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기업 누적 기부금 1조1680억원…전년 대비 1635억원↑

(자료=CEO스코어 제공)
(자료=CEO스코어 제공)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올해 들어 3분기까지 기부금을 확대했다. 기부금을 가장 많이 출연한 기업은 삼성전자로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2230억원을 기부했다.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는 국내 500대 기업 중 2020년 3분기부터 올해 3분기까지 기부금 내역을 공시한 257개 기업의 기부금 내역 및 실적(매출액·영업손익·순이익)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CEO스코어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기부금은 총 1조1680억원으로 전년 동기(1조45억원) 대비 1635억원(16.3%) 증가했다.

올해 누적 기부금 규모가 가장 큰 기업은 삼성전자다. 삼성전자는 3분기 누적 기준 올해 총 2229억원을 기부했다. 전년 동기(1878억원) 대비 351억원(18.7%) 증가한 규모다. 삼성전자의 누적 기부금 규모는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1000억원대를 넘겼다.

삼성전자에 이어 한국전력(966억원), SK하이닉스(573억원), 현대자동차(487억원), LG생활건강(462억원), 교보생명보험(455억원), 포스코홀딩스(435억원), GS칼텍스(332억원), 우리은행(229억원), 하나은행(208억원)이 기부금 규모가 큰 10위권에 들었다.

전년 대비 올해 누적 기부금을 가장 많이 늘린 기업은 교보생명이다. 교보생명은 3분기까지 누적 기부금이 455억원이다. 전년 동기(42억원) 대비 약 10배(413억원·978.6%) 증가한 수치다.

교보생명은 올해 영업이익이 감소한 상황에서도 기부금을 대폭 늘렸다. 교보생명의 올 3분기 영업이익은 6613억원, 순이익은 466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35억원, 1899억원씩 감소했다.

현대자동차(133억원), 두산에너빌리티(97억원), SK하이닉스(93억원), 한국전력(86억원), 두산밥캣(82억원) 등도 지난해와 비교해  기부 금액을 확대한 기업 순위에 들었다.

반면 LG생활건강은 누적 기부금을 가장 많이 줄였다. LG생활건강은 올 3분기 누적 기부금이 462억원으로, 전년 동기(683억원) 대비 32.4% 가량인 221억원 축소했다.

LG생활건강에 이어 부산은행(-109억원, -71.3%), 삼성물산(-95억원, -71.8%), 현대두산인프라코어(-64억원, -93.8%), 씨젠(-58억원, -91.4%), NH투자증권(-57억원, -68.6%) 등도 기부금 감소폭이 컸다.

우먼컨슈머 김승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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