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2위 롯데백화점, 3위 현대백화점

(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국내 백화점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세계백화점 2위 롯데백화점 3위 현대백화점 순으로 분석됐다.​

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8월 1일부터 2022년 9월 1일까지의 국내 백화점 7개 브랜드 빅데이터 556만725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소셜량을 측정했다. 지난 8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610만8243개와 비교하면 8.8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백화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9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NC백화점, 대구백화점, AK플라자 순으로 분석됐다.​

(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백화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세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53만552 미디어지수 30만4987 소통지수 53만2646 커뮤니티지수 33만673 사회공헌지수 2만40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만294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1만6438과 비교하면 5.15% 하락했다. ​

2위, 롯데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8만1304 미디어지수 33만5152 소통지수 33만9378 커뮤니티지수 37만8164 사회공헌지수 5만5685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만968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1만1191와 비교하면 17.75% 하락했다. ​​

3위, 현대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8만3272 미디어지수 24만4565 소통지수 48만5739 커뮤니티지수 28만9207 사회공헌지수 4만9684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만246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2만2567과 비교하면 4.93% 하락했다. ​

4위, 갤러리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5만7464 미디어지수 4만9212 소통지수 19만5927 커뮤니티지수 6만8784 사회공헌지수 1만43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만5734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8만5340과 비교하면 0.10% 상승했다. ​

5위, NC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977 미디어지수 5만598 소통지수 8만3132 커뮤니티지수 5만6469 사회공헌지수 23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만356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4만1072과 비교하면 11.00% 하락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2022년 9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세계백화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백화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610만8243개와 비교하면 8.8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5.55% 상승, 브랜드 이슈 7.07% 하락, 브랜드 소통 9.34% 하락, 브랜드 확산 22.85% 하락, 브랜드 공헌 1.10% 상승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우먼컨슈머= 김승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