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NH농협은행 인천코리아컵 국제소프트테니스대회 개최
■ 우리종합금융과 우리신용정보, 우리금융 그룹사 2곳 기부 릴레이
■ 신한은행, KT와 사내 벤처 ‘2023 유니커즈’ 진행
■ KB국민은행, 첫 거래 고객 대상 ‘KB국민은행 X GS Pay’ 이벤트 실시
■ 새마을금고중앙회, 유럽 협동조합은행들과 협력 강화

Sh수협은행은 글로벌 금리 변동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내 실물경기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주요 예금상품 기본금리를 가입기간별 최고 0.25%포인트(p) 인상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비대면 전용상품인 「Sh첫만남우대예금」과「헤이(Hey)정기예금」은 1년 만기 기준 각각 연 최고 4.02%, 4.00%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최근 기준금리 변동 기조에 발맞춰 고객에게 보다 경쟁력있는 혜택을 드리기 위해 선제적으로 금리를 인상 조정했다”고 말했다.

■ 2023 NH농협은행 인천코리아컵 국제소프트테니스대회 개최

NH농협은행 박병규 수석부행장과 NH농협은행 소프트테니스팀 선수들
NH농협은행 박병규 수석부행장과 NH농협은행 소프트테니스팀 선수들

NH농협은행은 이달 14일부터 21일까지 인천 열우물경기장에서 2023 NH농협은행 인천코리아컵 국제소프트테니스대회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대한소프트테니스협회가 주최하고 NH농협은행, 대한체육회, 문화체육관광부, 인천시 등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NH농협은행의 문혜경, 임진아, 이민선 선수 등 한국 국가대표 선수들과 일본, 중국, 태국 등 11개국 200여명의 선수단이 참가한다.

이 대회는 2008년 NH농협컵 국제정구대회로 시작하여 올해로 15회를 맞이한 국내 유일의 소프트테니스 국제대회로, 오는 9월 열리는 항저우 아시안게임의 전초전이라고 볼 수 있다.

박병규 NH농협은행 수석부행장은 “NH농협은행은 소프트테니스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대중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대회를 후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생활 스포츠 지원과 재능기부를 통해 건강한 스포츠 문화가 형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우리종합금융과 우리신용정보, 우리금융 그룹사 2곳 기부 릴레이

김응철 우리종합금융 대표이사(앞줄 왼쪽에서 세번째), 장윤경 아름다운가게 상임이사(앞줄 왼쪽에서 네번째), 임혜선 아름다운가게 나눔문화국장(오른쪽에서 첫번째)와 우리금융 임직원들
김응철 우리종합금융 대표이사(앞줄 왼쪽에서 세번째), 장윤경 아름다운가게 상임이사(앞줄 왼쪽에서 네번째), 임혜선 아름다운가게 나눔문화국장(오른쪽에서 첫번째)와 우리금융 임직원들

우리금융그룹의 그룹사인 우리종합금융과 우리신용정보가 상생금융 확산을 위한 기부활동에 나섰다고 16일 밝혔다.

우리종합금융은 지난 9일 임직원들이 사용하지 않는 물품을 ‘아름다운가게’에 기부하는 자원 재순환 캠페인 행사를 가졌다.

우리금융디지털타워 로비에 기부 부스를 마련해 임직원 누구나 손쉽게 기부에 참여할수 있게 했고, 이를 통해 임직원 300여명이 의류, 도서 등 생활용품을 기부했다. 기부된 물품은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판매되어 나눔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우리종합금융은 이번 자원 재순환 캠페인을 통해 종이컵 1만2000개를 절감한 효과에 해당하는 탄소를 저감했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신용정보는 지역아동 교육사업 지원을 위해 종합 아동복지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는 서울 중구 소재 ‘등대지역아동센터’에 기부활동 소식을 전했다.

이번 기부는 ‘등대지역아동센터’가 지역 내 열악한 환경속에 처한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우리금융그룹은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상생금융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우리종합금융과 우리신용정보 또한 우리금융의 일원으로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 신한은행, KT와 사내 벤처 ‘2023 유니커즈’ 진행

신한은행은 KT와 함께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발굴과 사업화를 추진하는 사내 벤처 프로그램 ‘2023 UNIQUERS(유니커즈)’를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2022년부터 시작한 ‘UNIQUERS’는 신한은행과 KT가 함께 진행하는 사내 벤처 공모전이다. 양사는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까지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 5월부터 시작된 ‘2023 UNIQUERS’는 핀테크, 소셜, 전기차,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 300여건이 접수됐다. 양사는 1차 서류 심사와 2차 인터뷰 심사를 통해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했으며 사업 고도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사내 벤처를 공동으로 추진하는 취지에 맞춰 양사 직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콜라보레이션 팀을 구성했다.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참가 희망자를 모집했고 자유롭게 팀 빌딩을 진행했다.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는 총 10건으로 신한은행과 KT가 각각 4건씩 선정하고 콜라보레이션 팀 중에서 2건이 선정됐다. 선정된 아이디어의 분야는 ▲소상공인 서비스 ▲ESG ▲보관 서비스 ▲헬스 케어 ▲반려동물 등 다양하다.

양사는 2차 인터뷰 심사를 통과한 우수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 될 수 있도록 전문 엑셀러레이터 교육, 전담 멘토링 등 고도화 과정을 지원한다. 8월에는 데모데이를 진행해 사내 벤처 기업 설립 또는 사업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인큐베이팅을 할 계획이다. 사내 벤처 기업에게는 단계별 사업성 평가를 거쳐 향후 별도로 기업을 설립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KT와 협업하는 사내 벤처 공모전인만큼 금융과 통신을 활용한 시너지 아이디어는 물론 전혀 다른 분야의 혁신적 아이디어가 많이 접수됐다”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의 핵심가치인 바르게, 빠르게, 다르게에 발맞춰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혁신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첫 거래 고객 대상 ‘KB국민은행 X GS Pay’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오는 6월말까지 ‘KB국민은행 X GS Pay’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KB국민은행 입출금 통장을 KB스타뱅킹 및 영업점에서 최초로 만들고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대상이며 응모 고객 모두 GS25 모바일 상품권 1만5000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해당 계좌를 GS Pay 결제수단으로 등록하고 5000원 이상 결제한 고객 모두에게 추가로 GS25 모바일 상품권 5000원을 제공한다.

GS Pay는 GS25(우리동네GS), GS SHOP(홈쇼핑), GS Fresh Mall(장보기 앱), GS THE FRESH(대형 슈퍼마켓)에서 온·오프라인에서 결제 가능하다. 기존 GS Pay 이용 고객도 이벤트에 참여해 GS25 상품권을 증정 받을 수 있다.

이벤트 참여한 만 39세 이하인 고객은 ‘Welcome KB금융쿠폰’도 받을 수 있다. 만 18세 이하 고객은 총 2만5000원, 만 19세에서 39세 사이의 고객은 총 2만8000원 KB금융쿠폰을 발급받아 KB국민은행 금융상품 가입시 사용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GS리테일과 함께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드리기 위해 다양한 특화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 새마을금고중앙회, 유럽 협동조합은행들과 협력 강화 

새마을금고중앙회는 한국 금융협동조합을 대표해 지난 8~9일, 네덜란드 라보뱅크 본부에서 개최된 유럽협동조합은행협회 총회에 참석했다고 16일 밝혔다. 
 
8일~9일 양일에 걸쳐 금융시장의 다양성 강화 및 협동조합 비즈니스 모델 촉진을 위한 동향뿐만 아니라 디지털 화폐(CBDC), 자금세탁방지(AML) 등 금융협동조합과 은행산업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중추적 발전 전략을 논의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김성호 국제교류협력팀장은 지난 5월 24일 새마을금고중앙회가 개최했던 국제 컨퍼런스 및 한국의 지역 밀착형 금융협동조합 모델을 소개하며 큰 주목을 받았다. 

한국의 대표 금융포용 모델과 유럽 협동조합은행과의 상호 적용방안을 공유해 상호간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유럽 협동조합은행들과의 국제협력 강화를 모색하기로 했다. 

유럽협동조합은행협회(EACB)는 협동조합은행 공동의 이익을 대변하고 글로벌 협동조합운동을 주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됐다. 유럽 내 23개 회원기관과 캐나다 데자르뎅, 일본 농림중앙금고 및 한국에서는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유일하게 활동하고 있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