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은행, 기업 이상거래 통지서비스 시행
■ 우리은행, IRP 신규·자동이체만 해도 경품이 빵빵
■ NH농협은행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참여
■ KB국민은행 KB굿잡, ‘국가 ESG 사회공헌 브랜드상’ 12년 연속 수상
■ KB금융, 싱가포르서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데모데이 개최
■ 하나은행, 이씨플라자㈜와 수출입 기업을 위한 ‘글로벌 공급망 금융 플랫폼’ 공동 구축

IBK기업은행의 창업육성 플랫폼 ‘IBK창공’이 지난 27일 미국 시장 진출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미국 버지니아주 페어팩스 카운티 경제개발청(Fairfax County Economic Development Authority, 이하 ‘FCEDA’)과 협력해 IBK창공 졸업·육성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수립 지원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현지 지원기관과의 네트워킹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페어팩스 카운티 경제개발청장 빅터 호스킨스(Victor Hoskins)의 인사 말씀을 시작으로 아시아 총괄 담당관인 크리스티 육(Chirsty Youk)의 ‘페어팩스 카운티 지역 인프라 및 지원사업 소개’가 이어졌다. 이어서 글로벌 교통 솔루션 전문기업 에스트래픽 양찬모 상무의 ‘미국 시장 진출기업 경험 공유’의 시간도 마련됐다.

강연 이후에는 미국 현지 지원기관 담당자 및 수혜기업과 행사에 참석한 19개의 IBK창공 혁신창업기업들이 질의응답 및 네트워킹 시간을 가지며 글로벌 진출 전략을 수립했다. 

또 세미나 이후 해당 지역 진출 희망 기업에게는 FCEDA측과 후속 상담도 진행될 예정이다.

앞서 IBK창공은 글로벌 진출지원 공공기관 네트워킹, 글로벌 진출 1:1 상담회, 글로벌 데모데이 등 프로그램 다각화를 통해 IBK창공 혁신창업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가 미국 진출 과정에서의 시장 탐색, 영업 전략 수립, 현지 관계자들과의 성공적인 네트워크 구축 등의 인프라를 마련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FCEDA와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현지 진출 및 교류의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 ‘YES! IBK 환전’이벤트 실시

IBK기업은행은 환전고객에게 최대 90% 환율우대와 함께 다양한 경품 및 신라인터넷면세점 제휴서비스를 제공하는 ‘YES(¥€$)! IBK환전’ 이벤트를 5월 2일부터 9월 27일까지 5개월 동안 진행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영업점 방문 및 모바일뱅킹 앱 ‘i-ONE뱅크(아이원뱅크)‘에서 ’ONE할 때 환전‘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인고객이며 모바일 뱅킹을 통해 주요통화 USD, JPY, EUR를 미화환산 기준 500달러 이상 환전 시 최대 90%까지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다.

환율우대와 더불어 환전고객 中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이벤트는 1회차(5월 2일~7월 14일)와 2회차(7월 17일~9월 27일)로 두 번에 나눠서 진행될 예정이다.

본 이벤트를 통해 ▲환전금액이 가장 많은 고객에게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 20만원(20명), ▲차순위로 환전금액이 많은 고객에게 치킨 기프티콘(200명), ▲전체 환전고객 中 무작위 추첨을 통해 커피 및 아이스크림 쿠폰(400명)을 각 회차별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 비대면 채널 환전 이용 시 신라인터넷면세점과 제휴를 통해 이벤트 대상 환전고객 모두에게 최대 47만 포인트의 할인쿠폰을 제공하며 여행 플랫폼 ‘여기어때’에서 해외숙박 10% 할인쿠폰(최대2만원) 1만장을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한편 기업은행에서는 ESG활동의 일환으로 기부챌린지를 진행한다. ‘¥€$! IBK환전’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수에 따라 일정금액을 ESG활동 단체에 기부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해외여행계획에 대한 고객님들의 설레임을 ‘¥€$! IBK환전’ 이벤트를 통해 반영했으니 많은 고객분들이 참여해 혜택을 받으시고 더욱 즐거운 여행이 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 신한은행, 기업 이상거래 통지서비스 시행

한은행은 기업의 자금사고 예방을 위해 ‘기업 이상거래 통지서비스’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기업 이상거래 통지서비스’는 최근 빈번히 발생하는 기업 내부의 횡령, 자금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기업의 CEO 또는 CFO에게 거액거래, 심야거래, 특이거래 등을 통지해주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기업이 이용하는 기업뱅킹 채널에서 모니터링한 일상적 거래 패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상거래 패턴을 감지해 통지하고 이를 통해 경영진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돕는다.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기업고객은 전국 영업점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고 오는 12일부터는 기업인터넷뱅킹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기업의 자금사고 패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분석해 통지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고 기업고객의 안전한 거래를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고객의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해 해외 IP접속 방지, 다중로그인 방지 등 해킹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보안 프로세스를 적용하고 있으며, 기업의 내부 통제를 돕기 위해 업무별로 다양한 다단계 결재 라인 설정, 다중 승인자 설정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신한 연금 저축왕 적금’ 출시

신한은행은 5대 연금을 신한은행 계좌로 수령하는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제공해 최고 연 5.5% 금리를 적용하는 ‘신한 연금 저축왕 적금’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신한 연금 저축왕 적금’은 월 50만원 이하로 자유롭게 저축하는 36개월 만기 적금으로, 기본금리 연 2.0%에 우대금리 연 3.5%를 더해 최고 연 5.5% 금리를 제공한다.

우대금리는 ▲적금 가입기간 내 연금 수령 횟수에 따라 최고 연 2.0% (10개월 이상 수령 시 연 0.5%, 20개월 이상 수령 시 연 1.0%, 30개월 이상 수령 시 연 2.0%) ▲상품서비스 마케팅 동의 시 연 0.2% ▲2022년 12월 기준 연금 수령 이력이 없는 고객이 신규 수령 시 연 1.3% (2023년 12월 29일까지)로 제공된다.

우대금리가 적용되는 연금은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보훈연금이다. 매월 정기 입금되는 경우만 우대금리가 적용되고, 복수의 연금을 수령하는 경우 수령 횟수는 월별 최대 1회 반영된다.

신한은행은 ‘신한 연금 저축왕 적금’ 출시를 기념해 6월 20일까지 해당 상품을 신규한 고객을 대상으로 2,000명을 추첨해 ▲정관장 활기단 100명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1개월 이용권 1900명 등 경품을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는 6월 30일 기준으로 적금 잔액이 30만원 이상이면 자동 응모된다.

또한 6월 20일까지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수령 계좌를 신한은행으로 신규 또는 변경해 입금 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캐시백 2만원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연금을 수령한 횟수에 따라 더 많은 우대금리를 드리는 만큼 많은 고객들이 연금 수령과 함께 높은 금리 혜택을 받으셨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연금 수령 고객을 위한 다양한 혜택과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IRP 신규·자동이체만 해도 경품이 빵빵

우리은행은 개인형 퇴직연금(IRP) 고객을 대상으로‘IRP환급미션! 148만원 돌려받자!’이벤트를 오는 6월말까지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올해부터 연금계좌에 대한 세액공제 한도가 9백만원으로 상향되어 세액공제율에 따라 최대 148만원을 연말에 세액공제 받을 수 있다.

시중은행 최초로 개인형IRP(비대면) 운용·자산관리 수수료 면제 혜택을 시행한 우리은행은 사전지정제도(디폴트옵션)의 의무 시행으로 오는 7월부터는 개인형IRP 원리금보장상품의 만기 시 자동재예치가 불가해, 사전지정제도 등록에 대한 고객들의 이해를 돕고 상반기부터 미리 연말정산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

이번 이벤트는 개인형IRP 관련 퀴즈에 응모하고 사전지정운용제도에 등록을 완료한 고객 4,530명에게 베스킨라빈스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비대면채널에서 IRP를 신규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베스킨라빈스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을 최대 1,530명에게 제공한다. 또한, 추가로 개인자금 3백만원 이상을 입금한 고객 1,500명과 퇴직금 3천만원 이상이 추가로 입금된 1,500명에게는 베스킨라빈스 모바일 상품권 2만원권을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특히, 이벤트 조건을 충족한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추가 추첨을 통해 신세계모바일상품권 1백만원을 총 3명에게 제공하며,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우리은행 홈페이지 또는 우리WON뱅킹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최근 사전지정상품과 최대세액공제 납입한도 확대로 연말정산을 미리 계획하는 고객님들의 문의가 많다”며, “이번 이벤트를 통해 개인형IRP 사전지정운용제도에 대해서도 알아가고 절세혜택도 챙길 수 있는 유익한 이벤트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참여

NH농협은행은 2023년 5월 2일부터 5일까지 인천 송도에서 개최되는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총회에 참여한다고 3일 밝혔다.

농협은행은 ADB 총회에 참가하는 아시아 각국 방문객을 대상으로 네트워킹허브 공용공간을 조성하고, 농협은행의 디지털전환 성과 홍보 및 아시아 디지털 금융의 미래를 함께 준비하기 위한 콘텐츠로 부스를 구성하였다.

세부적으로는 농협은행의 AI은행원, 인천·김포공항 등 국내 14개 공항에서 이용가능한 생체인증(손하나로인증) 서비스, 메타버스 및 종합금융 플랫폼「올원뱅크」등 관람객이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 위주로 구성하였다.

더불어 농협생명의 디지털 헬스케어 및 농업인에게 유용한 영농정보를 제공하는 농협중앙회의 종합영농 플랫폼「오늘농사」도 홍보하여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디지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농협은행의 디지털부스 운영 및 홍보에는 대학생 봉사단 N돌핀 학생들도 참가하여 대한민국의 디지털 미래를 책임지는 대학생들에게 소중한 체험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금차 ADB총회를 통해 미래 금융, 신기술 기반의 디지털 농협을 고객이 체감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향후에도 디지털전환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 KB국민은행 KB굿잡, ‘국가 ESG 사회공헌 브랜드상’ 12년 연속 수상

KB국민은행은 3일 열린‘제17회 국가지속가능 ESG 컨퍼런스’시상식에서‘KB굿잡’이 ‘국가 ESG 사회공헌 브랜드상’을 12년 연속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언론인협회와 고려대학교 ESG연구센터가 주최하는‘제17회 국가지속가능 ESG 컨퍼런스 시상식’은 매년 지속가능한 ESG 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KB굿잡’은 청년 구직자의 고용 활성화와 중소·중견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위해 2011년 출범한 일자리 연결 프로젝트이다. 출범 이후 총 22회에 이르는 온·오프라인 취업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왔다.

현재까지 KB굿잡은 4천 9백여개의 구인기업이 참여했고 113만여명의 구직자가 방문했다. 또한 KB굿잡을 통해 총 3만 2천여건의 일자리가 연결되는 등 실질적인 일자리 나눔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이와 함께 KB국민은행은‘KB굿잡 취업박람회’ 참여 기업에게 대출 신규 시 최대 1.3%p 우대금리를 제공하는‘KB굿잡 금리우대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KB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해 정규직원을 채용한 기업에게는 최대 1천만원 한도 내에서 신규 채용 직원 1인당 100만원을 지급하는 ‘KB굿잡 채용지원금’ 등도 운영하며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및 인건비 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해 중소기업과 상생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청년 구직자의 취업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5월 22일부터 23일 까지 이틀간 단일 규모 국내 최대의 취업박람회인 ‘2023 23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서울 삼성동 코엑스 B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 미성년자 고객을 위한 ‘KB키즈패키지’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이달 31일까지 만 18세 이하 미성년자 고객을 위한 ‘KB 키즈패키지’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가정의 달 기념으로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은영 박사의 특별 토크 콘서트와 함께 한다. 콘서트는 강연과 함께 사전에 신청 받은 육아 관련 사연들을 통해 가정 및 자녀 문제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소통하는 시간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KB키즈패키지’ 이벤트는 최근 6개월 동안 KB국민은행 거래가 없는 만 18세 이하 미성년자 자녀를 둔 부모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총 네 가지의 테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테마의 미션을 달성할 경우 해당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우선 ‘우리 아이 금융 기록하기’ 테마에서는 자녀 명의로 입출금통장을 최초 가입한 고객에게 금융상품 가입 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KB금융쿠폰’ 2만 5천원을 지급한다.
 
또한 ‘우리 아이 주주로 키우기’ 테마에서는 자녀 명의 KB국민은행 입출금 통장에 증권연계계좌 신규 등록 시 주식 쿠폰 5천원을,‘우리 아이 씨드머니 준비하기’ 테마에서는 자녀 명의 주택청약통장 신규 가입 및 자동이체 등록 시 신세계이마트 상품권 교환권 5천원을 지급한다.

마지막으로 ‘우리 아이 용돈관리 시작하기’ 테마에서는 자녀 명의로 리브 Next 또는 KB스타뱅킹 신규 가입 시 현금 5천원을 경품으로 지급한다. ‘우리 아이 금융 기록하기’ 테마를 제외한 나머지 세 테마는 모두 KB스타클럽 가족고객 등록 및 이벤트에 응모해야 경품을 받을 수 있다.

위 네 개의 테마 미션 중 두 개 이상 수행 완료 시 추첨을 통해 대표 국민 멘토 오은영 박사의 토크 콘서트 초청권을 제공한다. 당첨 결과는 다음달 9일 개별 안내될 예정이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또는 KB스타뱅킹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가정의 달을 맞아 미래의 주역인 미성년 자녀의 금융거래를 지원하고 오은영 박사와 함께 특별한 힐링을 선사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 며, “앞으로도 자녀의 금융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혜택과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 KB금융, 싱가포르서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데모데이 개최

KB금융그룹은 4일 싱가포르에서 국내 스타트업들의 안정적인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 싱가포르 ‘정보통신미디어개발청(Infocomm Media Development Authority, 이하 IMDA)’과 함께 스타트업 데모데이(Demoday)를 개최한다.

데모데이란 스타트업이 멘토링 제공기관인 정부 투자 기관 및 창업 지원 기관과 투자기관인 벤처캐피탈, 엑셀러레이터 등에게 사업 방향성, 사업 모델, 창업 아이템 등을 제시(Business Pitching, 이하 비즈니스 피칭)하는 투자 유치 활동을 뜻한다.  

KB금융의 첫 데모데이에는 국내 스타트업 ▲휴레이포지티브(만성질환자를 위한 헬스케어 플랫폼 운영), ▲옴니스랩스(AI 기반 공간정보 영상분석 솔루션 제공), ▲그레이드헬스체인(건강등급 평가 관리 기반 금융 솔루션 제공), ▲ 위미트(식물성 대체육 개발), ▲ 카이헬스(AI기반 난임 솔루션 제공) 등 5 곳이 참가하여 비즈니스 피칭 후 심사위원단과의 질의 응답을 진행한다.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거쳐 최우수 스타트업으로 선정되면 상금 2천만원과 IMDA가 제공하는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우선 심사 특전이 함께 제공된다. 심사위원단으로는 IMDA 관계자 및 벤처캐피탈 Tin Men Capital, Cento Ventures, Golden Gate Ventures, Openspace, Insignia Ventures Partners의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데모데이 참가 기업 선정을 위한 사전 심사에는 총 81개 스타트업이 참여하였으며 IMDA와 벤처캐피탈의 서류 심사 및 인터뷰 등을 거쳐 5개 스타트업이 최종 선정되었다. 이 중 휴레이포지티브와 옴니스랩스 2개社는 KB금융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KB스타터스’ 지원을 받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싱가포르는 정부의 친(親) 스타트업 정책으로 인해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지역으로 국내 스타트업이 해외 진출 시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국가이기 때문에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되고자 금번 데모데이를 기획하였다” 며 “앞으로도 스타트업이 차세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KB스타터스’와 ‘KB 글로벌 핀테크 랩’ 등을 통해 국내외에서 적극 지원함은 물론 이들 기업들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추진하여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이씨플라자㈜와 수출입 기업을 위한 ‘글로벌 공급망 금융 플랫폼’ 공동 구축

하나은행은 글로벌 무역 거래 플랫폼 기업 이씨플라자㈜와 공동으로 수출입 계약, 인보이스 관리, 무역금융, 물류 등 수출입 업무 전체 프로세스를 아우르는 ‘글로벌 공급망 금융 플랫폼’ (이하 공급망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하나은행이 이씨플라자㈜ 와 공동으로 개발한 ‘공급망 플랫폼’은 수출입 기업이 신규 거래처를 발굴하고 제품을 홍보하는 거래 중개 기능과 수출입 전자 계약, 인보이스 발행, 무역금융 등 금융 거래 기능의 통합 니즈를 반영했다.

이번 ‘공급망 플랫폼’ 구축을 통해 신규 거래처 발굴부터 대금결제 까지 원스탑으로 처리가 가능하고, 무역금융을 위한 수출입 계약서, 인보이스와 같은 무역 관련 증빙서류가 하나은행에 자동으로 제출되는 등 수출입기업의 업무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수입업체의 구매 문의, 상품 검수 등의 거래 이력 관리를 통해 무역 이상 송금 방지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성영수 하나은행 CIB그룹장은 “코로나를 겪으면서, B2B 플랫폼을 통해 수출입 판로를 개척하려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며, “이번 글로벌 공급망 플랫폼 구축을 통해 외국환 전문은행으로서 수출입 기업에게 유용한 B2B 플랫폼 전용 무역금융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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