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안정 목표 행정안전부 올해 첫 전국 지자체 대상 평가

해남군이 지방물가 안정관리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사진 = 해남군)
해남군이 지방물가 안정관리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사진 = 해남군)

해남군이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지방물가 안정관리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어 특별교부세 1억원을 확보했다.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이번 평가는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부응하고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기 위하여 지자체의 물가안정 추진 노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실시됐다.

주요내용은 지방공공요금 감면, 동결, 인상률 등 실적과 착한가격업소 물품 등 지원규모, 개인서비스요금 물가상승률, 지방물가 안정화를 위한 추진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정량과 정성평가로 나눠 특·광역시, 도, 자치구, 시·군 등 4개 평가군으로 나눠 최우수 지자체 24개 기관을 선정했다.

해남군은 소비자 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던 올해 초부터 고물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지방공공요금을 선제적으로 동결하였고,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상수도요금 감면 정책을 실시했다.

더불어, 개인서비스요금 안정을 위해 물가모니터단을 활용하여 매월 가격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며 민간단체 등과 협력하여 군민 주도형 지방물가 안정 캠페인도 꾸준히 실시해왔다.

한편, 군은 앞으로도 고환율, 고물가, 고금리 등으로부터 군민의 생계를 지켜내기 위해 공공요금 인상을 자제하고 적극적인 재정투자로 내수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꾸준히 발굴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해남군은 올해 전라남도 2022년 지역경제 활성화 평가에서도 대상을 차지한데 이어 행안부 물가안정관리 평가에서도 최우수기관에 연달아 선정되며 앞서가는 경제 활성화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군 관계자는“올해 연간 물가상승률은 5%대를 기록할 전망이며 아직까지 고물가로 모두가 힘든 상황이다”며 “지방물가 안정관리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된만큼 앞으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지역 물가안정을 위해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채현재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