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월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접수 현황 (자료=소비자원)
2021년 월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접수 현황 (자료=소비자원)
최근 5년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접수 추이 (자료=소비자원) 
최근 5년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접수 추이 (자료=소비자원) 

코로나19로 항공권, 숙박 등 서비스 구매가 크게 줄면서 지난해 국제거래 관련 소비자상담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동향을 분석한 결과, 총 1만4086건이 접수되어 전년도 2만6954건 대비 47.7%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국제거래 소비자상담의 거래유형별로는 ‘물품 거래(물품 구매대행·직접구매, 배송대행)’ 관련 상담이 9681건으로 전체의 68.8%를 차지했고, ‘서비스 거래(서비스 구매대행·직접구매)’ 관련 상담은 3821건으로 27.1%였다.

물품 거래 관련 상담 건수는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접수되었으나, 서비스 거래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으로 ‘항공권·항공서비스’와 ‘숙박’ 등 서비스 품목 이용이 감소해 상담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품목이 확인된 1만3588건을 분석한 결과 ‘의류·신발’이 4114건(30.3%)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항공권·항공서비스’ 2141건(15.8%), ‘IT·가전제품’ 1305건(9.6%) 등의 순이었다.

전년 대비 품목별 변화를 살펴보면 ‘취미용품*’의 상담 증가율이 42.9%로 가장 높았고, 이어 ‘정보통신서비스’ 관련 상담이 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집에서 여가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취미용품과 모바일앱‧게임서비스 사용이 증가해 관련 상담도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전체 상담 건(1만4086건)의 월별 접수 추이를 살펴본 결과, ‘11월’이 1339건(9.5%)으로 가장 많았고, ‘10월’과 ‘12월’에도 각각 1338건(9.5%)이 접수되었다. 이는 중국의 광군제(11월11일),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11월 말)와 크리스마스 다음날 할인행사를 하는 박싱데이(12월26일) 등 대규모 글로벌 할인행사의 영향으로 추정된다.

 

우먼컨슈머=최주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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