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G새마을금고, 창립 60주년 기념 신규 TV광고 선보여
■ 하나은행, IRP 연금 개시 손님 퇴직연금 수수료 전액 면제 시행
■ 우리금융, 내부통제 강화 위한 교육과정 개설
■ 하나은행, 유로머니誌 선정 ‘2023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賞’ 수상

IBK기업은행은 고객의 다양한 저축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IBK D-day적금’ 상품을 리뉴얼해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오는 4월 3일부터 리뉴얼되는 ‘IBK D-day적금’은 최소가입기간이 기존 6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돼 ‘50일 휴가’, ‘우리 아이 100일 축하’, ‘커플 100일 기념’ 등 고객이 적금 가입 목적에 맞게 만기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게 됐다. 

’IBK D-day적금’은 상품가입 시 설정한 목표금액 이상을 납입하고 계약기간 중 3회 이상 기업은행 계좌에서 자동이체하면 목표달성 축하금리 연 1.0%p를 받을 수 있다. 더불어 첫 거래 고객에게는 연 0.5%p의 추가 금리를 적용하며 1년제 가입 시 최고 5.35%(‘23. 3. 31.기준) 의 금리를 제공한다. 

한편 기업은행은 ‘IBK D-day적금’ 리뉴얼 출시를 기념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상품 가입고객 중 추첨을 통해 500명에게 이디야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5월 가정의 달을 만기로 초단기 적금을 가입하는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총 300명에게 파리바게뜨 케이크 쿠폰을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IBK D-day적금 리뉴얼을 통해 맞춤형 만기설정과 다양한 금리조건으로 고객들의 저축 니즈를 충족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신용보증기금과 中企 정책금융 지원 활성화를 위한 협의체 신설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오른쪽)과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왼쪽)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오른쪽)과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왼쪽)

IBK기업은행은 지난 30일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신용보증기금과 ‘정책금융 활성화를 위한 중소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 협의체 운영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운영 협약을 통해 ▲정책금융 제도 개발, ▲금융지원 업무협약, ▲중소기업 경영지원, ▲대내외 환경변화 대응 등과 함께 중소기업의 애로사항 등을 논의하고 중기 지원을 위해 필요한 부분을 선제적으로 발굴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임원급(부행장-이사) 정책협의회와 부서장급 실무협의회로 세분화해 운영 예정으로 연 2회 이상 정기적으로 개최될 것이라고 은행측은 밝혔다.

협의체 최초 안건으로 ▲저리의 자금을 장기적으로 지원 가능한 ‘장기·저리 보증‘, ▲경영정상화 추진 중인 기업에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보증, ▲시설 투자 활성화를 위한 ‘시설 투자 촉진‘, ▲대기업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협력 기업을 지원하는 ‘공동 프로젝트 보증‘ 등이 있으며, 각 안건에 대해서는 실무 협의회를 통해 세부 내용을 확정 후 추진할 계획이다.

김성태 기업은행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소기업 금융 전담기관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적시성 있고 실효성 높은 지원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MG새마을금고, 창립 60주년 기념 신규 TV광고 선보여

새마을금고 신규TV 광고 이미지 1부
새마을금고 신규TV 광고 이미지 1부

MG새마을금고가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이해 신규 TV광고 ‘당신덕분에 60년’ 편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60년의 동행, 함께 빛낼 100년‘이라는 창립 60주년 슬로건의 의미를 담아 제작된 이번 광고는 MG새마을금고가 국내 대표 서민금융기관으로서 회원들과 함께 동행한 60년과 앞으로 나아갈 희망찬 100년에 대한 기대를 표현한 기업 브랜드 광고이다.

광고 내용은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는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을 가까이 조명하는 촬영기법을 사용함으로써, 각자 삶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시각화하고 그런 마음들이 모여 새마을금고의 상징목인 아름드리 느티나무를 키운다는 의미를 담았다. 새마을금고 성장의 양분이 모두 고객에게 있음을 강조하고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특히 이번 광고는 피사체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주는 효과로 인해 영화작품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시네마스코프비율(2.35:1)의 필름을 영상에 적용시켜, 와이드한 도심 표현과 집중된 인물표현을 효과적으로 구현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창립 60주년을 맞아 성과를 자축하기보다 지금껏 MG새마을금고를 이용해주신 고객에게 진정어린 감사함을 표현하는 광고를 만들고자 했다“며, "이번 광고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시청자가 새마을금고를 믿고 안전하게 이용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하나은행, IRP 연금 개시 손님 퇴직연금 수수료 전액 면제 시행

하나은행은 개인형 IRP 가입자 중 연금을 개시하는 손님의 퇴직연금 운용 및 자산관리수수료 전액 면제 및 장애인과 이들을 지원하는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기관을 대상으로 퇴직연금 수수료의 감면 확대를 금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하나은행은 ▲연금을 개시하는 개인형 IRP 가입 손님들에게 최대 연 0.4%까지 부과되는 퇴직연금 운용 및 자산관리수수료를 전액 면제 실시한다.  

이를 통해 개인형 IRP 연금 개시 손님은 실질 연금액 증가 효과를 얻게 된다. 예를 들어 개인형 IRP 자산 3억원, 10년간 연 4% 수익률로 연금을 수령하는 가입자는 최대 660만원 수준의 수수료가 면제되어 해당액만큼 연금 실수령액이 증가한다. 

또한 하나은행은 기존 ‘사회복지사업법’상 사회복지시설, ‘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장기요양기관에 적용했던 DB 및 DC 제도 퇴직연금 운용 및 자산관리수수료 감면 제공을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기관에도 확대 적용 될 수 있도록 맞춤형 제도 개선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장애인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활동 지원기관 ▲‘장애아동 복지지원법’에 따른 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관 ▲지자체 등으로부터 지정을 받은 언어발달 서비스 제공기관도 퇴직연금 운용 및 자산관리수수료 50% 감면이 적용된다. 

더불어 ▲장애인 등록증 소지자가 가입한 개인형 IRP의 퇴직연금 운용 및 자산관리수수료도 50% 감면 적용된다. 

하나은행 연금사업본부 관계자는 “미래에 대한 불안이 클 수 밖에 없는 은퇴자와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배려하고, 퇴직연금의 실질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향후에도 하나은행은 제도적인 지원과 함께 최고의 연금자산관리 서비스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 우리금융, 내부통제 강화 위한 교육과정 개설

우리금융지주 전재화 준법감시인(왼쪽)과 연세대 법무대학원 박동진 원장
우리금융지주 전재화 준법감시인(왼쪽)과 연세대 법무대학원 박동진 원장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30일 연세대 법무대학원과 MOU를 체결하고 ‘우리금융그룹 내부통제 전문가과정’을 신설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은 임종룡 신임 회장의 새로운 조직혁신과 미래경쟁력 확보라는 경영전략을 반영해 우리금융의 내부통제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됐다.

우리금융 내부통제 전문가과정은 실무 담당자를 위한 중요 금융법제에 대한 3개월 교육과 임원과 부서장을 대상으로 지배구조법 개정에 대한 특강으로 운영된다. 내부통제 현안에 맞는 실효성 있는 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우리금융 담당자는 “연세대 법무대학원은 금융법 전문교육기관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금융법 관련 실무중심의 교육과정 및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어 선정하게 됐다”며, “이번 과정을 통해 우리금융은 내부통제 전문가를 양성하고, 교육 효과 등을 분석해 해당 교육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우리금융그룹은 내부통제 혁신 문화 정착을 위해 현장자문단 운영, 교육 및 소통 채널의 확장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할 예정이다.

■ 하나은행, 유로머니誌 선정 ‘2023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賞’ 수상

하나은행은 세계적 금융 전문지 '유로머니'가 선정하는 PB 부문 국가별 최고상인 ‘2023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Best Private Bank in Korea 2023)’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지난 2005년 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에 선정된 이래 통산 16회 수상으로 영예를 이어오고 있으며, 올해는 ‘대한민국 최우수 디지털 PB은행상(Best for Digital in Korea)’도 수상하면서 대한민국 최고의 자산관리 명가 은행이라는 점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유로머니는 지난 29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시상식을 통해 하나은행이 ▲초고액 자산가에 특화된 패밀리오피스와 리빙트러스트 서비스 ▲미술품을 연계한 아트뱅킹과 아트 어드바이저리 ▲비대면 자산관리 상담이 가능한 디지털PB 서비스 등 급변하는 자산관리 시장에서 차별화된 솔루션을 선보인 것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김영훈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장은 “이번 수상으로 하나은행이 대한민국 최고의 자산관리 명가(名家) 은행임을 글로벌 무대에서 다시 한 번 인정받는 영예를 안았다”며, “급변하는 자산관리 시장에 맞춰 손님 생애주기에 최적화된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존에 없던 다양한 자산관리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