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베트남은행, 베트남 현지 기업 BaF에 그린 신디케이션 주선 성공
■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간편회원’ 신규 가입 이벤트 실시
■ 우리은행, 방위산업공제조합과 손잡고 K-방산 수출 지원 
■ 우리은행 인니법인, INFOBANK誌 28년 연속 최우수 은행 선정
■ NH농협은행, ‘e하나로알찬NH생활보장보험(무배당)’ 상품 출시기념 퀴즈 이벤트 실시
■ IBK기업은행-틱톡, 중소기업 해외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 SK가스와 협업해 SK LPG 충전소 고객을 위한 ‘신한 SK LPG 쏠쏠한 행복 적금’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신한 SK LPG 쏠쏠한 행복 적금’은 만 18세 이상 가입 가능하며 12개월 만기까지 월 30만원 이하로 자유롭게 저축하는 상품이다. 기본금리는 연 3.0%이고 우대금리 연 4.0%를 더해 최고 연 7.0% 금리를 제공한다.

우대금리는 ▲SK LPG 행복충전멤버십 회원인 경우 연 0.5% ▲매월 SK LPG 충전금액 15만원 이상 사용 시 최고 연 2.0% (월별 달성 시 0.2%씩 가산, 최대 10회) ▲탄소중립 실천 서약서 서명 시 연 0.5% ▲상품서비스 마케팅 동의 시 연 0.5% ▲ 신한 쏠(SOL) 최초 신규 또는 최근 로그인 이력 없는 고객이 로그인 시 연 0.5%를 제공한다.

‘신한 SK LPG 쏠쏠한 행복 적금’은 3만좌 한도로 판매되며 올해 12월 29일까지 신한 쏠(SOL) 앱 또는 영업점에서 가입할 수 있다.

이번 신상품 출시는 지난 3월 신한은행과 SK가스가 체결한 ‘ESG 경영 확대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 이후 진행된 협업의 결과물 중 하나다. 신한은행은 이외에도 ESG 금융상품 ‘아름다운 용기 예·적금’을 통해 조성한 기금 4억원을 친환경 사업을 위해 전액 기부하고 배달앱 ‘땡겨요’에 다회용기 주문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친환경 정책들을 통해 진정성 있는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친환경 에너지인 LPG 사용을 장려하고 탄소중립을 실천 하기 위해 이번 적금 상품을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상생금융의 진정성 있는 실천을 위해 다양한 ESG관련 금융상품을 지속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베트남은행, 베트남 현지 기업 BaF에 그린 신디케이션 주선 성공

신한베트남은행 강규원 법인장(왼쪽에서 세번째), BaF Siba 회장(왼쪽에서 네번째), 국제금융공사(IFC) 베트남 Ivan 자문역(왼쪽에서 다섯번째), DGB대구은행 진영훈 호치민 지점장(왼쪽에서 7번째), 대만 First 뱅크 Chien 호치민 지점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와 관계자들
신한베트남은행 강규원 법인장(왼쪽에서 세번째), BaF Siba 회장(왼쪽에서 네번째), 국제금융공사(IFC) 베트남 Ivan 자문역(왼쪽에서 다섯번째), DGB대구은행 진영훈 호치민 지점장(왼쪽에서 7번째), 대만 First 뱅크 Chien 호치민 지점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와 관계자들

신한은행은 베트남 현지법인 신한베트남은행이 베트남 축산 기업 BaF(BaF Vietnam Agriculture, 이하 BaF)에 대한 5천억동(약 280억원) 규모의 신디케이션론 주선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신한베트남은행을 포함한 대주단은 지난 15일 호치민시 빈펄랜드마크81에서 BaF와 그린 신디케이션 약정식을 체결했다. 이날 약정식에는 신한베트남은행, DGB대구은행, 대만 First Bank 등 대주단 및 BaF 관계자들과 국제금융공사(IFC) 베트남 자문역이 참석했다.

BaF는 사료생산, 양돈, 돈육 가공에 이르는 제조 체계(Feed-Farm-Food)를 도입한 베트남 대표 축산기업으로 베트남 현지 23개 농장에서 돼지 20만 마리 이상을 사육하고 있다.

BaF는 국제금융공사(IFC)의 면밀한 ESG경영 실사를 거쳐 총 9천억 동(약 5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바 있으며 신한베트남은행은 이번 신디케이션을 통해 베트남 북부 응에안(Nghe An)에 신설하는 대규모 친환경 양돈 농장 관련 투융자복합금융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한베트남은행 관계자는 “베트남 현지 기업의 ESG 수준을 평가하고 자금을 공급하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국내은행뿐만 아니라 외국계은행까지 참여한 신디케이션 주선에 성공했다”며 “앞으로도 ESG 경영 의지를 가진 현지기업에 적극적으로 금융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간편회원’ 신규 가입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오는 8월 31일까지 KB스타뱅킹 내 ‘간편회원’ 서비스 신규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KB스타뱅킹의 ‘간편회원’ 서비스는 신분증 촬영과 같은 실명확인 절차 없이 휴대폰 본인인증만으로 쉽고 빠르게 KB스타뱅킹에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존 인터넷뱅킹 ID와 달리, KB국민은행 입출금 통장이나 별도의 인증서가 없어도 가입 가능하며, KB국민은행의 다양한 생활·제휴 서비스, 상품 조회, 챗봇을 통한 상담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KB스타뱅킹 ‘간편회원’에 가입하고 마케팅 활용 및 취향저격 혜택알림 동의 후 이벤트 페이지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참여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맥북 에어 15 ▲스탠바이미 GO ▲BHC후라이드치킨 쿠폰 ▲Wallet포인트 1000포인트 등을 제공한다. 또한 추가로 ▲국민지갑 서비스 ▲국민지갑 NFC 서비스 ▲KB매일걷기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0 포인트에서 최대 1만 포인트의 Wallet포인트를 제공한다.

당첨된 경품은 다음달 22일 이내 개별 고객에게 지급될 예정이며,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또는 KB스타뱅킹에서 확인 가능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더 많은 고객분들이 KB스타뱅킹의 간편회원 서비스를 통해 쉽고 빠르게 KB국민은행의 서비스를 누리셨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더 다양한 서비스와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KB Star FX ‘바로환전’ 경품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오는 9월 27일까지 ‘KB Star FX’의 ‘바로환전’ 거래 이용 고객을 위한 경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KB Star FX’는 KB국민은행의 차세대 외환거래 시스템으로 외환매매뿐만 아니라 실시간 외환시장 정보와 다양한 콘텐츠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One-Stop 외환 플랫폼이다. KB국민은행 인터넷 뱅킹 고객이라면 누구나 별도의 앱이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페이지에 접속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KB Star FX’의 ‘바로환전’ 거래를 이용한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바로환전’ 거래란 ‘KB Star FX’에서 고객이 외화를 쉽고 빠르게 사고 팔 수 있는 서비스로 실시간 환율로 외화를 거래하는 시장가 주문뿐만 아니라, 고객이 희망 환율을 지정하고 도달 시 자동으로 거래되는 지정가 주문, 일정 범위 이상 환율 변동 시 자동으로 거래되는 자동주문 방식도 이용 가능하다.

KB스타뱅킹을 통해 본 이벤트에 응모한 ‘바로환전’ 거래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거래금액 별 추첨을 통해 ▲골드바(3돈) ▲신세계상품권 ▲치킨 쿠폰 ▲커피 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당첨된 경품은 오는 10월 24일 이내에 고객에게 개별 지급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더 많은 고객들이 ‘KB Star FX’의 바로환전거래를 통해 쉽고 빠르게 외환매매도 하고, 다양한 경품도 받으셨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더 다양한 서비스와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우리은행, 방위산업공제조합과 손잡고 K-방산 수출 지원 

우리은행 중소기업그룹 정진완 그룹장(오른쪽)과 방위산업공제조합 이필수 부이사장(왼쪽)
우리은행 중소기업그룹 정진완 그룹장(오른쪽)과 방위산업공제조합 이필수 부이사장(왼쪽)

우리은행은 서울 중구 소재 우리은행 본점에서 방위산업공제조합(이사장 강구영)과‘국가전략산업 육성 및 상생금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방위산업공제조합은 2021년 7월 방위산업 발전을 위한 목적으로 설립한 단체로 방산 물자 조달·생산을 위한 보증과 방위사업 수행에 필요한 보상 관련 공제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우리은행과 방위산업공제조합은 ▲방위사업 수출 관련 지급보증업무 ▲조합사를 위한 상생대출 제공 ▲다이렉트 외환 업무지원 ▲플랫폼 기반 공급망관리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번 상생금융 지원 업무협약에 따라 우리은행은 방위산업공제조합 소속 회원사를 대상으로 상생대출은 물론, 신·기보 연계 수출금융 특화대출과 지급보증 등 회원사 맞춤형 여신 상품을 우선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식 참석한 방위산업공제조합 이필수 부이사장은 “조합은 우리은행과 함께 방위산업이 한 발짝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며 “이번 협약이 혁신하는 방위산업의 마중물이 되어 방산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은행 관계자는 “방위산업은 국가전략 사업으로 국가안보뿐 아니라 경제 발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상생대출을 포함한 포괄적 금융지원으로 방산기업의 성장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 우리은행 인니법인, INFOBANK誌 28년 연속 최우수 은행 선정

우리은행은 인도네시아 자회사인 우리소다라은행이 인도네시아 금융전문지인 ‘인포뱅크(Infobank)’ 매거진이 실시한 은행평가에서 ‘28년 연속 최우수 은행’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인포뱅크’誌는 1979년 창간한 인도네시아 최고 권위의 금융전문잡지로 인도네시아 內 모든 은행을 4개 그룹으로 구분해 ▲리스크관리 ▲기업지배구조 등 7개 항목을 기준으로 매년 그룹별 최우수 은행을 선정해 발표해 오고 있다.

우리소다라은행은 ‘인포뱅크’가 실시한 올해 평가에서 자산 건전성과 유동성 관리 부문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아 평가 그룹 내 최우수 은행으로, 전체 106개 은행에서는 평가 순위 5위를 차지했다.

이번 평가 결과에 따라 우리소다라은행은 1995년 이후 28년 연속 그룹 내 최우수 은행으로 선정돼 ‘크라운(Crown) 트로피’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크라운(Crown) 트로피’는 25년 이상 연속 최우수은행으로 선정된 은행에 수여하는 트로피로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계은행 중 우리소다라은행이 유일하다.

우리소다라은행 황규순 법인장은 “리스크관리를 우선하고 현지 고객 중심으로 영업한 것이 28년 연속 최우수은행으로 선정된 비결”이라며 “앞으로 우리소다라은행은 고객 중심의 디지털금융 강화와 현지 영업 인력 확대로 인도네시아 Top 10 은행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 NH농협은행, ‘e하나로알찬NH생활보장보험(무배당)’ 상품 출시기념 퀴즈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17일 모바일 전용 상품 ‘e하나로알찬NH생활보장보험(무배당)’의 출시를 기념해 21일부터 9월 30일까지 퀴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한번 납입으로 1년 동안 ▲ 뺑소니·무보험차 교통사고 사망보험금 ▲ 강력범죄·폭력사고위로금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10가지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만 19세부터 70세까지 인수심사 없이 누구나 가입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이벤트는 NH스마트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e하나로알찬NH생활보장보험(무배당)'의 상품명 및 주요 특징에 대한 정답 제출시 자동으로 응모되며, 총 500명을 추첨해 해피콘 모바일상품권 5000원권을 제공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앞으로도 비대면 채널 이용고객의 니즈에 맞춰 다양한 상품 판매와 이벤트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 제2회 N키즈 금융골든벨 실시

NH농협은행은 지난 16일, 대학생봉사단 N돌핀과 함께 서울시 중구 본사에서 미래세대를 위한 금융교육의 일환인 ‘N키즈 금융교육’ 과정 중 마지막 단계로 ‘울려라, 금융골든벨!’을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N키즈 금융교육’은 단기 교육 방식을 보완한 체계적인 연간 금융교육으로 본부·강원·울산 3개 센터에서 140여명의 초등학생에게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운영됐다.

금융골든벨은 총 4단계로 구성된 ‘N키즈 금융교육’ 프로그램 중 1~3단계 프로그램을 이수해야 참가 자격이 부여된다. 본부센터에서는 총 75명의 참가자들이 초저, 초고 2회에 나누어 그간 교육을 바탕으로 출제된 다양한 퀴즈를 풀며 금융지식 실력을 겨뤘다.

이번 행사에서는 증산초등학교 2학년 정하겸 학생(초저), 위례솔초등학교 4학년 최림 학생(초고)이 영예의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심현섭 NH농협은행 개인고객부장은“올해로 두 번째를 맞은 ‘N키즈 금융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 운영해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높이고 청소년 금융교육지원에 더욱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틱톡, 중소기업 해외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임문택 IBK기업은행 기업고객그룹장(오른쪽에서 두번째)과 박중혁 틱톡 코리아 SMB 총괄(왼쪽에서 두번째) 및 관계자
임문택 IBK기업은행 기업고객그룹장(오른쪽에서 두번째)과 박중혁 틱톡 코리아 SMB 총괄(왼쪽에서 두번째) 및 관계자

IBK기업은행은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과 서울 중구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중소기업 해외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최근 글로벌 경기둔화 및 수출 부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수출기업의 해외 마케팅을 지원하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양사는 중소기업 브랜드 및 제품의 마케팅과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개社를 선정해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IBK x 틱톡 중소기업 성장지원 프로그램' 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틱톡 크리에이터 연계 광고소재 발굴 및 숏폼 광고영상 제작, ▲광고 대행사 연계 해외 마케팅 활동, ▲틱톡 플랫폼을 활용한 글로벌 마케팅 교육 등으로 중소기업의 해외 마케팅을 다방면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틱톡을 활용해 중소기업의 브랜드 및 제품을 널리 홍보할 수 있도록 양사가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수출기업의 해외진출 관련 비금융 서비스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중혁 틱톡 코리아 SMB 총괄은 “기업은행과 함께 진행하는 이번 협력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틱톡 마케팅의 도움을 받아 글로벌 홍보 경쟁력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