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수협은행, MZ세대 취향저격 ‘MZ를 응원해’ 이벤트
■ 하나은행, ‘K-직장인 이뤄드림(Dream)’ 급여이체 이벤트
■ NH농협은행, 투명하고 신뢰받는 AI 활용 기반 조성
■ 베트남우리은행, 현지 편의성 높인 ‘더치페이’ 서비스 출시
■ 우리WON뱅킹, 미국시황 등 8개 지표 분석 매일 아침 제공

신협중앙회(이하 신협)는 신협 63주년을 맞아 12일(금) 대전 유성구 소재 신협중앙연수원에서 ‘선구자 추모식’을 개최하고, 한국 신협운동의 개척자인 고(故) 메리 가브리엘 수녀와 고(故) 장대익 신부를 추모했다.

김윤식 회장을 비롯한 전국 신협 임직원 220명이 참석한 이날 추모식에서 신협은 혼란스러운 금융시장에서도 한국신협을 아시아 1위, 세계 4위의 신협 선진국으로 이끌 수 있었던 신협운동의 정신을 되돌아보고 선구자들의 헌신과 열정을 이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신협은 1926년 선교활동을 위해 미국에서 한국으로 건너온 고(故) 메리 가브리엘 수녀가 1960년 5월 부산에 ‘성가신협’을 설립하면서 시작됐다.

가브리엘 수녀는 한국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자선과 구호가 아닌 자립과 자활이라는 신조로, 당시 궁핍이 극에 달했던 서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신협운동을 전파하고, 한국신협연합회(현 신협중앙회)의 설립을 주도했다. 1982년에는 다수의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 정부로부터 ‘한미 수교 100주년 기념 감사패’를 받았으며, 지난 1993년 93세의 나이로 선종했다.

한국인 최초로 신협운동을 전개한 고(故) 장대익 신부는 1960년 6월 국내 두 번째 신협인 서울 ‘가톨릭중앙신협’을 세웠다. 장대익 신부는 신협의 생명은 조합원들에 대한 사랑과 서로 간의 결속을 굳게 하는 조합원 중심의 운영에 있음을 강조하고 신협을 통한 고리대 사채 타파에 앞장섰다. 이후 지난 2008년 85세의 나이로 선종했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추모식사를 통해 “선구자분들이 가졌던 지역에 대한 관심과 사랑은 우리에게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우리 임직원 마음 속에 자리 잡고 있는 ‘본질’임을 기억하자”며, “선구자들의 도전과 개척정신은 앞으로도 우리가 계승하고 지침으로 삼아야 할 신협의 가치”라고 말했다.

■ Sh수협은행, MZ세대 취향저격 ‘MZ를 응원해’ 이벤트

Sh수협은행은 15일, 모바일뱅킹을 통해 금융상품에 가입한 MZ세대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반얀트리 남산 프리미엄 숙박권을 증정하는 ‘첫 금융 환영해, MZ를 응원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오는 7월 1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2004년생(만 19세)부터 1981년생(만 42세)을 대상으로 한다.

이벤트 참여는 이벤트 기간 수협은행 모바일뱅킹 앱(파트너뱅크)에 접속해 이벤트 미션을 달성하고 스탬프를 획득하면 스탬프 개수에 따라 해당되는 이벤트에 응모가 가능하다. 

이벤트 미션은 ▲입출금통장 신규 가입 ▲적립식 펀드 신규 가입(이벤트 기간 잔고 원금 10만원 이상) ▲수협신용카드 신규 발급(이벤트 기간 카드사용 10만원 이상) ▲외화예금 신규 가입(이벤트 기간 잔고 USD 100 이상) 으로 각각의 미션을 달성할 때마다 스탬프를 받을 수 있다. 

수협은행은 오는 7월 27일, 스탬프 4개를 획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반얀트리 남산 프리미엄 숙박권(1명)을 제공할 예정이며, 스탬프 개수에 따라 추첨을 통해 총 800명의 고객에게 올리브영 기프티카드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수협은행은 이벤트 기간 중 선착순으로 스탬프 1개를 획득한 고객 10,000명에게 스타벅스 커피쿠폰을 제공하고, 스탬프 획득 여부와 상관없이 수협은행 모바일뱅킹 앱에 접속해 이벤트에 응모만 해도 선착순 5000명에게 펀드 쿠폰(1만 원권)을 즉시 발행한다.

한편, 수협은행은 최근 매일 잔액에 따라 최대 연 3% 금리를 제공하는 파킹통장 ‘Sh매일받는통장’을 출시해 고금리를 원하는 MZ세대 재테크족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Sh매일받는통장은 고객이 직접 모바일뱅킹 앱(파트너뱅크/헤이뱅크)을 통해 ‘이자받기’를 신청하면 전일까지의 이자를 즉시 받을 수 있는 「지금 이자받기」서비스를 제공해 일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는 금융과 경제에 관한 새로운 트랜드를 리딩하는 MZ세대들의 합리적 재테크를 응원하기 위해 준비했다”며 “수협은행은 앞으로도 금융소비자별 취향과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준비해 고객 곁에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K-직장인 이뤄드림(Dream)’ 급여이체 이벤트

하나은행은 첫 급여를 하나은행으로 이체하는 손님을 대상으로 ‘K-직장인 이뤄드림(Dream)’ 급여이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오는 6월말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직장인들이 회사에 바라는 혜택을 급여통장이 대신 이뤄드린다는 컨셉으로 하나은행 계좌로 급여를 처음 받는 손님에게 추첨을 통해 ▲연봉인상 : 100만 하나머니 ▲휴식이 필요해 : 호텔숙박권 ▲정시퇴근 : 영화관람권 ▲소중한 점심시간 : 버거세트 교환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다.

특히, 손님이 원하는 '이뤄드림 혜택'의 응모자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손님의 혜택 선택에 도움주고 재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손님이 선택한 ‘이뤄드림 혜택’의 당첨확률은 5월, 6월 연속 급여이체시 더욱 높아진다.

또한, 하나은행의 대표적인 직장인 적립식 상품 '급여하나 월복리 적금'의 금리우대 0.2% 쿠폰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금리우대 0.2% 적용시 최고 4.75%(2023.5.15 기준, 세전 1년제, 청년우대특별금리 적용시 최고 6.05%)의 금리가 적용되며, 금리우대 쿠폰은 하나은행 급여이체 첫거래 손님 뿐만 아니라 기존에 하나은행 계좌로 급여를 받고 있는 손님께도 혜택을 준다.

‘K-직장인 이뤄드림(Dream)’은 하나은행의 대표 모바일 앱인 ‘하나원큐’의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응모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나원큐’ 또는 하나은행 콜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은행 리테일사업부 관계자는 "자랑스러운 K-직장인의 마음을 공감하고 응원하기 위해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K-직장인 이뤄드림(Dream)’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경품 혜택뿐만 아니라, 우대금리 등 금융혜택도 받아 가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 NH농협은행, 투명하고 신뢰받는 AI 활용 기반 조성

(사진 왼쪽부터)농협은행 정종욱 소비자보호부장, 삼성SDS 윤주천 금융컨설팅그룹장, 농협은행 김동영 DT전략부장, 법무법인 태평양 김도엽 파트너변호사, PWC 김진유 파트너, 농협은행 황재철 NH디지털R&D센터장
(사진 왼쪽부터)농협은행 정종욱 소비자보호부장, 삼성SDS 윤주천 금융컨설팅그룹장, 농협은행 김동영 DT전략부장, 법무법인 태평양 김도엽 파트너변호사, PWC 김진유 파트너, 농협은행 황재철 NH디지털R&D센터장

NH농협은행은 삼성SDS, 법무법인 태평양, PwC 컨설팅과 진행한 'AI 거버넌스 컨설팅'의 종료 보고회를 지난 11일 본사에서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AI 거버넌스는 AI의 부작용을 방지하고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직·정책·프로세스 등의 운영체계이다.

농협은행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 AI 윤리원칙 수립 및 제반 운영체계 마련 △ 금융위원회 ‘금융분야 AI 가이드라인’ 및 ‘금융분야 AI 개발·활용 안내서’에 기반한 AI 서비스 현황 진단 △ 안전한 AI 사용을 위한 실무매뉴얼 제작 등 AI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토대를 확립했다.

특히, 농협은행은 생성형 AI를 포함한 AI활용 관련 고객보호 및 투명성을 강화하는데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금융권 AI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이번 컨설팅을 계기로 은행 업무에 AI활용 영역이 확대되고 고객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발굴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AI는 효율적이지만, 윤리원칙 준수 및 정보보호 측면 등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한 만큼 안전성 확보와 고객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베트남우리은행, 현지 편의성 높인 ‘더치페이’ 서비스 출시

                                                                 베트남우리은행 전경
                                                                 베트남우리은행 전경

우리은행은 베트남우리은행이 더치페이가 일상적인 문화인 베트남 MZ세대를 대상으로 ‘우리WON베트남’ 內에 더치페이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우리WON베트남’ 더치페이 서비스는 현지 은행 유사 서비스와 달리 카드 및 계좌 거래내역을 조회 후 바로 편리하게 더치페이 금액을 청구할 수 있다.

또한, 더치페이 서비스의 접근 편의성도 높여 ‘우리WON베트남’이 설치되어있지 않은 고객에게도 베트남에서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메신저 서비스인 ‘Zalo(잘로)’와 스마트폰 주소록 연동으로 간편하게 상대방에게 더치페이 요청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더치페이 요청 메시지를 받으면 ‘우리WON베트남’에서 간편하게 요청금액을 이체하거나, 베트남 금융권 공동 QR 서비스인 VIET QR코드를 이용해 타은행 앱에서도 더치페이 요청금액 이체가 가능하다.

특히, 애니메이션 이모티콘 형식의 더치페이 요청 메시지 전송 기능으로 재미요소를 높이고, QR코드 촬영을 통한 즉석에서 더치페이하기, 끝전 대신 내기 등의 부가 기능으로 편의성을 강화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베트남우리은행은 베트남 MZ세대 고객을 위해 페이스북, 유튜브, 틱톡 등을 통해 더치페이 서비스 등 다양한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 홍보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현지화된 서비스로 베트남 고객에게 편안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우리WON뱅킹, 미국시황 등 8개 지표 분석 매일 아침 제공

우리은행은 ‘우리WON뱅킹’에서 금융투자에 도움이 되는 ‘타임머신 그래프’와 ‘아홉시 브리핑’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타임머신 그래프’는 우리은행이 자체 개발한 딥센싱 시스템을 활용해 KOSPI, S&P500 등 8개 시장지표의 과거와 현재 흐름을 분석, 그래프 형태로 제공해 고객이 자산관리를 위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는 은행권 최초 서비스이다.

‘아홉시 브리핑’은 기존에 제공하던 Daily 투자전략을 주요국가의 시황, 금리 등 다양한 금융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바쁜 일상 중에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고, 주제가 쉽게 연상되는 아이콘과 핵심 내용만을 전달해 가시성을 높였다.

‘타임머신 그래프’와 ‘아홉시 브리핑’은 우리WON뱅킹 투자관리 메인 화면 內 ‘시황 완전정복’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앞으로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다양한 자산관리 컨텐츠 서비스를 신설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투자에 관심이 많은 고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번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자산관리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