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문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와 15일 서울정부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국민과 직원의 권익보호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와 15일 서울정부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국민과 직원의 권익보호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와 15일 서울정부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국민과 직원의 권익보호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건보공단)

협약을 통해 한해 1억3천만건의 민원을 처리하는 공단은 건강보험 고충민원을 적극 해결하고 고충민원에 대한 상담 및 응대 역량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상담직원에 대한 안전도 함께 강화한다.

양 기관은 △특이(반복·폭언 등)민원 응대역량강화 컨설팅 및 교육프로그램 상호 활용·지원 △건강보험 분야 고충민원의 효율적 해소 △국민 건강권 보호를 위한 제도개선과제 발굴 및 실행방안 마련 △국민권익 보호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공단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공공기관 민원 형태가 방문에서 비대면 등으로 바뀌는 문화에 대비해 전국 178개지사(54개 출장소)의 민원실 입구를 단일화했다.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민원대 앞 유리칸막이 설치 등으로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 있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우리공단이 하는 일은 국민의 건강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건강보험의 보장성 강화 추진으로 국민의 의료비 경감과 제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국민권익위 박은정 위원장은 “국민건강보험이 우리 삶에 필수적인 제도인 만큼 국민의 목소리가 담긴 민원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더 나은 사회보장제도로 만들어 나가야 될 것”이라며 “양 기관이 협력하여 적극적이고 신속한 민원해결과 제도개선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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