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은행, 교육부와 디지털 문해교육 활성화
■ 신한은행, 대한유도회 공식 후원
■ 우리은행, 다(多)회용컵 다시(Re) 쓰는 ‘다다익선’ 캠페인 실시

                                                                            수협은행 외경
                                                                            수협은행 외경

Sh수협은행은 전국을 강타한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주민과 소상공인, 어업인 등의 신속한 복구와 재기를 위해 최대 500억원 규모의 긴급 금융지원에 나섰다.

수협은행은 집중호우 피해지역 어업인을 비롯해 개인,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생활안정자금(개인당 최대 2000만원) ▲시설자금(피해복구 소요자금) ▲운영자금(최대 5억원, 대출금리 최대 1.5% 인하) ▲기존대출 만기연장(최대 1년) ▲기존대출 원리금상환유예(최대 6개월) 등 총 500억원을 긴급 지원자금으로 편성했다.

이같은 금융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에서 ‘피해사실확인서’를 발급받아 지원받고자 하는 수협은행 영업점에 제출하면 된다. 

강신숙 수협은행 은행장은 “전국에 걸친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주민과 소상공인, 어업인들이 조속히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아울러, 금융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은 없는지도 꼼꼼히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 하나은행, 교육부와 디지털 문해교육 활성화

사진 왼쪽부터 홍경택 하나은행 손님행복본부 본부장, 김소정 하나은행 디지털그룹 부행장, 이인영 하나은행 소비자보호그룹 상무, 이승열 하나은행장,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강대중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원장, 최창익 교육부 평생직업교육정책관, 변종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본부장
사진 왼쪽부터 홍경택 하나은행 손님행복본부 본부장, 김소정 하나은행 디지털그룹 부행장, 이인영 하나은행 소비자보호그룹 상무, 이승열 하나은행장,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강대중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원장, 최창익 교육부 평생직업교육정책관, 변종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본부장

하나은행은 디지털 금융거래 확산으로 금융서비스에서 소외되고 있는 금융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교육부와 ‘디지털 금융 문해력 향상 및 금융소비자 보호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하나은행은 교육부 산하기관인 ‘국가평생교육진흥원(원장 강대중)’과 ▲금융 문해교육 플랫폼 개발 및 현장실습 ▲디지털 금융 문해 교과서 및 학습 보조도구 개발‧보급 ▲금융사기 예방 및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교육 운영 지원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행사 후원 등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특히 하나은행은 다양화‧지능화 돼가는 보이스피싱 등 신종 금융사기 범죄로부터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소비자가 이해하기 쉽고 실질적인 도움도 될 수 있는 디지털 문해 교과서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반복 학습이 가능한 교육용 플랫폼 개발을 통해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의 디지털 금융 접근성도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의 종합금융 플랫폼인 '하나원큐' 앱에서 실생활 활용도가 높은 ▲조회하기 ▲이체하기 ▲공과금 납부하기 등 일부 기능을 교육용 앱으로 구현해 금융소비자들이 반복 학습할 수 있게 함으로써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의 디지털 금융 친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하나은행은 오는 9월 ‘문해의 달’에 진행하는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후원을 통해 비문해‧저학력 성인 학습자의 성취감 제고 및 잠재 학습자의 교육 참여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교육부는 하나은행과의 업무협약을 계기로 스마트 기기에 적응이 어려운 어르신 및 취약계층이 필요한 사회 서비스를 제때 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맞춤형 금융역량 강화 교육 실시를 통해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이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며 “디지털 금융 교육 지원을 시작으로 보다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금융소비자 보호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신한은행, 대한유도회 공식 후원

신한은행 정상혁 은행장(왼쪽에서 다섯번째), (사)대한유도회 조용철 회장(왼쪽에서 여섯번째)이 허미미(왼쪽에서 네번째), 허미오(왼쪽에서 세번째) 자매 및 관계자들
신한은행 정상혁 은행장(왼쪽에서 다섯번째), (사)대한유도회 조용철 회장(왼쪽에서 여섯번째)이 허미미(왼쪽에서 네번째), 허미오(왼쪽에서 세번째) 자매 및 관계자들

신한은행은 지난 18일 서울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사)대한유도회(회장 조용철)와 공식 후원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신한은행은 향후 3년간 대한유도회와 대한민국 유도 국가대표팀을 후원하며 항저우 아시안게임, 프랑스 파리 올림픽 등 향후 개최될 국내외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신한은행은 이번 후원 협약과 함께 유도선수 자매 허미미, 허미오 선수와 개인후원 계약도 맺었다.

허미미, 허미오 선수는 재일동포 출신으로 한국인 아버지, 일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독립운동가 허석의 후손이기도 한 두 선수는 일본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으나 “한국에서 국가대표가 돼 올림픽에 나갔으면 좋겠다”는 할머니의 유언에 따라 일본 국적을 포기하고 대한민국에서 유도선수로 활약하고 있다.

언니 허미미 선수는 2022년 국가대표 태극마크를 달았고 동생 허미오 선수는 청소년국가대표선수로서 올림픽 출전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정상혁 신한은행 은행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이번 후원이 대한민국 유도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올해 열리는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물론 내년에 있을 파리 올림픽에서 우리 국가대표팀이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용철 대한유도회 회장은 “신한은행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국가대표팀의 경기력 향상은 물론 국내 유도의 저변 확대 및 생활체육 활성화 등 유도의 전체적인 인프라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화답했다.

■ 우리은행, 다(多)회용컵 다시(Re) 쓰는 ‘다다익선’ 캠페인 실시

우리은행은 다회용컵 사용체계 구축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자원순환 인식 제고를 위해, 임직원과 함께하는 ‘다(多).다(Re).익선’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다회용컵을 많이(多), 그리고 다시(Re) 사용할수록 환경과 우리에게 모두 좋다’는 의미의 ‘다(多).다(Re).익.선’ 캠페인은 환경부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최하는 ’자원순환 및 탄소중립 생활실천 민간보조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전액 국고보조금 지원사업이다.

우리은행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서울시 회현동 본점 건물에 입점한 사내카페 두 곳과 제휴해 다회용컵이나 개인 텀블러로 음료를 구매하는 임직원에게 한 잔당 300원의 할인 혜택을 오는 11월 17일까지 제공한다. 

또한, 임직원의 캠페인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회용컵 2000개를 선착순으로 무상 제공하는 한편, 부서 단위 인증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도 병행한다. 

조병규 은행장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한 순환경제 활성화는 생활 속 작은 실천에서 시작된다”라며 “우리 미래세대가 살아갈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우리은행은 앞으로도 자원순환 확산을 위한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으로 ESG경영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임수경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