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H농협은행, 청소년 위한 NH1418우대통장·스윙적금 출시
■ 신한은행, 이화여자대학교와 ‘신탁 활용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 
■ KB국민은행, 이마트24와 ‘국민e든든’ 이벤트 실시

하나은행은 모바일앱 “하나원큐”가 한국광고학회가 주관하는 “2022 올해의 브랜드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광고학회는 2006년부터 고객만족 및 충성도, 브랜드 자산구축 등의 부분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기업을 선정하여 올해의 브랜드상 시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시상식은 지난 21일 부산 파크하얏트 호텔에서 진행됐다.

하나은행은 지난 2018년에 이어 두 번째로 수상 기업에 선정됐으며 “하나원큐” 브랜드로는 최초의 수상이다. 한국광고학회는 “하나원큐” 앱이 ▲브랜드 명성 ▲당해 연도 MAU 성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우월성 등의 항목에서 두루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와 함께 하나은행은 “하나원큐”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특히 올해 초부터 하나원큐 활성화 및 MAU 증대를 위해 ▲바이럴 영상 광고 제작 ▲퍼포먼스 마케팅 ▲세대별 맞춤형 특화 이벤트 등을 진행했다.

또한 이번 시상식에서는 하나원큐 브랜드 전략 및 마케팅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를 가졌다. 마케팅 성공 대표 사례로 ▲하나원큐 내 음악스트리밍 서비스인 ‘하나뮤직박스 ▲매월 1일을 ‘하나데이’로 지정하고 해당 월의 탄생석을 모아 손님에게 실물 목걸이를 증정하는 연간 시즈널마케팅 ▲아바타와 메타버스 세계관을 활용한 영상 제작을 통해 MZ세대의 자발적인 바이럴과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낸 ‘팬버스(FAN + VERSE)’ 마케팅 사례 등을 발표했다.

김소정 하나은행 디지털경험본부 부행장은 “손님을 최우선으로 생각함은 물론, 급변하는 모바일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여 손님에게 차별화된 디지털 금융서비스 제공과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 예정이다”며 “향후에도 하나원큐가 손님 중심의 종합금융 플랫폼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 NH농협은행, 청소년 위한 NH1418우대통장·스윙적금 출시

NH농협은행은 청소년 고객을 위한 신상품 ‘NH1418우대통장·스윙적금’을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입출식예금인 ‘NH1418우대통장’은 NH올원뱅크 용돈 관리 서비스 연결계좌로 이용하거나, 적립식예금 월 1만원 이상 입금, 농협은행 채움 체크카드 이용, 자동이체 납부 실적이 있는 경우 전자금융수수료 면제와 타행 CD·ATM기기를 통한 현금인출 수수료(월 5회)가 면제된다.

적립식 예금인 ‘NH1418스윙적금’은 매월 100원에서 20만원까지 자유롭게 입금이 가능하며, 가입 기간은 6개월에서 최대 12개월이다. ‘NH1418우대통장’과 스윙입금 서비스로 연결 이용, 농협은행 채움 체크카드 월 평균 승인실적, 농협은행 비대면 채널 신규 등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최고 1.5%p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특히 해당 상품 가입 직전 1년간 농협은행 예적금(청약포함) 미보유 고객의 경우 추가로 2.0%p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최고 6.60%, 12개월 가입 '22. 10. 25. 기준, 세전)

스윙입금서비스는 청소년들이 받는 용돈 중 일부 자투리 금액을 저축할 수 있도록 ‘NH1418우대통장’에서 설정한 금액만큼 매주 정해진 요일에 자동으로 ‘NH1418스윙적금’에 입금되는 서비스로, 소소한 재미를 경험하고 우대금리까지 추가로 제공한다.

상품출시를 기념하여 11월 30일까지 ‘농협은행과 함께 크자!’ 이벤트도 진행한다. NH1418우대통장·스윙적금 중 하나 이상의 상품을 농협은행 비대면 채널에서 가입하면 자동으로 응모되며 총 10명을 추첨하여 닌텐도 스위치 OLED를 제공한다.

■ 신한은행, 이화여자대학교와 ‘신탁 활용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우)과 이화여자대학교 김은미 총장(좌)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우)과 이화여자대학교 김은미 총장(좌)

신한은행은 이화여자대학교와 신탁을 활용한 후학 양성과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신한 S Life Care 유언대용신탁’은 기부자가 생전에 재산을 은행에 맡기고 유고 발생 시 신탁계약으로 지정한 사후 수익자(학교 등)에게 신탁재산을 기부하는 상품이다.

이를 통해 기부자는 신한은행의 다양한 맞춤형 신탁 상품을 활용한 솔루션을 제공 받아 자산증대 및 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으며 생전에 일정한 금액을 생활비 용도로 사용하고 사후에 잔여재산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기부할 수 있어 생계 유지와 기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화여자대학교와의 업무협약을 계기로 누구나 쉽게 신탁으로 후학양성에 동참할 수 있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기부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따뜻한 금융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화여자대학교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따뜻한 기부자가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여성 리더를 양성하는데 동참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22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 참여

신한은행은 지능정보기술을 기반으로하는 ‘2022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에 참여한다고 25일 밝혔다.

‘제론테크놀로지’란 노인학(Gereolog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서 노인세대를 위한 과학기술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고령사회를 대비하고 노인 세대의 지속 가능한 삶을 도모하는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번 ‘2022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는 전세계 2000여명의 기술자와 공공기관, 기업인 등이 각각의 세션을 구성해 대회가 진행되며 지구촌 고령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 등에 대해 서로 공유하고 논의한다.

올해는 [기술과 삶: 인공지능 시대 100세인생]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대구 엑스코에서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며 신한은행은 국내 은행 최초로 참여를 결정해 지난 24일 오후 일부 세션에 ‘4060 스마트 라이프 디자인 포럼’으로 참여했다.

‘4060 스마트 라이프 디자인 포럼’에는 신한은행 퇴직연금사업부 이관석 컨설턴트, 국회 미래연구원 김현곤 원장, 에이징커뮤니케이션센터 홍명신 센터장 등의 전문가들이 '인공지능 시대 100세인을 위한 노후준비'라는 소주제로 은퇴, 건강, 일자리 등에 대한 강연을 진행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영종 신한은행 퇴직연금그룹장은 “이번 세계대회 참여 및 후원을 통해 글로벌 고령화 사회에 대한 신한은행의 준비를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고령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기관들과 다각적인 협력을 통해 고객에게 좋은 답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이마트24와 ‘국민e든든’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오는 11월 말까지 이마트24와 함께 ‘국민e든든’ 도시락, 두유 출시 기념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민e든든’ 콜라보 신상품은 제육&간장불고기, 바싹불고기 등을 주메뉴로 한 ‘돈(豚) 드리는 은행 도시락’ 2종, 아몬드&잣, 검은콩이 함유된 ‘KB(큽)! 두유한끼’ 2종으로 구성된다. 콜라보 신상품 4종은 이마트24 편의 전국 가맹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 가능하며 도시락의 경우 최대 3300원의 혜택을 받아 2200원에, 두유의 경우 900원의 혜택을 받아 600원에 구매 가능한 콜라보 신상품 60% 할인쿠폰이 즉시 지급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KB금융그룹에서 진행하는 ‘K-BAB’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빈 도시락을 인증하면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국민e든든’ 도시락 구매 및 식사 후 남김없이 다 비운 도시락 용기 사진을 본인 SNS 계정에 인증 후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스타벅스 모바일쿠폰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는 물가상승기에 대응하는 국민공감 마케팅으로 금융과 유통의 협업을 통해 고객분들께 든든한 한끼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혜택을 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인도네시아 마스터스 2022 SUPER100’ 배드민턴 국제대회 성황리에 종료

KB금융그룹이 후원한 ‘KB금융 인도네시아 마스터스 2022 SUPER100’대회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BWF(Badminton World Federation, 세계배드민턴연맹)가 주최하고 KB금융이 후원한 이번 대회는 18일부터 23일까지 6일간 인도네시아 말랑의 Platinum Arena Malang (플래티넘 아레나 말랑)에서 열렸으며, 5개 종목 300여 명의 선수가 참여하여 뜨거운 우승 경쟁을 펼쳤다.

이번 대회에서는 매 경기마다 투지 넘치는 선수들의 멋진 플레이가 펼쳐지며 관중들의 감탄을 자아냈으며 특히 준결승전과 결승전이 열린 주말에는 경기장 전 좌석이 매진을 기록하며 인도네시아 에서의 배드민턴 인기를 실감케 했다.

남자단식에선 렁 준 하오(말레이시아)가 우승을 차지했으며, 여자 단식에선 가오 팡 지예(중국)가 정상에 올랐다. 남자복식은 라맛 히다얏·프라무다 쿠수마왈다나(인도네시아)조가, 여자복식은 루이 히로카미·유나 카토(일본) 조가 각각 우승을 차지했으며, 혼합 복식에서는 장 젠 방·웨이 야 신(중국) 조가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KB금융그룹이 후원하는 대한민국 배드민턴 대표팀은 남자단식에서 前 세계랭킹 1위 손완호가 3위, 조건엽이 8강에 올랐으며, 여자복식에서는 성승연·김민지 조가 3위를 기록하며 미래 가능성을 보여줬다.

경기를 관람한 한 인도네시아 관중은 “KB금융이 인도네시아 사람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스포츠 종목인 배드민턴 대회를 후원하는 모습을 보니 스포츠에 대한 진심이 느껴졌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KB금융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인도네시아에서 활발한 활동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 시상식에는 KB국민은행의 자회사인 인도네시아 KB부코핀은행 이우열 은행장이 직접 시상식에 참석하여 현지 관중들의 응원에 화답하며 대회의 의미를 더했다.

KB금융 관계자는 “전 세계 선수들의 투지 넘치는 경기와 관중들의 뜨거운 응원 열기 속에 인도네시아에서 처음 후원한 배드민턴 국제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기쁘다”며 “2023년 한국-인도네시아 수교 50주년을 앞두고 있는 만큼 KB금융은 양국의 배드민턴 종목 발전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동대문 패션 공급망 데이터체인 구축 위한 업무 협약

(왼쪽부터) 윤진수 KB국민은행 테크그룹 대표, 이한수 굿티어 대표, 박재현 람다256 대표, 이연 쉐어그라운드 대표, 서원준 셀메이트 대표, 조형일 위아더 대표, 권오형 윙크스톤파트너스 대표
(왼쪽부터) 윤진수 KB국민은행 테크그룹 대표, 이한수 굿티어 대표, 박재현 람다256 대표, 이연 쉐어그라운드 대표, 서원준 셀메이트 대표, 조형일 위아더 대표, 권오형 윙크스톤파트너스 대표

KB국민은행은 지난 24일 동대문 패션 플랫폼 스타트업인 쉐어그라운드와 위아더, 쇼핑몰 통합관리 서비스기업 셀메이트, 핀테크 스타트업 윙크스톤 파트너스, 블록체인 전문기업인 람다256, 굿티어와 동대문 시장의 공급망 데이터체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KB국민은행 여의도 IT센터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윤진수 KB국민은행 테크그룹 대표, 이연 쉐어그라운드 대표, 조형일 위아더 대표, 서원준 셀메이트 대표, 권오형 윙크스톤 파트너스 대표, 박재현 람다256 대표, 이한수 굿티어 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동대문 패션 공급망 데이터체인 구축 및 상호 활용 ▲동대문 패션 공급망 데이터체인을 활용한 금융 상품·서비스 발굴 ▲공급망 데이터와 블록체인 기술의 융합 연구를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

KB국민은행은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방식으로 스타트업들과 함께 동대문 시장의 의류 공장, 도·소매업자의 거래 데이터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공급망 데이터체인 구축을 시도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신용 데이터가 부족한 동대문 시장 소상공인이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윤진수 KB국민은행 테크그룹 대표는 “흩어져 있는 동대문 공급망 데이터를 하나로 연결하는 시도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시도를 시작으로 더 많은 스타트업들과 협업을 확대해 동대문 패션시장과 같은 SME 중심의 공급망에 적합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김은영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