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은행, 신한 사업자대출 IN 네이버페이 출시
■ IBK기업은행-씨티케이그룹, 혁신기술 기반의 사업 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 KB금융, ‘MSCI ESG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인 ‘AAA’ 획득
■ KB국민은행, AI·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한 STT·TA 시스템 오픈
■ 하나은행, 상생 금융 확대를 위한 손님간담회 개최
■ NH농협은행, ‘새봄맞이 고향사랑·고객사랑 가두캠페인’ 실시
■ 신협사회공헌재단,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발전’ 비전 선포

새마을금고중앙회는 29일부터 고객들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요 거래에 대한 무료 금융알림 서비스를 확대실시한다”고 밝혔다.

알림확대 대상 업무는 장기무거래 계좌 안내, 예·적금 만기 안내, 입금 철회 안내 등 3개 항목으로 대고객 금융알림 서비스를 무료로 확대 제공하기로 했다.

이번 서비스 확대는 작년 8월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새마을금고 건전성 강화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고객의 주요 거래내역을 신속하게 통지해 금융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새롭게 추가되는 금융알림은 기존 문자방식의 알림채널에서 탈피해 새마을금고대표채널을 통한 카카오 알림톡 형식으로 발송될 예정으로, 소비자 니즈에 맞는 신규채널 적용을 통해 사고예방과 더불어 고객 경험개선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2015년부터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예·적금 중도해지, 제3자 담보제공, 대출실행, 통장재발급 등의 주요거래 관련 알림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왔다. 이번 서비스 확대를 통해 “2297만명에 달하는 전국 새마을금고 고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2023 새마을금고 경영평가·공제 연도대상 개최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과 경영평가대상 13개 새마을금고 관계자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과 경영평가대상 13개 새마을금고 관계자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28일부터 1박 2일에 걸쳐 경주 일원에서 ‘2023 새마을금고 경영평가·공제 연도대상’ 본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22년 경영실적 및 공제실적이 탁월한 새마을금고를 시상하고 경영 및 공제 우수 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로,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을 비롯해 238개 수상 새마을금고 이사장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부문별 주요 수상 내역은 다음과 같다.
 
새마을금고 경영평가 연도대상 △경영평가대상(大賞)은 홍은(서울), 부산개인택시조합(부산), 중평(대구), 제물포(인천), 광주(광주전남), 대전제일(대전세종충남), 물금(울산경남), 군자(경기), 원주우리(강원), 흥덕(충북), 중부(전북), 구미강동(경북), 제주서부(제주) 이상 13개 새마을금고를 포함하여, △경영우수부문 최우수 13개, 우수 52개 새마을금고 △혁신경영부문 최우수 13개, 우수 26개 새마을금고 △자산육성부문 최우수 13개 새마을금고 △뉴스타트부문 최우수 7개 새마을금고 △윤리경영부문 최우수 3개 새마을금고가 선정됐다.

공제연도대상은 △생명공제개인부문 대상(백제새마을금고 이인행) △생명공제단체부문 대상(경기 성남제일새마을금고) △손해공제개인부문 금상(대전새마을금고 이천배) △손해공제단체부문 금상(대전세종충남 대전새마을금고)를 비롯하여 총 98점(단체부문 52점, 개인부문 46점)이 수여되었다.

이날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지난 2022년은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이라는 ‘삼중고’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매우 컸던 상황이었음에도, 새마을금고는 2022년말 자산 284조원 달성에 이어, 1조 5573억원 당기순이익 달성이라는 사상 최대의 경영성과를 일궈냈다”며 “새마을금고 창립 60주년을 맞이하는 2023년에는 자산 300조 원 시대를 여는 의미 있는 해로, 새마을금고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임직원의 지혜와 마음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공제연도대상과 관련해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새마을금고공제는 2022년에도 수입공제료 2조9000억원이라는 성과를 기록했다”며 “30주년을 넘긴 새마을금고공제가 100주년을 목표로 나아가기 위해 비대면 마케팅 인프라 구축, 금고 맞춤형 컨설팅 실시, 온라인 공제교육 확대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2023년 새마을금고공제의 새로운 슬로건인 ‘MG공제에 ON하다’를 선포했다. 해당 슬로건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두루 통하며, 언제나 회원에게 따뜻함과 편안함을 전달하는 새마을금고공제가 되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 신한은행, 신한 사업자대출 IN 네이버페이 출시

신한은행은 개인사업자 대출 전용 상품 ‘신한 사업자대출 IN 네이버페이’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신한 사업자대출 IN 네이버페이’는 네이버페이 사업자대출 비교서비스 전용 상품으로 대출 전 과정이 완전 비대면으로 이뤄져 예상한도와 금리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한 대출 진행이 가능하다.

이 대출은 매출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개업 1년 이상의 개인사업자 고객이 신청할 수 있다. 신한은행 거래실적과 상관 없이 신용등급에 따라 최저금리(3월 29일 기준 최저 연 5.04% 수준)로 이용할 수 있고 대출기간은 최대 5년이다. 중도상환해약금이 없어 언제든지 비용 부담 없이 중도상환도 가능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신상품 출시로 최근 고금리 시기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고객들이 저렴한 금리로 편리하게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상품과 플랫폼 연계를 통해 더 나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업무협약 체결

서승현 신한은행 글로벌사업그룹 부행장(왼쪽에서 네번째)과 정기철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투자관리 본부장(왼쪽에서 다섯번째)외 관계자들
서승현 신한은행 글로벌사업그룹 부행장(왼쪽에서 네번째)과 정기철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투자관리 본부장(왼쪽에서 다섯번째)외 관계자들

신한은행은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사장 이강훈, 이하 KIND)와 한국기업의 해외인프라도시개발사업에 대한 공동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KIND는 한국기업의 해외 인프라·플랜트·도시개발 사업 진출을 위해 사업기획, 타당성 조사, 금융구조화 자문 등 해외투자개발사업 제반 사항을 지원하는 공공기관이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의 ▲해외사업 공동 발굴 및 정보 공유 ▲해외사업 금융지원 ▲ESG 경영실천을 위한 상호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이 우리기업 해외사업에 도움이 되어 글로벌 시장 진출이 더 활발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해외사업기회의 공동발굴과 금융지원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IND 관계자는 “글로벌 금융환경의 변화로 기업들이 해외인프라도시개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번 민관 협력을 통해 우리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확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씨티케이그룹, 혁신기술 기반의 사업 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 김인태 혁신금융그룹 부행장(오른쪽)과 정인용 씨티케이그룹 대표이사(왼쪽)
IBK기업은행 김인태 혁신금융그룹 부행장(오른쪽)과 정인용 씨티케이그룹 대표이사(왼쪽)

IBK기업은행이 지난 28일 화장품 플랫폼 기업 씨티케이그룹과 ‘혁신기술 기반의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IBK창공은 기업은행과 거래 중인 기업 중 디지털 전환에 관심 있는 중소·중견 기업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오픈이노베이션을 진행했으며, 이번 씨티케이그룹과의 업무협약은 오픈이노베이션의 연장으로 실증사업 연계까지 진행된 사례이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화장품 신사업 발굴 및 실증사업 확대 ▲혁신 기술 및 시장정보 교환 ▲연구개발을 위한 정보 및 전문인력을 교류하는 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으며 협업 가능한 IBK창공 기업, IBK기업은행 관계자, 씨티케이그룹 관계자 등 총 50여명이 참여해 자리를 빛냈다.

앞서 양사는 사업제휴 기회 제공을 위해 씨티케이그룹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IBK창공 기업들을 모집했으며, 30개 이상의 혁신창업기업이 제안서를 제출해 1차적으로 10개 기업이 선발됐다.

협약식 당일에는 선발된 IBK창공기업 10개사와 씨티케이그룹의 실무 전문가들이 만나 3D 모델링 및 AI를 통한 패키지 제작,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화장품 기획, 신속하고 정확한 물류 서비스를 위한 로봇 시스템 제안 등 다양한 사업제휴 방안에 대해 협의할 수 있는 기업설명회 및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다.

행사 이후 사업협력 대상으로 최종 선정된 기업에게는 양사로부터 지원금, 홍보, 투자검토 기회, 협업을 위한 인프라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IBK창공기업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씨티케이그룹의 혁신 기술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KB금융, ‘MSCI ESG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인 'AAA’ 획득

KB금융그룹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이 실시한 ‘2022년 MSCI ESG평가’에서 국내 금융회사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최상위 등급인 ‘AAA’ 등급을 획득하며 글로벌 ESG(환경·책임·투명 경영)경영 선도 금융그룹으로의 입지를 굳건히 했다.

세계적인 투자정보 제공 기관인 MSCI는 지난 1999년부터 전 세계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ESG 경영성과를 평가해 그 결과를 AAA(최고)부터 CCC(최저)까지 총 7 단계로 발표하고 있으며, ‘AAA’등급은 198개 은행 산업 평가 대상 기업 중 상위 약 6%에 해당하는 기업만이 획득할 수 있는 최상위 등급이다.

올해 평가에서 KB금융은 ‘기업 지배구조’, ‘친환경금융’, ‘고객 정보보호’ 부문에서 글로벌 은행산업 평균 대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로써 KB금융그룹은 지난해 11월 국내 최고 권위의 ESG평가인 ‘2022 한국ESG기준원(KCGS, Korea Institute of Corporate Governance and Sustainability) ESG 평가’에서 ‘3년 연속 전 부문 A+ 등급 획득 및 대상 수상’, 12월 미국 S&P Global이 발표한 ‘2022년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DJSI)’에서 ‘월드지수(World Index) 7년 연속 편입’에 이어, ‘MSCI ESG평가’에서도 국내 금융사 최초이자 유일하게 ‘AAA’ 등급을 획득함으로써 다시 한 번 국내외 최고 수준의 ESG경영 선도기업임을 입증했다.

KB금융이 이처럼 국내외 공신력있는 ESG평가기관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게 된 이유는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지속가능경영 체제를 구축하고, KB국민은행을 비롯한 전 계열사가 ESG경영 실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KB금융은 현재 그룹 탄소중립 추진 전략 ‘KB Net Zero S.T.A.R.’ 와 ESG금융 확대 전략인 ‘Green Wave 2030’의 전사적 추진을 통해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2027년까지 계층 및 성별 다양성 확대를 목표로 중장기 추진전략 ‘KB Diversity 2027’을 수립하고, KB국민은행의 'ESG 동반성장부문 채용 제도 신설' 등 구체적 실천방안을 이행 중에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모든 임직원이 ESG 경영에 힘을 모아 실천한 결과라서 그 의미와 기쁨이 더 크다”라며 “앞으로도 KB금융은 모범적인 ESG경영을 실천하며 전 세계가 ‘더 나은 세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글로벌 ESG경영 선도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AI·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한 STT·TA 시스템 오픈

KB국민은행은 고객센터의 상담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해 AI 기술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미래컨택센터 FCC STT·TA (이하 FCC STT·TA)'시스템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FCC STT·TA’는 고객의 음성을 문자로 변환하고, AI와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텍스트를 분석하는 시스템으로 ‘Warning’, ‘인사이트’, ‘상담지원’으로 구성된다.

먼저 ‘Warning시스템’은 외부 이슈 탐지 및 고객센터 급상승 키워드 감지를 통해 내부의 영향도를 파악하고, 해당 이슈에 대한 콜 통계, 고객의 긍정·부정 반응 등 현황을 분석한 ‘이슈 리포트’를 자동 생성한다. 뿐만 아니라 생성된 ‘이슈 리포트’ 는 유관부서에 이슈 발생 알람과 함께 즉각 제공돼 고객에 대한 빠르고 일관된 대응을 지원한다.

‘인사이트 시스템’ 은 고객센터에서 접수한 일평균 10만콜에 달하는 방대한 양의 상담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의 금융상품 및 서비스 문의, 불만사항 등을 도출하고,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를 기반으로 심층 리포트를 생성한다. 이를 통해 고객센터 업무 프로세스 개선, 금융상품 및 서비스 개선, 비대면 고객관리와 마케팅 등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상담지원 시스템’ 은 고객의 질문에서 의도를 파악한 후 최적의 답변을 상담원에게 제공하여 상담원의 업무 효율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고, 상담 종료 후에는 상담 내용을 자동으로 요약, 입력하여 상담원의 업무 편의성을 높여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다양한 기능의 FCC STT·TA 오픈을 통해 생생한 고객 반응을 확인해 금융상품, 서비스 개선, 데이터 분석 기반의 고객관리가 가능해졌다”며 “실시간 이슈 대응으로 고객의 불편사항을 즉각적으로 해소하는 등 고객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하나은행, 상생 금융 확대를 위한 손님간담회 개최

이승열 하나은행장(사진 뒷줄 오른쪽에서 첫번째)이 간담회에 참석한 손님들과 '손님과 상생하는 금융' 실천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사진 뒷줄 오른쪽에서 첫번째)이 간담회에 참석한 손님들과 '손님과 상생하는 금융' 실천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하나은행은 지난 28일 을지로 본점에서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금소법’) 시행 2년을 맞아 손님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손님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승열 은행장 주재로 열린 이번 간담회는 금소법 시행 후 손님이 경험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애로ㆍ불편사항을 직접 경청하고, 보다 실질적으로 손님과 상생하는 금융을 실천하기 위한 아이디어 및 개선사항 등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외국인 손님을 비롯한 MZ세대 대학생, 중소기업 CEO, 직장인, 전직 교수, 금융전문가 등 다양한 연령과 직업을 가진 손님들이 참석해 더 나은 하나은행을 만들기 위한 여러 의견을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손님들은 금소법 시행 초기 복잡한 상품 가입 절차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하나은행 직원들의 전문적이고 친절한 설명 덕분에 신뢰를 갖게 됐다는 경험담을 전했다.

특히, 코로나19가 절정이던 시기에 하나은행의 적시 대출로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는 사연과 함께 중소기업ㆍ소상공인, 서민, 청년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해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지원이 지속될 수 있도록 힘써달라는 당부의 말도 전했다. 또 “손님들이 제안한 의견 하나하나를 소중히 살펴 소비자 권익 보호 및 편의성 증대는 물론 금융의 상생 문화 확산에 실질적인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하나은행이 실시하고 있는 상생 금융 프로그램이 취약계층뿐 아니라 모든 사회구성원에게 빠짐없이 지원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확대 방안을 마련할 것을 약속했다. “은행의 근간은 손님”이라며 “손님 보호와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손님과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고 손님께 가장 신뢰받는 은행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NH농협은행, ‘새봄맞이 고향사랑·고객사랑 가두캠페인’ 실시

하나은행장이석용 은행장(왼쪽)이 출근길 시민에게 미니화분을 드리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하나은행장이석용 은행장(왼쪽)이 출근길 시민에게 미니화분을 드리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NH농협은행은 28일, 광화문 일대에서 이석용 은행장과 김용택 노조위원장, 이현애 개인금융부문 부행장 등 경영진과 노동조합, 직원들이 함께 ‘새봄맞이 고향사랑·고객사랑 가두캠페인’을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고향사랑기부제의 전국민 관심을 증대시키고, 지난 1월부터 판매한 고향사랑기부예․적금 판매 1조원 돌파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마련했다. 

이 날, 출근하는 시민들에게 미니화분과 누룽지, 김치, 한라봉 등을 나누어 드리며 우리 농산물에 대한 사랑과 관심도 함께 전하는 시간을 가지며 ‘고향사랑·고객사랑’의 취지를 살렸다. 

이석용 은행장과 김용택 노조위원장은“생동하는 봄을 맞아 고객분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고자 행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농업인과 국민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대한민국의 행복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 신협사회공헌재단,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발전’ 비전 선포

2023경영평가연도대상 수상자 단체사진
2023경영평가연도대상 수상자 단체사진

신협사회공헌재단(이하 재단)이 지난 28일 ‘제8차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재단 임원 및 대의원과 신협중앙회 임원 등 약 1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년도 결산, 가예산 편성 및 집행, 당해 연도 사업계획 및 예산 승인, 비전 선포식 등이 진행됐다.

특히, 재단은 내년 재단 창립 10주년을 앞두고 ‘협력과 조화의 힘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기여한다’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 이를 목표로 ‘협동조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성장단계별 교육 프로그램’,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선도적 모델 창출’ 등을 주제로 사업을 재편 및 전개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재단은 2023년 예산안 승인에 따라 현재 추진 중인 지역 밀착형 사회공헌사업을 더욱 확대해 총 103억원 규모의 다양한 캠페인 및 공익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지난해 재단은 ▲신협 포용금융 프로젝트 등 사회공헌 성격의 금융 서비스 제공 및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 19억7000만원 ▲미래세대를 위한 장학사업에 17억8000만원 ▲취약계층 및 지역민 복리 증진을 위한 특화사업에 42억5000만원 ▲기타 사업에 4억원 등 총 84억원 규모의 사회공헌을 실천했다.

김윤식 재단 이사장은 “지역사회의 필요에 귀 기울이며 함께 성장한 신협은 ‘같이’의 가치’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 속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헌신해 왔다”라며 “선포된 새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사회문제 해결형 사회공헌사업’을 통한 공익 추구와 사회적 성과 창출에 몰두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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