두 가입할 수 있으며, 신탁 대상 재산이 금전 500만원 이상이나 부동산 1억원 이상이면 가입할 수 있다.

해당 상품은 신탁재산이 금전이면, 은행은 발생한 이익 등은 위탁자에게 귀속하고, 계약 만기시 원본을 수익자에게 지급한다. 신탁재산이 부동산이면 수익자는 증여세 납부를 신탁 만기일까지 늦춰 납부 재원을 마련하고 권리 침해로부터 재산 방어 및 분쟁을 예방할 수 있는 등 여러 장점이 있다.

또한, 법인은 위탁자인 법인이 수익자를 임직원의 유가족으로 지정해 신탁에서 발생한 수익을 유가족의 생계비로 활용하고 추후 신탁재산 원본을 이전시키는 방식으로 설계할 수도 있다.

우리은행 신탁부 관계자는 “초개인화되는 현대사회의 변화에 맞춰 효율적인 자산 승계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신탁상품을 개발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회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차별화된 신탁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