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금융, 금융권 최초로 전세 사기 피해 가구에 5300억 규모 금융 지원
■ 신협, 전세사기 피해자 위한 금융지원 나서
■ 신한은행, 시각장애인을 위한 ‘마음맞춤 응대 KIT’ 배치
■ NH농협은행, 장애인의 날 기념 ‘사랑의 나눔 행사’ 실시

                                                             IBK기업은행 본점 전경
                                                             IBK기업은행 본점 전경

IBK기업은행이 강릉 지역의 대형 산불로 피해를 입은 지역사회 복구를 돕기 위해 2억 원의 지원금을 전달했다고 20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지원금 후원에 앞서 ‘사랑의 밥차’를 산불피해 현장에 파견해 무료급식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봄가뭄으로 인해 산불 발생위험이 고조됨에 따라, 지난 4월 10일 산불피해 기업과 개인고객을 위한 특별금융 지원제도를 시행했다.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2000억 원 규모의 특별금융 지원제도를 마련해 △운전자금(최대 3억 원) △시설물 피해복구 자금 △금리 감면(최대 1.0%포인트) △원금 상환 유예 △대출만기 연장 등 금융지원책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개인고객에 대해서는 500억 원 규모의 긴급생계안정자금 지원안을 마련해 △가계대출(세대당 최대 3천만 원) △금리 감면(최대 1.0%포인트) △ 수신수수료 면제 등 피해 지역민의 생계안정을 위해 힘쓸 계획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신속한 피해 복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피해 지역 주민들의 재난 극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우리금융, 전세 사기 피해 가구에 5300억 규모 금융 지원

우리금융그룹은 최근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전세 사기 피해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금융권 최초로 그룹 차원의 지원 대책인 ‘우리家 힘이 되는 주거안정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우리家 힘이 되는 주거안정 프로그램’은 우리금융이 그룹 차원에서 전세 사기 피해자들을 위해 긴급히 마련한 지원방안으로서 전세사기 피해자 주거안정 긴급대출 등 은행을 통한 주거안정 금융지원과 더불어 다양한 비금융 지원방안도 실시된다.

우리은행은 전세사기 피해자를 대상으로 5300억 원 규모의 주거안정 금융지원을 즉각 실시한다. 전세피해 지원센터를 통해서 전세피해 확인서가 발급된 피해자를 대상으로 주거안정 긴급자금을 지원하며, 전세사기 피해가 집중되어 있는 인천 미추홀구를 시작으로 정부가 추가 지정한 피해자로 지원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피해자들의 상황에 따라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전세대출, 구입자금대출, 경락자금대출 등 3가지 대출지원방안을 마련하여 즉각 실시하기로 했다.

주거안정을 위한 긴급자금대출(전세자금대출, 구입자금대출, 경락자금대출)은 피해자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최초 1년간 산출된 금리에서 2% 금리를 감면하고, 이후에는 상품별 최저 금리로 지원할 계획이다.

신속한 금융지원을 위해 피해자 대상 LTV, DSR 등 가계대출 규제 한시적 예외적용 및 관련대출 부실에 대한 면책 적용 등 금융당국에 협조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우리은행은 신속한 대출지원을 위해 인천지역 전세피해지원센터 인근에 이동점포를 활용해 대출상담 직원을 상주시키고, 그룹에서 부동산 권리조사를 담당하는 우리신용정보는 피해자들이 새로운 거주지로 이동시 부동산 권리관계를 안전하게 확인해주는 서비스를 무상 지원하는 등 비금융 지원도 함께 실시한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선도하기 위한 상생금융부 신설로 이번 대책도 신속히 마련할 수 있었다”며“이번 주거안정 프로그램과 더불어 정부에서 추진하는 경매유예 프로그램 등 전세 사기 피해자 지원 대책에도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 신협, 전세사기 피해자 위한 금융지원 나서

                                                                  신협중앙회관 전경
                                                                  신협중앙회관 전경

최근 전세사기 피해가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신협이 전세사기 피해자를 위한 금융지원에 나선다.

신협은 오늘(20일)부터 전세 사기 대상 주택에 대해 경·공매를 유예하고, 신협 전세대출이 있는 전세 사기 피해자의 이자율을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전세 사기 피해자가 본인이 거주 중인 주택을 낙찰받을 경우 정부 정책이 인정하는 범위 내 대출을 최대한 지원할 예정이다.

신협중앙회는 “대표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조합원의 고통을 분담함은 물론, 피해를 최소화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며, “사기 피해로 고통받는 피해자들이 빠르게 일상을 회복해 나갈 수 있도록 지역밀착금융기관의 사회적 역할과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신한은행, 시각장애인을 위한 ‘마음맞춤 응대 KIT’ 배치

신한은행은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맞아 시각장애인을 위한 ‘마음맞춤 응대 KIT’를 제작해 영업점에 배치하고, 시각장애인이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 등에도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마음맞춤 응대 KIT’는 ▲서류 작성시 자필하는 위치 안내를 도와주는 ‘마음맞춤 자필카드’ ▲지폐의 점자 인식이 어려울 때 지폐 크기로 권종을 구분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마음맞춤 지폐 가이드’ ▲숫자를 점자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숫자 점자 스티커’ 등으로 구성됐다.

신한은행은 시각장애인의 금융업무 접근성 향상을 위해 차별화된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정책의 일환으로 ‘마음맞춤 응대 KIT’를 기획했다. 특히 장애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KIT를 제작해 ‘상생’의 의미를 더했다.

신한은행은 ‘마음맞춤 응대 KIT’를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을 비롯해 한국시각장애인도서관협의회 산하 각 회원기관 및 시각장애인회원, 시각장애인복지관, 맹학교 등에도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금융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포용금융 실천의 일환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마음맞춤 응대 KIT’를 준비했다”며 “장애인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은행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정상혁 신한은행장도 직원들에게 전달한 메시지에서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일에 더욱 힘써 상생ㆍ포용금융의 진정성 있는 실천에 나서야 한다”며 ‘사회와 고객이 공감하는 一流 신한’을 강조한 바 있다.

■ NH농협은행, 장애인의 날 기념 ‘사랑의 나눔 행사’ 실시

NH농협은행 DT부문 강태영 부행장과 프로세스혁신부 임직원들은 지난 19일 서울 성동구 소재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하여 ‘사랑의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장애인의 날을 맞아 행사에 참여한 임직원들은 후원 물품을 전달하고 배식 및 환경 정비 등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프로세스혁신부 산하 업무지원센터는 지난 2012년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과 자매결연을 맺은 후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행사에 참석한 강태영 부행장은“도움이 필요한 이웃에 힘이 될 수 있는 농협은행이 되었으면 좋겠다.”며,“앞으로도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랑의 나눔을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임수경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