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 카카오, 3위 LG

삼성전자 (사진= 뉴시스)
삼성전자 (사진= 뉴시스)

삼성이 대기업집단 8월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카카오, 3위는 LG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7월 9일부터 8월 9일까지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13,151,389개를 분석하고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7월 브랜드 빅데이터 104,351,547개와 비교하면 8.4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 수 있다. 

8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카카오, LG, 네이버, SK, 롯데, 농협, 현대자동차, CJ, KT, 한화, 신세계, 쿠팡, GS, 한국투자금융, 현대백화점, 두산, DB, 미래에셋, 포스코, 한진, 대림, 넥슨, 현대중공업, 효성, 셀트리온, 한국타이어, 한솔, 동원, KCC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1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654,179, 소통지수 3,981,476, 커뮤니티지수 3,556,778, 사회공헌지수 1,015,558, 소비자지수 1,731,704로 브랜드평판지수는 12,939,696으로 분석됐다. 7월 브랜드평판지수 11,981,968과 비교하면 7.99% 상승했다.​

2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968,420, 소통지수 3,221,474, 커뮤니티지수 3,072,984, 사회공헌지수 673,238, 소비자지수 779,8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15,925로 분석됐다. 7월 브랜드평판지수 9,756,085와 비교하면 0.41% 하락했다.​

3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963,512, 소통지수 2,550,188, 커뮤니티지수 2,300,943, 사회공헌지수 596,461, 소비자지수 542,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53,748로 분석됐다. 7월 브랜드평판지수 6,341,726과 비교하면 25.42% 상승했다.​​

4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315,528, 소통지수 2,459,625, 커뮤니티지수 2,187,388, 사회공헌지수 588,483, 소비자지수 606,4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57,444로 분석됐다. 7월 브랜드평판지수 8,406,805와 비교하면 14.86% 하락했다.​​

5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879,421, 소통지수 2,057,488, 커뮤니티지수 1,882,074, 사회공헌지수 539,399, 소비자지수 627,8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86,214로 분석됐다. 7월 브랜드평판지수 5,741,644와 비교하면 21.6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8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 보니 지난 2021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104,351,547개와 비교하면 8.4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133.02% 상승, 브랜드 소통 8.27% 하락, 브랜드 확산 6.82% 상승, 브랜드 공헌 8.00% 하락, 브랜드 소비 10.06%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소가 진행한 8월 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CJ, DB, GS, KCC, KT, KT & G, LG, LS, OCI, SK, SM, 교보생명보험, 금호석유화학, 네이버, 넥슨, 넷마블, 농협, 다우키움, 대림, 대방건설, 대우건설, 대우조선해양, 동국제강, 동원, 두산, 롯데, 메리츠금융, 미래에셋, 반도홀딩스, 부영, 삼성, 삼천리, 세아, 셀트리온,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애경, 에쓰 오일, 엠디엠, 영풍, 유진, 이랜드, 중흥건설, 카카오, 코오롱, 쿠팡, 태광, 태영, 포스코, 하림, 하이트진로, 한국 GM, 한국타이어, 한국투자금융, 한국항공우주산업, 한라, 한솔, 한진, 한진중공업, 한화,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현대해상화재보험, 호반건설, 효성이다.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