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SK주유소가 국내 주유소 가운데 올해 2분기 최다 소비자 관심도(포스팅 수 = 정보량)를 기록했다. 이어 GS주유소, S-OIL주유소 순으로 나타났다.

22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주유소인 SK에너지·GS칼텍스·S-OIL·HD현대오일뱅크·알뜰주유소(이상 2분기 정보량 순 배열)에 대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검색어는 5개 주유소 모두 ‘회사명’으로 동일하게 검색하되 GS칼텍스, S-OIL, SK 등 사명에 영어가 들어가는 경우 한글 표기도 혼용해 검색했으며, S-OIL은 '에쓰오일'과 '에스오일'을 병행해서 검색했다. SK의 경우 SK이노베이션과 자회사 SK에너지 2곳의 빅데이터를 통합 집계했다.

알뜰주유소는 한국석유공사의 알뜰주유소, 한국도로공사의 ex-OIL, 농협주유소(NH-OIL) 세 곳을 포함해 분석했으며 5곳 모두 공통적으로 ‘배구’, ‘야구’, ‘선수’, ‘골프’, ‘스포츠’, ‘농구’ 등 스포츠 관련어는 제외어로 설정해 조사했다.

분석 결과 SK가 지난 2분기 총 6만6736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국내 주유소 가운데 정보량 1위를 차지했다.

지난 6월 네이버금융 DGP 종목토론실의 한 유저는 'SK에너지, 주유소 복합 에너지 플랫폼 전환 본격화'라는 제목과 함께 물류시설과 전기차 충전소까지 갖추며 에너지슈퍼스테이션을 꿈꾸는 SK에너지 주유소의 변신에 대한 여러 기사를 공유했다. 이 글에 “그나저나 드디어 sk에너지 스테이션 주유소가 슬슬 기지개를?”이라는 기대감이 담긴 댓글이 눈에 띄었다.

SK에너지 취업 관련 포스팅도 포착됐다. 지난 5월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의 한 대학생 유저는 'SK에너지 최적운영기획 관련해 질문 받아주실 분을 찾습니다'라는 글을 올리며 “자료가 거의 없어 JD 외에는 현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파악이 안 된다”며 관련 직무에 대한 도움을 요청했다. 

지난 4월 커뮤니티 채널 뽐뿌를 비롯한 여러 채널에는 'SK이노, 울산 산불피해지에 ‘행복의 숲’ 조성'라는 제목의 기사가 공유됐다. 이 글에는 창립 60주년을 맞이한 SK이노베이션이 산불피해를 겪은 울주군 화재 지역에 복구 비용 10억 원과 함께 18만 그루의 나무를 식재하며 ‘SK 울산 행복의 숲’ 을 조성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GS칼텍스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총 5만 931건의 포스팅으로 2위를 기록했다.

지난달 마이민트에는 'GS칼텍스, 국내 첫 바이오항공유 도입…대한항공과 실증'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공유됐다. 대한항공과 함께 GS칼텍스가 국내 최초 바이오항공유를 상용화한다는 내용으로 당시 김창수 GS칼텍스 부사장은 "GS칼텍스는 바이오항공유 공급망을 구축하고 글로벌 저탄소 기조에 맞춰 바이오항공유 도입 기반에 필요한 역할과 기능을 검증할 예정”이라며 저탄소 신사업을 본격화하는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에 집중하는 행보를 보였다.

지난 4월 네이버블로그의 ‘H**’라는 유저는 ‘카카오뱅크 GS칼텍스 주유 만원 할인 쿠폰·바로주유 사용’이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업로드했다. 이 유저는 “드디어 카카오뱅크 + GS칼텍스 콜라보 26주 적금. 대망의 주유 만원 할인 쿠폰을 받았다”며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with GS칼텍스 혜택 달성 인증샷을 첨부했다. 

S-OIL은 올해 2분기 총 2만6331건으로 3위에 랭크됐다.

지난 6월 커뮤니티 채널 클리앙에는 'BTS 10th Anniversary FESTA 파트너 이벤트 종합 안내'라는 제목의 포스팅이 올라왔다. 방탄소년단(BTS) 데뷔 10주년을 맞이해 여러 파트너사들이 함께 한다는 내용으로 W Concept,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 롯데시네마, GS25, 컬리, 제주항공, 아모레퍼시픽 등과 함께 S-OIL은 BTS 데뷔 10주년 테마 구도일 주유소 운영과 온라인 경품 이벤트 소식을 진행했다.

지난 5월 S-OIL의 신임 대표로 취임한 안와르 알 히즈아지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관심도 네이버카페, 네이버블로그, 뽐뿌, 모네타 등 온라인 다수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뽐뿌에 공유된 기사에 따르면 당시 S-OIL 이사회는 안와르 알 히즈아지 CEO에 대해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에너지 회사 아람코의 임원을 역임하고 있는 에너지 업계의 전문가”라며 “회사의 경영과 글로벌 성장 및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추천 사유를 전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2분기 1만3999건의 정보량으로 4위를 기록했다.

지난 5월 마이민트에는 'HD현대오일뱅크, 웹드라마로 MZ세대 눈길 사로잡자'라는 제목의 기사가 공유되기도 했다. HD현대오일뱅크가 웹드라마를 자체 제작했다는 내용으로 당시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정유회사가 가진 다소 무거운 이미지를 벗고 트렌디한 모습으로 변신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알뜰주유소는 6395건의 정보량으로 국내 5대 주유소 중 가장 낮은 소비자 관심도를 보였다.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데이터앤리서치는 올해 2분기 국내 주유소에 대해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소비자 호감도에서는 정보량과 달리 GS칼텍스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GS칼텍스는 지난 2분기 긍정률 75.92%, 부정률 4.24%를 기록,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71.68%를 기록했다.

GS칼텍스를 제외한 나머지 4개사는 50%를 밑도는 순호감도를 나타냈다.

HD현대오일뱅크는 같은 기간 긍정률 51.23%, 부정률 8.99%, 순호감도 42.23%로 순호감도 2위에 랭크됐다.

SK는 같은 기간 긍정률 52.23%, 부정률 12.82%, 순호감도 39.41%를 나타내며 호감도 3위를 차지했다.

S-OIL은 긍정률 42.14%, 부정률 12.33%, 순호감도 29.80%를 나타냈다.

알뜰주유소는 긍정률 31.21%, 부정률 17.12%, 순호감도 14.09%로 가장 적은 포스팅 수에 이어 포스팅 내 소비자 호감도 역시 낮은 결과를 보였다.

참고로 포스팅 내에 '잘한다, 성공, 칭찬' 등의 긍정적인 늬앙스의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못한다, 실패, 짜증' 등의 부정적인 늬앙스의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포스팅내 주유소를 겨냥하거나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들어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