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전남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열악한 처우를 외면해서는 안 돼”
“호봉제 도입 등 실효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

민병대의원(더불어민주당·여수3) (사진 = 전라남도의회)
민병대의원(더불어민주당·여수3) (사진 = 전라남도의회)

지역아동센터는 오랜 시간 동안 지역사회 아동 돌봄의 사각지대를 책임져 왔으며 특히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 그 역할이 더욱 강화됐음에도 불구하고 전남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처우는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열악한 수준임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지자체들의 노력이 미온적이었다는 지적과 함께 시급히 개선책을 마련하여 전남 아동들의 돌봄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24일 열린 전라남도의회 본회의(제360회 임시회 제2차)에서 민병대의원(더불어민주당·여수3)은 5분 발언을 통해 전남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처우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민의원은 보건복지부 통계를 제시하며 “전남은 경기, 서울에 이어 지역아동센터의 이용 아동 수가 세 번째로 많고, 인구대비 이용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음에도 종사자의 처우는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고 밝혔다.

또한 “우리 도 종사자의 평균임금이 다른 시도와 비교해도 월 최고 150만원 이상의 차이가 발생하고, 갓 입사한 종사자나 10년 넘게 일한 종사자의 급여 모두 최저임금 수준에 머물러 있다”면서 불합리한 임금체계의 근본적인 해결을 전라남도에 요구했다.

아울러 “우리 도와 재정 여건이 비슷한 강원도 등 대다수의 지자체가 호봉제를 도입했다”면서 “앞으로 전라남도의 적극적인 처우개선 노력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종사자의 처우는 극명하게 대비되어 그 격차는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특히, 전남도가 인구정책에 사용하는 한해 예산이 1760여억 원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데 돌봄 기반의 아동복지시설은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감소 문제와 맞닿은 중요한 시설임에도 소외되고 있다면서 “근로의욕을 상실한 종사자들이 센터를 떠나면 돌봄의 질이 악화되고 그 피해는 결국 우리 아이들에게 전가 될 것”이라며 보다 적극적이고 실효적인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날 발언은 지난 2월21일 민병대의원이 주관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종합하여 전남도에 개선을 촉구하는 후속조치의 형식을 취했으며 민의원은 “전남도가 빠른 시간 내에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상임위와 예결위를 통해 꾸준히 개선책을 요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채현재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