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부터 삼성전자, CJ ENM, CJ제일제당, 네이버 순

2021 대학생이 뽑은 일하고 싶은 기업 TOP10 순위표,(제공=인크루트)
2021 대학생이 뽑은 일하고 싶은 기업 TOP10 순위표,(제공=인크루트)

인크루트는 전국 대학생 1,079명을 대상으로 ‘2021 대학생이 뽑은 일하고 싶은 기업’을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순 150개사(그룹사 제외)를 대상으로 진행한 결과, 카카오가 2년 연속 1위 기업으로 꼽혔다고 20일 밝혔다.

‘카카오’는 12.7%의 득표율을 얻었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안정적인 성장과 더불어 코로나19 상황에도 다방면 신사업을 발굴·추진하는 활발한 이미지가 대학생의 기업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를 뽑은 응답자들은 △높은 사업가치와 유망한 성장가능성 (21.2%)을 가장 많이 꼽았고 △본인의 성장, 개발 가능성(16.1%)을 들었다.

2위는 10.7%의 득표율을 기록한 ‘삼성전자’였다. 삼성전자를 뽑은 절반 이상은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55.6%)가 회사를 다니고 싶은 이유라고 답했다. 

CJ그룹 계열사의 순위 상승이 두드러졌다. CJ ENM(7.0%)은 지난 2020년 조사 대비 한 단계 상승한 3위, CJ제일제당(5.9%)은 9위에서 4위로 단숨에 5계단 올랐다. CJ ENM 또는 CJ제일제당을 뽑은 사람들에게 선택 이유를 물은 결과 동일하게 △동종업계와 지역사회, 해외에서 선도하는 이미지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반면, 1년 전보다 순위가 하락하거나 순위권 밖으로 이탈된 기업이 있다. 네이버(5.1%)는 2019년 1위에서 2020년 3위, 올해 조사에서는 5위로 순위가 밀리고 있다. 네이버를 뽑은 응답자들은 △동종업계 선도기업 이미지(21.7%)를 선택 이유로 가장 많이 들었다. 현대자동차(4.1%)와 아모레퍼시픽(3.4%)도 각각 한 단계씩 순위가 하락한 7위와 8위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기업의 경영활동 변화가 대학생 기업 선호도에 영향을 미쳤다. 2006년부터 기업 선호도 순위권에 꾸준히 들었던 항공여객업은 코로나19 상황 탓에 고전했다. 2019년과 2020년 조사에서 연속 5위를 유지했던 대한항공은 이번 조사에서 10위권에 들지 못했다.

순위권 재진입 또는 신규 진입한 기업도 있다. 2019년 4위를 기록했던 SK하이닉스는 2020년에 10위권에 오르지 못했으나 올해 다시 6위(4.6%)에 올랐고, LG화학(3.2%)과 BGF리테일(2.4%)은 각각 9위와 10위로 새롭게 진입했다.

인크루트는 전공별 대학생 기업 선호도를 추가 확인하기 위해 올해 조사는 인문·사회·상경/공학·전자/자연·의약·생활과학 등 계열로 분류해 교차분석했다고 전했다.

그 결과, 인문·사회·상경계열은 ▲1위 카카오(16.3%) ▲2위 CJ ENM(9.6%) ▲3위 삼성전자(8.1%) ▲4위 CJ제일제당(6.0%) ▲5위 네이버(5.5%) ▲6위 BGF리테일(4.1%) ▲7위 SK하이닉스(3.5%) ▲8위 대한항공(3.0%) ▲9위 호텔신라(2.7%) ▲10위 아모레퍼시픽(2.3%) 순으로 나타났다. 공학·전자계열은 ▲1위 삼성전자(18.1%) ▲2위 현대자동차(10.0%) ▲3위 SK하이닉스(8.1%) ▲4위 네이버(6.6%) ▲5위 카카오(5.5%) ▲6위 LG화학(4.4%) ▲7위 LG전자(3.7%) ▲8위 CJ ENM(3.3%) ▲9위 CJ제일제당(2.6%) ▲10위 SK이노베이션(2.2%)이었다. 자연·의약·생활과학계열은 ▲1위 CJ제일제당(15.9%)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13.8%) ▲3위 카카오(12.4%) ▲4위 SK바이오사이언스(11.0%) ▲5위 삼성전자(10.3%) ▲공동 6위 셀트리온(9.0%)과 아모레퍼시픽(9.0%) ▲8위 LG생활건강(8.3%)▲9위 LG화학(6.9%) ▲10위 네이버(3.4%) 순이었다.

인크루트 서미영 대표이사는 “올해 대학생 설문조사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됐다. 대학생은 급여와 보상, 복지 외에도 코로나19 상황에서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펼치고 있는 기업에 호감을 느끼고 있었다”면서 “하반기 채용계획을 세우고 있는 기업은 경영비전과 사업전략, 기술개발 등 기업의 진취적인 모습을 보여줄 메시지와 콘텐츠를 잘 준비하는 것이 인재 모집에 도움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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