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은행, 한국기후 환경네트워크와 함께 취약계층 물품 지원
■ 대우건설, 2023년 릴레이 봉사활동 실시

신협사회공헌재단(이하 재단)이 사회·경제적 어려움으로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전국 소외계층 대학생 118명에게 1억원 상당의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8일 밝혔다.

재단은 대학교 연계 직장 신협과 자산 300억 미만 소형 신협의 추천을 받아 매년 상·하반기 연 2회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전국 53개 신협에서 추천한 118명의 소외계층 대학생을 선발, 1억원 상당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재단은 2019년 군산, 거제 등 고용·산업 위기 지역의 학생 61명에게 1억 7800만원을 후원한 것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5년간 총 956명의 학생에게 8억 8898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해 소외계층 대학생이 자신이 꿈꾸는 분야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번 장학생으로 선발된 한 학생은 “이번 장학금으로 아르바이트 대신 학업에 더 집중할 수 있어 기쁘다”며 “신협의 나눔을 잊지 않고 사회에 나가 어려운 이들을 돕는 의사가 되겠다”라고 전했다.

김윤식 재단 이사장은 “신협은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학업에만 매진할 수 있도록 5년째 장학금을 지원해 오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청년층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각 분야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신한은행, 한국기후 환경네트워크와 함께 취약계층 물품 지원

신한은행 조정훈 ESG본부장(왼쪽)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이우균 상임대표
신한은행 조정훈 ESG본부장(왼쪽)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이우균 상임대표

신한은행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온누리상품권 1000만 원을 기부하고, 국내 최대 민관협력 온실가스 감축기구 ‘한국기후 환경네트워크’와 취약계층에 물품지원 한다고 7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12월 ‘2022년 녹색기업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확산 및 녹색금융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때 포상금으로 받은 온누리상품권 1000만원 전액을 기부해 취약계층 물품 지원에 나선다.

이번 기부금은 오는 6월 환경부와 한국기후 환경네트워크에서 주관하는 ‘하절기 폭염 대응 취약계층 지원사업’ 중 취약가구에 직접 방문해 친환경 에어컨 등을 설치하고 폭염대응 요령 안내하는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력은 환경(Environmental)부문에서 시작된 선한 영향력을 사회(Social)로 연결하는 ESG 실천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ESG 실천에 앞장서며 진심이 담긴 다양한 사업을 지속해 금융권 ESG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 대우건설, 2023년 릴레이 봉사활동 실시

대우건설 토목사업본부 임직원들이 ‘새롬의 집’ 난방을 위하여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대우건설 토목사업본부 임직원들이 ‘새롬의 집’ 난방을 위하여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지난 3일, 2023년 “대우건설 릴레이 봉사활동”의 첫 발을 내딛었다고 밝혔다. 

대우건설 릴레이 봉사활동은 임직원 참여형 봉사활동 프로그램으로, 전시성 이벤트나 단순 기부 차원을 넘어 봉사활동을 통해 소외된 이웃을 다시 한 번 돌아볼 기회를 갖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지난 2012년에 처음 시작되어 현재까지 12년 동안 지속하고 있다.

2023년 릴레이 봉사활동의 첫 발은 토목사업본부의 임직원이 내딛었다. 토목사업본부 임직원들은 지난 3일 남양주 진전읍에 위치한 장애인 복지시설인 ‘새롬의 집’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토목사업본부는 ‘새롬의 집’에 김치냉장고, 생필품 구매 기부금을 후원하였을 뿐만 아니라, 아직 장작으로 난방을 운영하고 있는 ‘새롬의 집’을 위해 임직원들이 직접 장작패기 및 나뭇가지로 추위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지저분한 화단 정리를 진행함으로써 ‘새롬의 집’의 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었다. 

대우건설 담당자는 “대우건설 임직원이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이고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을 실시하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며 “ESG(환경·책임·투명경영)경영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된 만큼 토목사업본부의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2023년에도 다양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통해 ESG 경영에 앞장 서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임수경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