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의료계 대치상황에 호소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정부와 의료계 대치상황과 관련 "생명을 담보로한 어떤 행위도 지지 받지 못한다"며 정부는 협상 테이블을 재구성하고 의료계 종사자는 파업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오른쪽. 8월 28일 서울대학병원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전임위/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오른쪽. 8월 28일 서울대학병원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의료계 종사자/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소협은 사상초유의 감염병인 코로나19로 현재 하루 3~400여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극한 상황에서 우리를 더욱 공포스럽게 하는 정부와 의료계의 대치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 감염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의료인력이나 이를 감당할 인프라가 소진되는 상황에서 아파도 병원에 가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는 것이다. 

현재 대한의사협회 등은 ▲의대 정원 증원 ▲공공의대 신설 ▲한방첩약 급여화 시범상버 ▲비대면 진료 육성 등 4대 의료정책 저지를 위한 파업에 나서고 있다. 전공의, 전임의, 개원의 등은 의사 가운을 반납하고 의료휴진을 강행하며 정부의 의료 정책 추진을 비판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속출과 함께 환자 등의 응급사태가 잇따르자 정부는 집단 휴진 중인 의료진에 업무개시 명령을 내렸지만 전공의(인턴, 레지던트) 들이 반발하는 상황. 업무개시 명령을 위한 전공의를 정부가 형사고발하면서 전임의(펠로)까지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며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이에 소협은 "소비자와 환자는 호소합니다. 정부와 의료계는 코로나19라는 초유의 극한 상황에서 강경일변도의 태도에서 한발씩만 물러나 국민 대다수의 불안감과 공포심, 절망감을 인식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양 당사자의 밀어부침이 국민 누구에게도 지지 받지 못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누구에게도 지지받지 못하는 정책이나 행동은 결국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다는 것을 깊이 있게 받아들여 주시길 희망한다"고 했다. 

또 "K-방역에 참여 중인 국민들의 인내심에 절망감을 주지말고 더 힘든 상황에 놓인 환자들을 생각해달라, 정부는 협의 테이블을 다시 꾸리고 의료계는 현장을 복귀해달라"고 재차 호소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