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 김치찜, 오징어 불고기 등

[우먼컨슈머= 김정수 기자] 기억령을 향상시켜주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을 소개한다. 맛은 물론 건강까지 잡았다. 

고등어 김치찜(제공=이금기)
고등어 김치찜(제공=이금기)

기억력 향상, 고등어 김치찜

등푸른생선이 머리에 좋다는 이야기는 이미 많이 유명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등푸른생선에 있는 EPA, DHA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에 의한 것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으로 기억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우울증, 치매, 주의력 결핍 장애 등 정신 질환에 걸릴 확률을 낮춰준다.

재료: 고등어 1마리, 배추김치 200g, 무 100g, 양파 100g, 대파 10cm,
양념 재료 : 된장 2/3큰술, 고추장 1/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생강 1/4 작은술, 참기름 1/2큰술
국물 재료 : 이금기 농축 치킨스톡 1큰술, 물 500g

①양파는 1cm 두께로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준다.
②무는 3x4 크기로 썰고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낸 뒤 4cm 길이로 썬다.
③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④냄비에 무, 고등어, 김치, 양파, 대파 순으로 담은 후 국물 재료를 넣는다.
⑤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낮춰 20분간 끓인다.

오징어 불고기(제공=이금기)
오징어 불고기(제공=이금기)

피로 회복, 오징어 불고기

쫄깃한 식감이 매력적인 오징어는 국내에서 소비되는 수산물 중 2위로 소비량이 매우 높은 수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오징어는 다른 어패류보다 타우린을 2~3배 정도 많이 함유한 타우린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타우린은 자양강장제 광고를 통해서 많이 들어본 성분으로 간의 부담을 줄여주고 혈관계 질환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재료: 이금기 가리비관자 굴소스 2큰술, 오징어 2마리, 부추 100g, 양파 50g, 식용유 3큰술, 설탕 0.5큰술, 참기름 약간

①부추는 5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0.5cm 두께로 썰어준다.
②오징어는 손질 뒤 몸통은 1cm 두께, 다리는 5cm 길이로 썰어준다.
③센 불에서 달군 팬에 식용유, 오징어를 넣고 2분 볶는다.
④오징어를 볶는 팬에 양파, 굴소스, 설탕을 넣고 1분간 볶는다.
⑤불을 끄고 부추와 참기름을 넣고 섞는다.

양배추덮밥(제공=이금기)
양배추덮밥(제공=이금기)

위장 건강, 양배추 덮밥

샐러드로 먹거나 토스트 등 여러 가지 음식에 사용되는 양배추는 위장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유명 위장약은 양배추의 성분으로 만들어졌다. 이는 양배추에 포함된 비타민U 성분으로 위궤양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위장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수험생들의 경우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양배추는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 다이어트 및 변비 예방에도 좋다. 조리 시 양배추에 함유된 영양소 대부분은 열에 취약하므로 살짝 볶는 것이 좋다.

재료: 양배추 1/8개, 쪽파 2줄기,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3개, 다진 돼지고기 100g, 밥 1공기, 계란 1개

양념 재료 :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2큰술, 다진 마늘 1/2 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약간,  통깨 약간

①홍고추,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쪽파는 송송 썰어준다.
②양배추는 채 썰어 준비한다.
③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배추를 볶는다.
④양배추의 숨이 죽으면 다진 마늘, 청양고추, 후추, 굴소스, 돼지고기를 넣고 볶는다.
⑤재료가 다 익으면 참기름을 더한다.
준비된 밥 위에 달걀 프라이를 올리고 쪽파, 홍고추, 통깨를 뿌려 완성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