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사진=뉴시스)
구글(사진=뉴시스)

구글이 강행하고 있는 ‘인앱 결제’ 영향으로 국내 대표 콘텐츠 기업들도 줄줄이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구글을 비롯한 콘텐츠 기업들은 잇속만 챙길 뿐, 소비자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저버리고 있다”면서 “콘텐츠 기업들이 가격 인상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14일 성명서를 냈다.

성명서에 따르면 구글의 인앱 결제 정책은 명백한 불공정 행위다. 구글의 ‘인앱 결제’ 강행으로 관리·감독기관인 방통위가 ‘시장남용행위’에 대해 조사중에 있고, 소비자단체도 구글을 상대로 소송·고발에 나서고 있다.

방통위, 공정위, 시민단체들이 구글 ‘인앱 결제’ 강행에 대해 소비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대응하는 상황에서 대형 플랫폼 업체들이 구글의 정책 변경을 자사의 요금인상 기회로 삼아 일제히 요금인상에 나선 것은 심각한 문제다.

‘네이버웹툰’은 안드로이드 상에서 쿠키 1개 가격을 100원에서 120원으로 인상했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리디’도 안드로이드 앱에서 '캐시'를 충전할 경우 1000캐시당 가격을 1000원에서 1200원으로 올렸다.

OTT(동영상 스트리밍) 기업들도 안드로이드 앱 내 이용가격을 줄줄이 인상했다.

SK텔레콤과 공중파3사가 설립한 ‘웨이브’는 4월 1일부터, CJ그룹의 ‘티빙’도 3월 31일부터 요금을 인상했다.

심지어 ‘네이버웹툰’은 구글 정책이 적용되지 않는 원스토어까지 덩달아 가격을 인상해 소비자들에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국내 1위 음악 스트리밍 앱 ‘멜론’ 역시 구글의 정책에 뒤따라 안드로이드 앱 내 이용권 결제 가격을 10% 인상했다.

‘카카오톡’만이 구글이 정책상 금지한 앱 내 아웃링크 방식의 결제를 유지하며 소비자들을 적극적으로 보호하려 하고 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구글이 ‘인앱 결제’를 강제한 것이 1차적 책임이지만, 국내 플랫폼 대기업들도 구글의 불공정한 정책 저지에 힘을 보태야 함에도 자신들의 수수료 인상으로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행태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더한 문제는 구글이 유튜브에 이어 국내 ‘음악 시장’까지 장악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라면서 “구글이 ‘인앱 시장’,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장’에 이어 스마트폰의 3대 요건인 ‘음악서비스 시장’마저 독점하려는 의도로 보여진다”고 지적했다.

 

우먼컨슈머=김승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