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4월 13일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해양방류를 결정했다. (사진= 김아름내)

[우먼컨슈머= 김정수 기자] 강원도 환동해본부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과 관련 도민 건강과 안전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해양수산부에서 추진 중인 전국연안 방사성물질 감시망 조사 39개소(강원 동해안 3개소 : 동해항, 주문진, 거진)중 주문진을 포함한 13개소 주요해역에 대한 조사 횟수를 4회에서 6회로 확대해 방사성 물질의 국내 해역 유입을 면밀히 감시하겠다고 전했다.

국내 생산 수산물인 꽁치, 명태 등 회유·저서성 어종 및 미역·다시마 등 소비자 선호품종 40여 종을 대상으로 방사능 검사를 강화해 우리 수산물의 안정성을 담보해 나아갈 계획이다. 

도는 해수부 방침에 따라 현재 유통되는 일본산 수입 수산물 중 가리비, 우렁쉥이, 참돔, 방어, 명태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국립수산물 품질 관리원 강릉지원, 동해지방해양경찰청, 도내 18개 시군과 함께 수입 수산물 유통 이력 관리와 원산지 허위 표시 단속도 강화한다.

한편 강원도의회 역시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강력 규탄했다. 

강원도의회 의원 전원은 "방류된 오염수에는 인체에 치명적인 세슘, 스트론튬 등이 잔존해 있어 우리나라 수산업의 붕괴는 물론, 국민의 건강과 안전까지 크게 위협 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도의회 의원은 일본 정부에 ▲오염수 방류결정 즉각 철회 ▲오염수에 관한 모든 정보를 투명히 공개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 의견 적극 반영해 지상에서의 영구적인 처리방안 강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