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은행, 광화문광장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시행
■ 우리에프아이에스, ‘2022 Woori 코딩 페스티벌’개최

사진=KB금융그룹 제공
사진=KB금융그룹 제공

KB금융그룹이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서 자체 캐릭터를 활용하여 디자인한 ‘스타프렌즈 와인 컬렉션’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Red Dot Design Award)’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스타프렌즈 와인 컬렉션’은 국내에서 수확한 과일로 만든 국산(國産) 와인의 소비증가를 위해 KB금융이 제작한 와인패키지로써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KB금융그룹의 자체 캐릭터인 ‘스타프렌즈’를 활용하여 대중들이 친근한 이미지를 갖고 쉽게 국산와인을 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산와인 소비증가를 통한 소상공인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했다.

KB금융그룹을 대표하는 캐릭터인 ‘스타프렌즈’의 핸드 드로잉 일러스트레이션을 와인라벨 등에 디자인하였으며, ‘스타프렌즈 와인 컬렉션’을 개봉할 때 숨겨져 있던 캐릭터들이 건배를 제의하면서 등장하는 모습을 연출하는 등 다양한 모습의 캐릭터를 적용하여 재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로 출발한 사업의 결실(結實)이라 수상이 주는 의미와 기쁨이 더 크게 와 닿는다” 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KB금융의 디자인 역량을 한층 더 강화하는 것은 물론 금융의 영역을 뛰어넘어 고객의 일상 속 다양한 접점에서 KB금융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Experience)과 가치(Value)를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B금융이 이번에 수상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1995년부터 주관해 오고 있는 디자인 공모전으로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며, 디자인의 혁신성 및 독창성, 심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최고의 디자인을 선정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디자인 어워드이다.

사진=신한은행 제공
사진=신한은행 제공

■ 신한은행, 광화문광장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시행

신한은행은 서울시와 함께 광화문광장을 방문하는 시민들을 위한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는 안내판에 설치된 QR코드를 스캔 후 개인 휴대폰으로 광화문광장의 역사 이야기를 듣는 비대면 방식으로, 모든 관람객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또한 단순 내레이션 방식이 아닌 유명배우와 전문성우가 참여해 시대적 상황을 재연하고, 이순신, 세종대왕의 역할극 및 연출을 통해 듣는 관람객에게 재미와 흥미를 제공한다.

이번 오디오 가이드는 배우 박해일씨와 박상원씨가 목소리 재능기부를 했고, 최근 개봉한 영화 ‘한산: 용의 출현’에서 이순신 역을 맡은 배우 박해일씨의 목소리로 더욱 생동감 있게 광화문광장의 역사 이야기를 들려준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버전은 물론 청각 장애인을 위한 수어 영상도 제공해 누구나 쉽고 편하게 우리나라 역사의 가치와 의미를 알 수 있도록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등 변화하는 환경 속에 새로운 방식으로 문화재를 지키고 그 가치를 알리기 위해 오디오 가이드를 제작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을 통해 문화재 지킴이 역할을 충실히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우리금융그룹 제공
사진=우리금융그룹 제공

■ 우리에프아이에스, ‘2022 Woori 코딩 페스티벌’개최

우리금융그룹의 IT전문 자회사인 우리에프아이에스는 ‘2022 Woori(우리) 코딩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페스티벌은 IT미래 인재 양성과 발굴은 물론, 코딩 역량 발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금융 IT미래를 선도하는 회사인 우리에프아이에스가 비영리 교육 소셜벤처 사단법인 점프와 함께 기획했다.

`2022 Woori 코딩 페스티벌’은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이달 21일까지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별도 참가비는 없다.

이번 페스티벌은 C, JAVA, Python 중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 진행되며, ▲예선은 8월 26일(금) 14시, ▲본선은 9월 18일(일) 14시에 전국 7곳에 위치한 YBM CBT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대상(1명) 500만원, ▲최우수상(2명) 300만원, ▲우수상(3명) 100만원, ▲장려상(9명) 50만원의 상금과 2022년 하반기 우리에프아이에스 채용 전형에서 우대자격을 제공한다.

우리에프아이에스 관계자는 “우리금융그룹 혁신전략인 디지털 초(超)혁신 추진과 미래 인재육성 ESG 경영 일환으로 이번 페스티벌을 기획하게 됐다”며, “수상자 전원에게 상금과 더불어 우리에프아이에스 채용 전형 시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만큼 많은 인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김승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