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신문 우먼컨슈머가 ‘마이스’ 코너를 통해 국내외 마이스(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산업 현장의 다양한 정보와 소식은 물론 소비·관광 수익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소비자 마이스’에 다양한 소식을 전하기 원하는 기관, 단체, 기업, 학교 등은 보도자료를 아래 이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2023 남산골하우스뮤지엄 대표 이미지 (제공=서울시)
2023 남산골하우스뮤지엄 대표 이미지 (제공=서울시)

서울시는 남산골한옥마을에서 11일부터 8월 20일까지  ‘2023 남산골 하우스뮤지엄’ '한옥담닮 : 한옥, 시대를 담다'를 개최한다.

'한옥담닮'은 남산골한옥마을에서 여름과 겨울에 각각 개최되는 전시 프로그램으로 그림, 조형물, 공예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전시 부제인 '한옥담닮'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이는 부제로, 올해는 집(屋)과 사회(社會)에 초점을 두어 그 둘 사이의 연결성과 상호관계에 집중해보았다. ‘시대를 담은 한옥, 재생을 닮은 한옥’이라는 뜻의 제목을 통해 이번 전시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담았다. 

이번 전시 '한옥, 시대를 담다'는 ‘코로나 19’와 ‘거리두기 해제’ 라는 현시대의 이야기를 한옥에 담은 전시로, 버려진 일회용 마스크와, 플라스틱 용품으로 업사이클링한 작품을 꼴라주, 3D프린팅, 설치작품 등 다양한 기법과 장르의 작품들로 구성했다. 

김하늘, 이혜수, 이창진, 최원서 총 네 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 남산골 한옥마을 '관훈동 민씨(閔氏) 가옥'은 주 전시장으로, ▲ 남산골 한옥마을 '삼청동 오위장(五衛將) 김춘영(金春營) 가옥'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으로 나누어져 전시를 즐길 수 있게 꾸며질 예정이다. 

▲'관훈동 민씨(閔氏) 가옥 사랑채'에서는 김하늘 작가의 ‘마스크’를 재활용하여 만든 감각적인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관훈동 민씨(閔氏)가옥 안채 및 별당채'에서는 ‘버려진 아크릴 조각’, ‘장난감 파쇄물’을 활용하여 이혜수 작가만의 기법으로 재탄생된 색채 가득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그리고 ▲'관훈동 민씨(閔氏) 가옥 안채'에서는 ‘페트병’을 재활용한 이창진 작가의 작품이 관람객의 시선을 뺏을 예정이다. 또한 ▲'관훈동 민씨(閔氏) 가옥'의 입구와 마당에는 최원서 작가의 폐플라스틱 조각을 활용한 3D 프린팅 작품이 전시의 시작을 알리며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관훈동 민씨(閔氏)가옥 사랑채'에서는 폐마스크를 활용하여 만들어진 김하늘 작가의 특색있는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작가는 코로나19 사태로 마스크의 수요와 그에 따른 폐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상황에 집중했고, 하염없이 쌓여만 가는 마스크 원단을 모으고 쌓아 녹이고 굳히며, 새로운 형태의 작품들을 만들어냈다. 이번 전시에서 그는 돌과 같은 질감으로 표현된 조형물 작품을 통해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고 더 나아가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하늘 작가는 버려지는 것이 다시 새로운 기능을 찾는 일, 지속 가능한 예술이 세상에 미치는 영향력에 초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다. 

'관훈동 민씨(閔氏)가옥 안채 및 별당채'에서는 폐아크릴 조각, 플라스틱 조각 등을 활용한 이혜수 작가의 감각적이고도 색채 가득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정형과 비정형의 폐아크릴·폐플라스틱 조각을 작가만의 기법을 통해 비구상작품으로 탄생시키며, 나아가 인센스 홀더, 화병 등 업사이클링 생활양식 제품으로까지 생애주기를 연장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전통 기법인 조각보를 자투리 아크릴 작업에 적용한 작품들을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혜수 작가는 일상에서 향유하는 예술을 목표로 다양한 소재의 업사이클링 방법을 연구하며, 존재의 의미를 잃어버린 것에 예술을 더한 비구상작품 작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관훈동 민씨(閔氏)가옥 안채'에서는 이창진 작가의 폐페트병을 활용한, 정적이고도 역동적인 모빌형태의 조형물 '수평'시리즈가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또한 색소 음료와 천을 활용하여 작업한 개성 넘치는 작품이 이번 전시를 이색적으로 물들일 것이다.

이창진 작가는 최소한의 재료로 작업을 하고, 완료된 후에는 각각의 자리로 돌아갈 수 있는 작업을 추구한다. 즉, 재료의 지속가능한 작업에 집중하며 작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마지막으로 '관훈동 민씨(閔氏)가옥'의 입구와 마당에는 폐플라스틱을 이용한 최원서 작가의 작품이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그의 작품 '퇴적'시리즈는 분쇄된 폐플라스틱을 3D프린팅 하여 억겁의 세월 이후 도래할 미래의 지층을 구현한 작품으로, 현재 우리가 플라스틱 시대를 살아가고 있음을 가시화한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전시의 부제인 ‘한옥담닮’을 작가의 작품에 프린팅하여 전시의 주제를 가득 담은 상징물로서 존재할 예정이다.

최원서 작가는 주로 기성의 산업재료나 기계 공정과 같이 용도가 명확히 부여된 것들을 용도 외적으로 사용하거나, 의외의 장소에 배치 시키는 작업을 선보인다. 그는 수동적이고 귀속적인 상태에서 해방 시키고 그것들의 잠재된 이야기를 발굴하는 방식으로 그만의 작업을 이어 나가고 있다.

'한옥담닮 : 한옥, 시대를 담다'전시는 무료 전시로 운영되며 09:00 ~ 21:00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매주 월요일은 정기 휴관일로 7/17, 7/24, 7/31, 8/7, 8/14 월요일은 관람이 불가하다. 

자세한 내용은 남산골한옥마을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 사항은 한옥마을 체험전시팀 으로 연락하면 된다.

 

우먼컨슈머= 김승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