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체질 사용설명서 (이병삼 지음 / 청홍 펴냄)

태양(太陽소양(少陽태음(太陰소음(少陰) 등 사상(四象) 체질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그런데 한의학적 지식이 없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체질을 꼭 짚는다는 것은 사실 쉽지 않은 일이다. 소양인 줄 알았는데 한의원에서 태음인이라는 판정을 받는 경우 당황을 떠나 황당할 정도다.

나 자신의 사상체질을 안다는 것은 건강을 챙기는 데 필수 조건일 것이다. 나아가 남의 사상체질까지 알아차릴 수 있다면 인간 관계를 맺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필요에 딱 맞는 책이 나왔다. 한의사 이병삼 박사의 내 체질 사용설명서. 동무 이제마(1837~1899) 선생이 1894동의수세보원을 통해 주창한 우리나라 고유의 사상체질의학을 근간으로 누구나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자신의 사상 체질을 정확히 판별하는 방법부터 체질별로 자주 오기 쉬운 병증의 예방과 치료법, 심신수양법, 각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 등을 쉽고 자세히 설명한다.

독자는 책 첫 페이지에 수록된 초간단 사상체질 판별표를 보고 대략 자신의 체질을 유추한다. 그 다음 책을 모두 읽은 뒤 부록에서 제시한 방법을 따라하면 자신의 체질을 정확히 판별할 수 있다.

한방을 다룬 책이라고 해서 어렵거나 딱딱할 것이라 생각하면 오해다. 사람의 사상체질과 대비되는 식물과 동물의 사상체 판정과 그 이용, 골격, 성품과 감정, 완실무병(심신이 완전하게 건실해 병이 없는 최상의 상태), 병증과 중병, 음식과 약물에 대한 반응 등 사람의 사상체질 판정법, 체질별 공부운동양생법, 체질별 마음 다스리는 방법, 각종 질환의 체질에 따른 원인과 치료 등 총 7장에 걸친 내용들이 쉽고 재미있게 기술됐다.

여기에 곳곳에 쉬어가기를 마련해놓았다. ‘인삼과 홍삼’, ‘녹용 이야기’, ‘재미있는 어패류 이야기’, ‘정기와 면역력’, ‘짜고 맵게 먹어야 하는 사람도 있다’, ‘물도 마시는 전략이 필요등 흥미롭게 읽으면서 상식도 키울 수 있는 것들이다.

이제마는 동의수세보원을에서 만 가구가 사는 읍에 한 사람이 그릇을 만든다면 그릇이 부족하고, 백 가구가 사는 동네에 한 사람의 의사 밖에 없다면 사람을 살리는 것이 부족하다. 반드시 의학을 널리 밝혀 집집마다 의학을 알고 사람마다 병을 안 연후에야 가히 타고난 원기를 지켜 천수를 누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기지피(知己知彼)면 백년건강(百年健康)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