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은행, ‘iF 디자인 어워드 2023’ 2개 부문 동시 수상
■ IBK기업은행, 혁신창업기업 지원을 위한 ‘IBK혁신창업기업 응원통장’ 출시

KB국민은행은 ‘소득이 있는 누구나'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KB 올인원급여통장’(이하 KB올인원급여통장)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KB올인원급여통장은 한 달에 총입금 금액이 50만원 이상이면 거래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이에 따라 정기적 급여소득자뿐만 아니라 은행 거래가 있었지만 급여 실적이 없어 수수료가 발생했던 고객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KB올인원급여통장은 KB스타뱅킹 앱에서 입금처별로 내역을 구분해 볼 수 있는 ‘인컴박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컴박스는 보낸 사람을 키워드로 설정해 입금 거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입금 관리 서비스이다.

KB국민은행은 KB올인원급여통장 출시를 기념해 경품 이벤트를 5월 말까지 실시한다. KB올인원급여통장으로 통장을 신규 개설하거나 기존 보유 통장 전환 후 50만원 이상 입금 이력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KB스타뱅킹 내 이벤트 응모를 통해 참여 가능하며 참여 고객 전원에게 CU모바일 금액권 3000원권을 제공하고 30명에게는 최대 100만원의 보너스 월급을 추첨해 지급한다.

한편, 이 상품은 지난해 9월 KB국민은행과 티맵모빌리티 간 전략적 제휴에 따라, 대리운전기사 등 티맵모빌리티의 구성원의 금융 거래를 분석해 최적의 상품을 제안하는 금융상품 패키지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올인원급여통장은 한 달에도 소액의 입금거래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고객의 금융 니즈를 반영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담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신한은행, ‘iF 디자인 어워드 2023’ 2개 부문 동시 수상

신한은행은 ‘iF 디자인 어워드 2023(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23)’에서 모바일 앱 ‘쏠(SOL)’이 UX 부문, ‘기업인터넷뱅킹’이 서비스 디자인 부문, 총 2개 부문에서 동시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3년 시작된 디자인 분야의 권위 있는 상으로 독일의 ‘레드닷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미국의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평가 받는 상이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제품 ▲패키지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인테리어 ▲건축 ▲UX ▲UI ▲서비스 디자인, 총 9개 분야에서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 등을 종합해 수상 대상을 평가한다.

이 중 ‘쏠(SOL)’은 UX 부문에서 고객 경험 개선을, ‘기업인터넷뱅킹’은 서비스 디자인 부문에서 맞춤 개인화 구현을 인정받아 수상했다.

‘쏠(SOL)’은 연령층이 다양한 많은 고객들 모두에게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특히 고객이 원하는 메뉴로 직접 홈 화면을 구성하는 ‘나만의 홈 화면’ 등 고객 경험을 개선한 점과 금융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기업인터넷뱅킹’은 기업 고객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고객 행동을 분석해, 최적화된 메뉴 구조와 맞춤 개인화를 구현하는 등 차별화 된 서비스 디자인을 높게 인정받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과 디자인의 변화는 이미 우리가 생활하는 모든 경험 안에 스며들었고, 금융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며 “고객 중심 디자인과 기술적 혁신을 바탕으로 고객이 일상 속에서 높은 수준의 금융 서비스를 만나는 ‘Everywhere Bank’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삼성증권 해외주식계좌 연계 이벤트’ 시행

신한은행은 외화 입출금 계좌를 삼성증권 해외주식계좌와 연결한 고객을 대상으로 미 달러(USD)를 제공하는 ‘달러 받고 또 달러 받고’ 이벤트를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2019년부터 외화 입출금 계좌 ‘외화체인지업 예금’을 삼성증권 해외주식 거래결제계좌로 이용 할 수 있도록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신한은행과 삼성증권을 함께 이용하는 고객은 별도의 송금 거래 없이 편리하게 해외 주식 매매거래를 할 수 있다.

‘달러 받고 또 달러 받고’ 이벤트는 외화체인지업 예금 계좌를 삼성증권 해외주식 계좌와 최초로 연결하는 고객 선착순 5000명에게 10달러를 제공한다.

또한 이벤트 기간 동안 해당 계좌로 누적 100달러 이상 해외주식을 거래한 고객중 선착순 2000명에게 10달러를 추가로 제공한다.

이벤트 참여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쏠(SOL)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이벤트 기간은 6월 30일까지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최근 해외주식 투자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를 반영해 이번 해외주식계좌 연계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금융 편의성을 높이고 고객의 일상에 스며드는 Everywhere Bank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시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외화체인지업 예금 계좌와 삼성증권 해외주식거래계좌는 신한 쏠(SOL)과 모바일 웹에서 간편하게 신규 할 수 있다.

■ IBK기업은행, 혁신창업기업 지원을 위한 ‘IBK혁신창업기업 응원통장’ 출시

IBK기업은행이 혁신창업기업 지원을 위한 ‘IBK혁신창업기업 응원통장’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IBK혁신창업기업 응원통장’은 최근 급변하는 시장 환경으로 인해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혁신창업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으로 판매를 통해 마련된 예금수익은 혁신창업기업을 위한 대출 금리감면 재원으로 활용된다.

가입금액은 계좌당 100만원 이상~100억원 이하이며 1년부터 3년까지 월단위로  가입이 가능한 거치식 예금이다. 개인과 기업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기본형’과 ‘기여형’ 두가지로 분류해 상품을 출시했다.

‘기본형’ 가입 고객에게는 우대금리 0.1%p를 제공하며 ‘기여형’의 경우 무이자 예금으로 가입해 예금 이자부분까지 혁신창업기업들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한편 본 상품의 가입 고객은 공익 기여에 대한 감사 메시지가 적혀있는 ‘IBK혁신창업기업 응원통장 가입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상품 출시와 함께 각종 이벤트도 진행된다. 선착순 가입고객(600명)에게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을, 고액예치 고객(5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삼성 공기청정기를 경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기업은행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응원 메시지를 작성하는 고객(20명)에게도 추첨을 통해 CU편의점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혁신창업기업 응원에 동참해주시는 고객 분들의 소중한 마음과 은행의 자체재원을 더해, 데스밸리에 처한 혁신창업기업들을 위한 저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하겠다”며 “이 상품이 초석이 되어 사회 곳곳에서 혁신창업기업들을 응원하고 지지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중소기업 임직원을 위한 ‘IBK중기근로자급여파킹통장’ 출시

IBK기업은행이 중소기업 임직원 전용 상품인 ‘IBK중기근로자급여파킹통장’을 출시했다.

‘IBK중기근로자급여파킹통장’은 파킹통장 기능, 수수료 면제, 환율우대 혜택 등 다양한 금융혜택을 제공하며, 중소기업 임직원의 자산형성을 돕는 ‘IBK중기근로자우대적금’(‘22.10월 출시)과 함께 중소기업 임직원을 위해 야심차게 준비한 패키지 상품이다.

이 통장은 전월에 50만원 이상 급여이체 실적 보유 시 당월 잔액 300만원까지 연 3%의 금리로 매월 이자를 지급하는 점이 눈에 띄며 수수료 면제 및 환율 우대 혜택도 제공한다.

수수료 면제는 ▲전자금융 이체 수수료 ▲당행 자동화기기(ATM/CD) 타행이체수수료 ▲타행 자동화기기(ATM/CD) 출금수수료 ▲타행 자동이체 수수료를 횟수제한 없이 무제한 면제한다.

환율 우대는 ▲주요 외국통화(USD, JPY, EUR) 환전 및 해외 당발송금 시 환율 80%를 우대 제공한다.

또 상품에 가입한 중소기업 임직원에게는 다양한 학습과정(어학, 자격증, 요리 등)과 이벤트에 참여 가능한 ‘IBK사이버문화센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상품은 1인 1계좌이며, i-ONE Bank(개인) 및 영업점 창구에서 가입이 가능하다.

한편 기업은행은 ‘IBK중기근로자급여파킹통장’의 출시를 기념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상품 가입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이디야 아메리카노(1000명)와 배달외식업체 요기요 쿠폰(100명)을 제공하고, 상품 가입 후 기업은행에 처음 급여를 이체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이디야 아메리카노 2잔(1000명)과 애플 에어팟 3세대(5명)를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중기근로자를 우대하는 입출금식 통장으로 중소기업 임직원 모두 다양한 금융혜택을 누리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장기 근로자에 대한 추가 금리우대 등 중소기업 임직원을 위한 다양한 우대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