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LG유플러스·SKT에 이어 5G 클라우드 게임 공개…유비투스와 협력

[우먼컨슈머= 임명재 기자] 이통3사들이 5G클라우드 게임 시장에서 맞붙었다.

KT가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스마트폰에서 즐길 수 있는 '5G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내놓은 것이다.

KT 모델들이 5G 스마트폰으로 'KT 5G 스트리밍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다.(사진=KT제공)
KT 모델들이 5G 스마트폰으로 'KT 5G 스트리밍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다.(사진=KT제공)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이 각각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력해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 뛰어들었다. KT 또한 출사표를 던지며 내년 이동통신 3사간 5G(세대) 클라우드 게임 시장 3파전이 펼쳐지게 됐다.

KT의 '5G 스트리밍 게임'은 서버에서 게임을 구동하고 스트리밍으로 고객 디바이스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월정액을 내면 원하는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내년 3월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KT는 20일 서울 성수동 카페봇에서 서버 저장으로 이용 가능한 구독형 5G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선보였다.

넷플릭스처럼 월정액을 내면 원하는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딥실버(Deepsilver)의 FPS 게임인 ‘메트로 2033 리덕스(Metro 2033 Redux)’, SNK의 대표 격투 게임 ‘킹오브파이터즈 XIII’, 볼리션의 ‘세인츠로우4’ 등 100여종의 게임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초저지연·초고속 특성의 5G 네트워크를 활용해 게임에서 중요한 반응 속도에 대응하고, 화면 끊김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게임 서비스는 구독형 모델로, 한 게임당 2만∼6만원 대인 콘솔이나 PC용 게임을 구매하지 않고 한 달에 일정 금액을 내고 원하는 게임을 할 수 있다. '메트로 2033 리덕스', '킹오브파이터즈ⅩⅢ', '세인츠로우4' 등 100여종의 게임이 구독형 모델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5G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는 대만의 스트리밍 솔루션 기업 유비투스와 협력해 출시된다. 유비투스는 닌텐도가 2017년 출시한 게임기 '닌텐도 스위치'에 스트리밍 게임 콘텐츠를 제공한 회사로 알려져 있다.

KT는 게임 컨트롤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미니 조이스틱'도 선보였다. 스마트폰에 엄지손가락만 한 미니 조이스틱을 부착하면 블루투스 연결을 하지 않고도 조이스틱처럼 사용할 수 있다고 KT는 설명했다.

KT가 5G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출시를 발표하면서 국내 이동통신 3사간 5G 클라우드 게임 경쟁도 피할 수 없게 됐다.

LG유플러스는 지난 9월 엔비디아와 협력한 '지포스나우' 시범 서비스를 시작, 내년 1월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10월 마이크로소프트(MS)의 '엑스클라우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고, 내년 정식 서비스 출시를 계획 중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