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생필품 38개 중 22개 가격이 평균 6.8% 올랐다. 특히 달걀값은 70.6% 상승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원영희) 물가감시센터는 매월 셋째 주 목-금 서울시 25개구, 경기도 10개 행정구역의 420개 유통업체에서 생활필수품과 공산품 가격조사(39개 품목, 82개 제품)로 물가상승 동향을 파악해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7월 5일 망원시장. 달걀값은 할인해서 9000원대다. (사진= 김아름내)
지난 7월 5일 망원시장. 달걀값은 할인해서 9000원대다. (사진= 김아름내)

생활필수품 38개 중 전년대비 22개 가격이 상승했다. 22개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6.8%로 전체 평균 상승률(3.1%)보다 3.7%p 높았다. 가격상승률 상위 5개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21.8%로 달걀(70.6%), 두부(16.5%), 마요네즈(8.5%), 즉석밥(6.8%), 식용유(6.5%)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란, 30개 기준 달걀의 평균가격은 지난 2020년 2분기 5,083원에서 올해 2분기 8,673원으로 3,590원(70.6%) 올랐다. 가격 하락률 상위 5개 품목은 아이스크림(-5.8%), 껌(-5.1%), 커피믹스(-3.4%), 맛김(-2.6%), 참치(-2.0%)다.

1분기 대비 2분기 가격변동을 살펴보면 38개 품목 중 21개 품목이 상승했다. 평균 상승률은 2.6%다. 상승률 상위 5개 품목은 달걀(9.8%), 쌈장(5.3%), 사이다(5.3%), 마요네즈(5.3%), 기저귀(4.5%)다. 사이다 품목의 경우, 2월 롯데칠성음료가 칠성사이다 출고가를 인상하면서 소비자가에 반영됐다. 가격 하락률 상위 5개 품목은 껌(-3.4%), 샴푸(-3.3%), 세탁세제(-2.5%), 과자(파이)(-2.2%), 분유(-1.9%)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제공)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제공)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생활필수품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올해 상반기 소비자 장바구니 물가가 위협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소협은 상반기 두부, 콩나물, 즉석밥, 통조림 등의 가격인상의 영향 요인이 있었으며 하반기에도 라면, 우유, 과자 등 식품류의 가격 인상 소식이 들리고 있어 소비자 물가 부담이 심각하게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소협은 "식품업체들은 원재료 값 상승을 이유로 식품류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며 "정부는 가격 상승이 예측되는 원자재에 대하여 매입 세액 공제를 확대하고 추석을 대비하여 하반기 생활필수품에 대한 적극적인 물가 안정화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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