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K기업은행, ‘IBK DC히어로즈 신용카드’ 출시
■ 새마을금고 임직원 친인척 채용관련 개선대책 마련에 나서
■ 신한은행, 땡겨요 브랜드 3D 애니메이션 공개
■ KB국민은행, 시니어 고객 대상 디지털 금융교육 실시

하나금융그룹은 청라에 조성중인 하나드림타운 내 그룹헤드쿼터 디자인으로 세계적 명성의 글로벌 혁신 어워드인 '2022 디자인 혁신상(Innovation by Design Awards 2022)'에서 ‘Workplace Design’부문 1위(Winner)에 선정 됐다고 밝혔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건축 디자인상 3관왕 달성에 이어 혁신의 아이콘으로 상징되는 이번 글로벌 디자인 혁신상까지 4관왕의 영예를 달성함으로써 청라 그룹헤드쿼터 디자인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전 세계에 알린 쾌거다.

뉴욕에서 개최된 이번 시상식은 ▲기능성 ▲독창성 ▲아름다움 ▲지속가능성 ▲문화적 영향 및 비즈니스 영향에 중점을 두고 세계적으로 저명한 디자이너와 비즈니스 리더들이 심사에 참여했다. 특히, 하나금융그룹의 청라 그룹헤드쿼터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메타, 우버 등 글로벌 혁신기업들을 포함한 18개 후보들을 제치고 1위(Winner)에 선정됐다.

청라 그룹헤드쿼터의 디자인은 지난해 2월 300여개의 경쟁작을 제치고 아시아 최초로 미국의 글로벌 건축설계사 ‘NBBJ’가 선정하는 ‘올해의 최우수 프로젝트’상을 수상했다. 이어 12월에는 홍콩에서 열린 ‘MIPIM Asia Awards 2021’에서 미준공 분야 1위인 ‘Gold’ 수상, 미국 Interior Design 주관 ‘Best of Year Awards 2021’ 미준공 비주거부문 1위인 ‘Winner’에도 선정되는 등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건축 디자인 어워드에서 3관왕을 달성한 바 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이번 '2022 디자인 혁신'에서 1위에 선정됨으로써 청라 그룹헤드쿼터 디자인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공인받게 돼 기쁘다”며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의 청라 그룹헤드쿼터는 직원들에게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공간으로 오는 2025년 말 준공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의 청라 그룹헤드쿼터는 2017년 통합데이터센터 완공, 2019년 하나글로벌캠퍼스 완공에 이은 하나드림타운 조성사업의 3단계 프로젝트로, 지하 7층, 지상 15층, 연면적 128,474.80㎡(3만8864평) 규모의 유니크한 하나금융그룹의 오프라인 플랫폼이 될 예정이다.

또한, 국내외 모든 사람들에게 365일 개방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대한민국의 랜드마크를 넘어 사람들의 마음속에 오래 남는 ‘마인드마크’로써 외국인들이 한국을 오갈 때 찾는 첫 번째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IBK기업은행, ‘IBK DC히어로즈 신용카드’ 출시

IBK기업은행은 DC슈퍼히어로 캐릭터들을 카드 디자인에 접목한 ‘IBK DC히어로즈 신용카드‘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앞서 지난달 26일 국내 최초로 배트맨, 슈퍼맨, 원더우먼 등 DC슈퍼히어로들의 이미지를 담은 ‘IBK DC히어로즈 체크카드‘를 출시한 바 있다. 이번에는 더욱 다채로운 슈퍼히어로들의 이미지를 신용카드 디자인에 담았다.

‘IBK DC히어로즈 신용카드‘는 ▲6대 생활영역(통신, 교통, 외식, 편의점, 온라인쇼핑, 병원) 무제한 1% 캐시백 제공 ▲가장 많이 이용한 생활영역 1% 캐시백 추가 제공(매월10만원한도)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카드 발급대상은 개인회원으로 전국 영업점 및 기업은행 스마트뱅킹 애플리케이션 ‘i-ONE(아이원) 뱅크‘에서 신청 가능하며 BC(국내전용)와 MASTER(해외겸용)로 발급이 가능하다. 연회비는 국내외겸용 1만2000원, 국내전용 1만원이며, 디자인에 따라 후불교통 기능 선택이 가능하다.

아울러 상품 출시를 기념해 신용카드 발급 후 1만원 이상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DC슈퍼히어로 굿즈(차량용 방향제 등) 증정 이벤트를 마련했다. 자세한 내용은 10월 말 경 ‘i-ONE(아이원) 뱅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배트맨, 슈퍼맨 등 DC슈퍼히어로 영화를 통해 느꼈던 특별한 경험을 실물 플레이트를 통해 다시 느낄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고객과의 접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새마을금고 임직원 친인척 채용관련 개선대책 마련에 나서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최근 현직 임원과 직원의 친·인척관계로 함께 근무하고 있는 사례를 들어 사적채용 의혹관련 국회지적 및 언론보도에 대해 새마을금고에 대한 실태조사 후 미비점을 보완한 공정채용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고 6일 밝혔다.

현재 새마을금고 채용관련 지침에 따르면 지원자와 이해관계가 있거나 가족 관계 등 공정한 채용에 저해가 될 소지가 있으면, 해당 관계자는 면접위원에서 제외 되는 등 채용과정에서 배제돼야 하며 사전에 서약서를 징구하는 제도가 있지만 일부 금고에서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중앙회는 전국 새마을금고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채용과정의 제도적인 개선사항을 점검하고, 내부규정 등 근본적 제도개선을 할 계획이다.

또한, 면접관과 응시자가 친인척일 경우 상호 제척·기피하도록 한 현행 지도 지침에 따라 향후 채용과정에서 위법 부당한 영향이 미쳐지지 않도록 공정채용 지도·감독을 더욱 강화 할 계획이며 친인척 관계나 비리행위 여부가 존재하는지를 사후에도 검증할 방침이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앞으로 새마을금고 채용과 관련한 그 어떠한 부정행위도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을 천명하고, 제도적 구조개선과 객관화된 채용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도·감독하겠다고 밝히면서, 공정한 채용문화가 뿌리내리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땡겨요 브랜드 3D 애니메이션 공개

신한은행은 캐릭터 쏠과 몰리가 배달앱 땡겨요의 라이더로 출연해 사랑, 위로, 희망의 주제로 땡겨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브랜드 3D 애니메이션 ‘Special Thanks to’를 제작했다고 6일 밝혔다.

‘Special Thanks to’는 ▲라이더 중심 사랑편 ▲고객 중심 위로편 ▲소상공인 중심 희망편의 에피소드 3개와 에필로그 뮤직비디오 1편으로 구성된 옴니버스 형식의 스토리 기반 감동 애니메이션이다.

다양한 애니메이션 전문가들이 7개월간 높은 수준의 3D 영상으로 제작한 ‘Special Thanks to’는 코로나로 인해 삭막해지고 단절된 현대 사회에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사랑과 온정을 불어 넣는다’라는 착한 배달앱 땡겨요의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한다.

특히 애니메이션에서 감동을 더하는 OST ‘너에게 위로’는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의 삽입곡 ‘Dear’로 잘 알려진 싱어송라이터 강아솔이 작사, 작곡한 곡으로 지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신한은행 공식 유튜브와 SNS 채널에서 따뜻한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 바 있다.

신한은행은 공식 유튜브와 SNS 채널에서 ‘Special Thanks to’의 포스터와 티저 영상을 9월 26일 공개했고, 첫 번째 에피소드인 ‘사랑편’은 9월 30일 공개된 이후 4일만에 100만뷰를 돌파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다음 에피소드와 뮤직비디오는 신한은행 공식 유튜브와 SNS 채널에서 매주 금요일마다 순차적으로 만나볼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모두가 지치고 힘든 시기에 배달앱 땡겨요의 선한 브랜드 메시지를 통해 위로와 희망을 전달하고자 ‘Special Thanks to’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고객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한국예탁결제원 ‘현금담보 신탁 보관·관리사업’ 업무 협약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왼쪽에서 3번째)과 한국예탁결제원 이명호 사장(왼쪽에서 4번째)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왼쪽에서 3번째)과 한국예탁결제원 이명호 사장(왼쪽에서 4번째)

신한은행은 한국예탁결제원과 현금담보 신탁 보관·관리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을 기본으로 양사는 비청산 장외파생상품 거래*에 따른 현금담보를 신탁방식으로 보관·관리하기 위한 신탁 계약 체결 및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하며 이를 통해 거래 참가 금융기관들은 증권뿐만 아니라 현금도 담보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장외파생상품거래 계약 시 예치하는 개시증거금은 제3의 보관기관인 한국예탁결제원에 보관해야 하고 21년 9월 개시증거금 의무교환제도 도입 후 그 규모는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양사는 기존 증권 담보 외 적격담보인 현금담보도 원활히 활용될 수 있도록 시스템 개발을 거쳐 23년 3월부터 본격적인 현금담보 보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우리나라 담보제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본 사업에 참여하게 된 만큼 한국예탁결제원과 시장 참여 금융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담보시장의 안정적 정착과 상생의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시니어 고객 대상 디지털 금융교육 실시

KB국민은행은 오는 12월 말까지 시니어 고객의 모바일 활용 능력 향상 및 디지털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을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은 50대부터 70대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전문 강사가 한국노인복지관협회, 대한노인회 등 협력기관을 방문해 교육을 진행한다. 총 100회의 교육을 통해 2000여 명에게 금융교육이 제공될 예정이다.

교육 과정은 총 3개의 파트로 이뤄져 있다. ‘파트1’에서는 모바일뱅킹 회원가입 및 통장 만들기부터 인증서 발급, 계좌 조회·송금 등 모바일뱅킹 활용 교육이 진행된다. ‘파트2’는 계좌정보 통합관리교육으로 휴면계좌 조회 및 해지, 본인 명의 대출·카드·보험·증권 내역 조회하기 등을 배울 수 있다. 마지막 ‘파트3’에서는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바이러스 검사 및 백신·보이스피싱 차단앱 설치, 금융사기 유형 사례 파악하기 등이 진행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비대면 금융 중심의 시대 변화에 시니어 고객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이번 교육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디지털금융교육 외에도 KB국민은행은 서울시 내 5개 행정구의 어르신 복지관과 협력해 고령층 고객을 대상으로 ‘KB 시니어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찾아가는 금융 서비스’ 및 금융사기 예방 등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고령층의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생활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기업 활동 전반에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를 적용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동반성장하는‘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 은퇴자산관리 특화 세미나 ‘노후준비 콘서트’ 개최

KB국민은행은 오는 27일 중·장년층을 위한 은퇴자산관리 특화 세미나인 ‘당신의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를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2020년부터 현재까지 은퇴자산관리에 관심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연금투자, 세금, 부동산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강의를 꾸준히 제공해오고 있다. 지난 9월 세미나의 경우, 최대 동시 시청자 수 819명, 생방송 퀴즈 참여자 수 663명을 비롯해 총 조회 수 5천 건 이상을 기록하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이번 세미나는 ‘당신의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라는 명칭으로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 강당에서 개최된다. 두 시간 동안 1, 2부로 나뉘어 2개의 전문가 강의가 제공되며, 강연 후에는 오프라인 방청객과 온라인 실시간 채팅창을 통한 Q&A 세션도 진행된다.

세미나 프로그램은 ‘부동산 투자’와 ‘절세’이다. 1부 ‘부동산 투자’ 클래스에서는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이 ‘포스트코로나시대, 부동산 뉴노멀과 생존해법’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2부 ‘절세’ 클래스는 ‘상속·증여세 핵심 포인트’를 주제로 이호용 KB국민은행 세무사가 강연한다.

생방송 참여자를 위한 퀴즈 및 참여후기 이벤트도 진행된다. 세미나 중 진행되는 퀴즈 이벤트 정답 제출자 가운데 60명을 선정해 모바일 커피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세미나 참여후기 우수 작성자 10명에게는 모바일 디저트 세트 쿠폰을 증정한다. 이벤트 경품은 10월 말 LMS 메시지를 통해 일괄 발송될 예정이다.

세미나 참여를 위한 온라인 사전 신청은 오는 12일까지 KB골든라이프-X와 서울시50플러스포털을 통해 가능하며 오프라인 현장 참여는 서울시50플러스포털에서 신청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행복한 노후를 위한 은퇴자산관리에 관심 있는 고객분들에게 보다 쉽고 재밌게 관련 지식을 전해드리고자 이번 세미나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은퇴자산관리 종합상담센터인 KB골든라이프센터를 중심으로 맞춤형 상담 서비스 및 유용한 정보들을 지속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김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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