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도 있어 정보 습득 가능

[우먼컨슈머= 김은련 기자]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국립고궁박물관에 문화유산과 디지털기술이 만나는 체험·휴식 공간 ‘디지털문화유산 나눔방’을 개관했다고 4일 밝혔다. 시간과 공간제약없이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활용한 문화재 관람이 가능해졌다.

디지털문화유산 나눔방, 인터랙티브 미디어 월 (사진= 문화재청)
디지털문화유산 나눔방, 인터랙티브 미디어 월 (사진= 문화재청)

박물관 1층 카페 공간 안에 마련된 나눔방에서 관람객은 벽면에 설치된 '인터랙티브 미디어 월'을 통해 창경궁‧한국의 사찰‧소쇄원‧하회탈‧프랙탈 아트 등 5편의 문화유산들을 3D 입체 영상으로 볼 수 있다.

또 창덕궁의 과거와 현재,미래를 디지털 기술로 담은 다면 미디어아트 영상체험구역과 수원화성과 고인돌·석굴암등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주제로 만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체험구역도 준비돼있다.

나눔방에는 도서관도 마련돼있다. 관람객은 문화재 관련 전문서적과 어린이 역사책, 신간 문학도서 등 1,000여 권의 책이 있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나눔방 개관을 기념해 4월 말까지 평일 점심시간(오전 11시 30분~오후 1시 30분)에 커피와 음료를 50% 할인해준다. 사전예약 시 단체 회의실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번 나눔방 개관을 통해 국민들의 문화재 중요성에 대한 깊은 인식과 가치를 확산하는 계기를 기대한다"면서 "나눔방의 만족도와 효과를 분석해 4차 산업 관련 정보 기술과 발맞춰문화 유산 기술도 높여 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