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로·세종대로 차로 축소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내년 5월, 서울 퇴계로 2.6km구간이 6~8차로에서 4~6차로로 줄면서 서울시민의 보행권이 확대된다. 도심 핵심부인 을지로·세종대로 또한 2~4차로로 축소된다. 충무로, 창경궁로 도로재편도 설계에 한창이다. 

공사 후 넓어진 보행로 예시 (서울시 제공)
공사 후 넓어진 보행로 예시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차가 사라진 거리에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해 보행자 우선 교통체계를 마련한다. 보행로 확대,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나눔카 주차장 등 공유교통공간이 조성된다. 

특히 대한문 앞 보도는 최소 5m 이상 넓어지고 숭례문으로 바로 연결되는 횡단보도 신설도 추진된다. 시민은 광화문에서 숭례문, 남산과 서울로7017까지 한 번에 걸을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도로공간재편사업’을 통해 △을지로 △세종대로 △충무로 △창경궁로 사업에 대한 구체적 추진계획을 전했다. 도로 수, 폭을 줄이고 확보된 공간에 보행안전시설과 편의시설, 자전거 같은 녹색교통·공유교통공간을 조성해 자동차 중심의 교통 환경을 사람중심으로 혁신하는 사업이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이에 따라 을지로 시청삼거리~동대문역사문화거리 2.5km 구간을 6차로에서 4차로로, 세종대로 교차로~서울역 교차로 1.5km 구간은 10~12차로에서 6~8차로로 줄어든다. 일방통행인 충무로(1.0km), 창경궁로(0.9km)도 1개 차로를 축소한다. 
  
앞서 사업이 진행된 퇴계로 2.6km 구간은 6~8차로에서 4~6차로로 줄었다. 완공은 내년 5월로 예정돼있다. 해당 사업으로 기존 1.2m~3m 정도의 보행공간은 6m로 넓어진다. 

시에서 밝힌 퇴계로, 을지로, 세종대로를 포함해 2025년까지 녹색교통지역 내 21개 주요도로 공간재편이 완료될 계획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도심 공간재편 사업을 시 전역으로 늘려 시민 보행권을 혁신적으로 확대하겠다”며 “걷는 도시를 통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 곳곳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