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미래에셋생명 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12일부터 이달 12일까지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088만5316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 ESG 평가데이터를 포함했다. ​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2월 순위는 한화생명, 삼성생명, 미래에셋생명,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동양생명, 라이나생명, NH농협생명, 흥국생명, DB생명, K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푸본현대생명, ABL생명, KDB생명, 푸르덴셜생명, AIA생명, DGB생명 순이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76만2712 미디어지수 71만7811 소통지수 87만4270 커뮤니티지수 84만7538 사회공헌지수 22만9736 CEO지수 36만97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0만184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12만8688과 비교하면 7.92% 하락했다​.​

2위 삼성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만3604 미디어지수 51만9008 소통지수 75만8927 커뮤니티지수 78만3751 사회공헌지수 25만7716 CEO지수 24만16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만461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5만9165와 비교하면 4.78% 상승했다.​

3위 미래에셋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6554 미디어지수 64만6718 소통지수 52만2240 커뮤니티지수 63만4970 사회공헌지수 16만1146 CEO지수 13만99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만15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1만1239와 비교하면 0.88% 상승했다.​

4위 교보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55만6581 미디어지수 38만7715 소통지수 51만5443 커뮤니티지수 42만0166 사회공헌지수 14만1991 CEO지수 11만63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만82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2만0868과 비교하면 3.72% 하락했다​.​

5위 신한라이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8065 미디어지수 16만2667 소통지수 32만3344 커뮤니티지수 81만7788 사회공헌지수 5만8999 CEO지수 35만42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만509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8만2931과 비교하면 24.14% 상승했다.​​

우먼컨슈머 김승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