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K기업은행, 4조원 규모 중기 M&A 지원 투․융자 패키지 출범
■ KB국민은행, 청년 IT아카데미 ‘KB IT’s Your Life‘ 3기 수료식 실시
■ KB금융, 일본 솜포홀딩스와 손잡고 고품질의 요양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오른쪽 네 번째)과 한국해운협회 정태순 회장(오른쪽 세 번째) 등 참석자들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오른쪽 네 번째)과 한국해운협회 정태순 회장(오른쪽 세 번째) 등 참석자들

Sh수협은행은 지난 8일, 한국해운협회(회장 정태순)와 자금운용 및 금융서비스 지원에 관한 주거래은행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서울 영등포구 한국해운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과 한국해운협회 정태순 회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해운협회는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위상 확립, 회원사 권익신장을 위해 지난 1954년 설립된 해양수산 유관단체로 총 165개 회원사를 두고 있으며, ‘해운수입 100조원, 선복량 1억톤 달성’을 목표로 ▲해운정책 개발 ▲제도개선 ▲국제해운협력 ▲선원수급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수협은행은 앞으로 한국해운협회가 관리하는 주요 운전자금을 집행‧관리하고 임직원 금융 편의 제공, 회원사 지원 등 협회의 경영안정과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강신숙 수협은행 은행장은 이 자리에서 “해운산업은 우리나라 경제를 지탱하는 버팀목이자 조선과 항만, 물류, 금융 등 다양한 산업의 연계발전을 주도하는 선도사업으로 그 중요성을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수협은행은 이번 주거래은행 협약을 통해 협회의 동반성장 상생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협회를 비롯한 회원사들이 더 편리하고 안정적인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4조원 규모 중기 M&A 지원 투․융자 패키지 출범

                                                                      IBK기업은행 본점
                                                                      IBK기업은행 본점

IBK기업은행이 중소기업의 재도약 지원을 위해 올해부터 향후 3년간 총 4조원 규모의 중소기업 M&A 금융지원을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이번 ‘중소 M&A 금융지원 패키지‘를 통해 시장에서 소외된 중기 M&A사업을 집중 발굴하고 중소기업의 성장주기에 따른 맞춤형 투․융자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새로 출범하는 ‘중소 M&A 금융지원 패키지‘는 민간의 전문성을 활용하기 위해 기업은행이 직접 공급하는 1조원의 투․융자를 마중물로 민간 자본 3조원을 추가로 유치해 운영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기업은행은 국내 유망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글로벌 초격차 산업‘, ‘산업구조 전환‘을 중점 지원해 정부의 주요 정책에도 발맞출 계획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중소 M&A 금융지원 패키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선순환하는 가치 금융을 실현할 수 있는 투․융자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KB국민은행, 청년 IT아카데미 ‘KB IT’s Your Life‘ 3기 수료식 실시

KB국민은행은 지난 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청년 IT아카데미 ‘KB IT’s Your Life’3기 수료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2022년부터 시작된 ‘KB IT’s Your Life’ 는 청소년을 지원하는 대표사회공헌사업 ‘KB Dream Wave 2030’ 진로 분야의 일환으로 청년층 디지털 인재양성 프로그램이다. 대학졸업자 및 졸업예정자를 선발해 3개월 동안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교육과 금융을 주제로 한 팀 프로젝트 등 금융 IT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더불어 1:1취업컨설팅, KB굿잡 취업박람회 참여 등 취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이 날 수료식에는 KB국민은행 IT현직자의 특강 및 Q&A, 우수 프로젝트 사례 발표, 우수 팀 시상 등을 통해 수료생들이 지난 교육과정을 되돌아보며 IT인재로서 꿈을 갖고 미래를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우수 팀에게는 국내 IT관련 시설을 탐방할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 기회도 함께 제공했다.

또한, KB국민은행은 올 하반기에 활동할 4기도 모집 중이다. 이번 달 11일까지 참가신청 가능하며 적성진단과 면접과정을 거쳐 오는 23일 합격자가 발표된다. 합격자는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 동안 JAVA 기반 알고리즘, SQL, 반응형 웹 개발, 팀 프로젝트 등 디지털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IT 교육을 받는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수료생들이 꿈을 향해 나아가길 바란다”며 “현재 ‘KB IT’s Your Life’ 4기도 모집 중이니 IT분야에 꿈이 있는 많은 청년들의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 KB금융, 일본 솜포홀딩스와 손잡고 고품질의 요양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왼쪽)과 솜포홀딩스 사쿠라다 켄고 회장(오른쪽)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왼쪽)과 솜포홀딩스 사쿠라다 켄고 회장(오른쪽)

KB금융그룹은 8일 일본 도쿄 솜포홀딩스(SOMPO Holdings) 본사에서 윤종규 회장, 사쿠라다 켄고 솜포홀딩스 회장 등 양 사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요양서비스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솜포홀딩스는 생명보험, 손해보험, 해외보험, 요양사업, 디지털사업 등 총 5개 사업부문 95개 자회사 등으로 구성된 총자산 약 135조원 규모의 일본 최대의 보험그룹으로 일본 최초의 손해보험사인 솜포재팬(SOMPO Japan)과 요양 서비스 전문 기업인 솜포케어(SOMPO Care)가 핵심 계열사이다.

솜포홀딩스는 현재 서비스 수준별로 다양한 브랜드의 요양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노인의 생활습관을 개선해 인지기능 저하를 예방하는 ‘스마일 에이징 프로그램’과 치매보험 계약자를 대상으로 치매 예방 서비스를 제공하는 ‘솜포 미소클럽’, 부모를 간호하면서 일도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부모와 자식의 힘’ 등 다양한 요양 상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B금융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솜포홀딩스가 그 동안 일본에서 쌓아온 ‘요양서비스 산업 인프라 운영’ 및 ‘요양 상품·서비스 개발’ 역량을 공유 받아 고품질의 요양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KB골든라이프케어는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기반의 데이터를 수집해 고객들에게 맞춤형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 분야에서 솜포케어와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솜포홀딩스 또한 이번 업무 협약을 계기로 KB금융과의 협업을 통해 한국 요양서비스 산업 시장에 직· 간접적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대한민국은 세계 주요 국가들에 비해 ‘가장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국가’로 초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요양서비스 산업 인프라 확대 및 다양한 금융 상품·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며 “이번 MOU를 계기로 초고령사회로 향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요양서비스 산업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업무협약 체결에 앞서 윤종규 회장을 비롯한 KB금융 임직원들은 솜포케어의 요양 전문인력 양성·교육기관과 요양 케어 서비스와 관련된 디지털 신기술을 연구하는 시설 등을 방문했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