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U 2위 GS25 3위 세븐일레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편의점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빅데이터분석은 2021년 1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1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0,512,03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378,706개와 비교하면서 15.0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21년 1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포시즌마트, 로그인, 블루25, 베스트올, 아이지에이마트,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25,817 미디어지수 590,958 소통지수 829,663 커뮤니티지수 469,033 사회공헌지수 144,1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59,63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78,576과 비교하면 15.36% 하락했다.
2위, GS25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68,061 미디어지수 599,932 소통지수 707,393 커뮤니티지수 486,415 사회공헌지수 171,5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3,30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06,781과 비교하면 5.77% 하락했다.
3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795,483 미디어지수 485,233 소통지수 653,453 커뮤니티지수 358,163 사회공헌지수 126,5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8,85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00,734와 비교하면 16.61% 하락했다.
4위, 이마트24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596,220 미디어지수 229,240 소통지수 300,951 커뮤니티지수 268,302 사회공헌지수 46,5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1,27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54,316과 비교하면 22.27%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42,567 미디어지수 135,337 소통지수 179,929 커뮤니티지수 66,461 사회공헌지수 33,7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01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28,275와 비교하면 9.6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CU 편의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378,706개와 비교하면서 15.0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97% 상승, 브랜드 이슈 28.33% 하락, 브랜드 소통 11.13% 하락, 브랜드 확산 31.77% 하락, 브랜드 공헌 10.3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수출하다, 확장하다, 추월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택배, 도시락, 무인점포' 가 높게 분석됐다. CU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0.59%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우먼컨슈머= 김정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