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민변-참여연대 "최 회장 등 임원 64명, 미공개 정보로 주식 취득"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포스코 최정우 회장 및 임원 64명이 미공개 중요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취득한 혐의로 고발됐다.

참여연대, 금속노조, 민변은 포스코 최정우 회장 및 임원 64명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취득했다고 주장하며 이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금속노조, 민변, 참여연대는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최 회장 및 임원들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 174조 제1항(미공개중요정보 이용행위 금지) 등을 위반한 혐의로 고발했다고 9일 밝혔다. 

단체에 따르면 최정우 회장 등 임원들은 지난해 4월 10일 포스코 이사회에서 1조 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한다고 밝히기 앞서 3월 12일부터 27일까지 1주당 17만원에 총 19,209주를 취득했다. 평가액은 32억 원에 달한다.

이어 "자사주 매수 계획이 발표된 날(4월 10일)부터 14일까지 포스코 주가는 1만3500원 상승했다"고 강조했다. 

포스코측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회사 주가가 급락해 임원들이 책임경영의지를 보이고자 회사 주식을 자발적으로 매입했다'는 입장이지만 단체는 "회사의 호재성 공시 직전 자사 주식을 매입하지는 않는다"고 반박했다. 

또 포스코측이 '임원들이 회사 자사주 매입 계획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입장에는 "64명의 임원들이 조직적으로 자사 주식을 매수했고, 매수 수량 또한 100~300주 내외로 유사한 바 사전 동일한 정보를 전달받았다고 본다"고 추측했다. 

단체는 "포스코 임원 대부분은 외부시선은 의식하지 않은 채 도덕적 해이가 땅에 떨어진 상태로 향후 이와 유사한 범죄행위가 반복될 위험성이 높다"면서 "면밀한 수사를 통해 준엄한 심판이 있어야한다"고 했다.

참여연대, 금속노조, 민변은 포스코 최정우 회장 및 임원 64명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취득했다고 주장하며 이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한편 최근 포스코는 2018년 인수한 아르헨티나 염호 누적 매출액이 35조 원에 달한다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사법적폐청산연대는 "염호의 가치를 뻥튀기해 포스코그룹 계열사 주가를 끌어올렸다"고 비판하는 성명서를 냈다. 실제로 포스코가 긍정적 전망을 밝힌 날, 그룹주는 일제히 상승했다.

사법적폐청산연대는 "포스코 발표처럼 옴브레 염호가 대박이라면 평가기관인 미국 몽고메리의 조사결과를 함께 제시해야하는데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국내 2차 전지업체 중 포스코의 제품을 사용하는 곳은 어디인지, 염호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기술이 어느 공장에 적용됐고 준공됐는지" 따져 물으며 "공장을 준공했다는 발표는 보지 못했다"고 강조하면서 "국민 기업 포스코가 양치기 소년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