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미래에셋생명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12일부터 이달 12일까지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088만5316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 ESG 평가데이터를 포함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2월 순위는 한화생명, 삼성생명, 미래에셋생명,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동양생명, 라이나생명, NH농협생명, 흥국생명, DB생명, K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푸본현대생명, ABL생명, KDB생명, 푸르덴셜생명, AIA생명, DGB생명 순이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76만2712 미디어지수 71만7811 소통지수 87만4270 커뮤니티지수 84만7538 사회공헌지수 22만9736 CEO지수 36만97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0만184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12만8688과 비교하면 7.92% 하락했다.
2위 삼성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만3604 미디어지수 51만9008 소통지수 75만8927 커뮤니티지수 78만3751 사회공헌지수 25만7716 CEO지수 24만16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만461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5만9165와 비교하면 4.78% 상승했다.
3위 미래에셋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6554 미디어지수 64만6718 소통지수 52만2240 커뮤니티지수 63만4970 사회공헌지수 16만1146 CEO지수 13만99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만15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1만1239와 비교하면 0.88% 상승했다.
4위 교보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55만6581 미디어지수 38만7715 소통지수 51만5443 커뮤니티지수 42만0166 사회공헌지수 14만1991 CEO지수 11만63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만82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2만0868과 비교하면 3.72% 하락했다.
5위 신한라이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8065 미디어지수 16만2667 소통지수 32만3344 커뮤니티지수 81만7788 사회공헌지수 5만8999 CEO지수 35만42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만509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8만2931과 비교하면 24.14% 상승했다.
우먼컨슈머 김승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